7년 만에 적용되는 2022 개정 교과과정에 딱 맞는,
한글 학습서의 새로운 표준 《1학년 한글 떼기》
2024년부터 7년 만의 새 교육과정인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적용되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변화한 것은 단연 초등 1, 2학년 국어 교과입니다. 이번에 출간된 개정판 《1학년 한글 떼기》는 바뀐 초등 1학년 국어 교과서와 동일하게 한글 창제 원리에 따른 기초 문법 체계를 따르고 있습니다. 기존의 한글 학습서처럼 ㄱㄴㄷ이나 가갸거겨부터 익히는 것이 아니라, 기본 모음자를 먼저 익히고 자음자-받침 글자-받침 가족 순서대로 한글을 익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책으로 한글 떼기를 경험한 아이들은, 책과 동일한 흐름대로 1학년 교실에서 한글 공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1학년 한글 떼기》는 6개의 단원, 총 30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하루 4쪽, 단계별로 한글 연습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비중 있게 다루는 ‘음운 인식, 읽기, 쓰기’의 과정을 4단계의 체계적인 과정으로 연습합니다. 학습 내용에 따라 단원별로 조금씩 다른데, 대체로 〈1단계 소리·글자 익히기-2단계 낱말 읽기-3단계 낱말 완성하기-4단계 쓰기 연습〉으로 구성됩니다. 음가를 먼저 알고 읽은 다음, 스스로 글자를 완성하고 쓰기 연습으로 마무리하는 흐름을 따라 오세요.
비슷한 발음끼리 모아서 학습!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한글의 기초와 국어 규범’ 범주에서 배우는 한글의 과학적 원리를 적용해 ‘ㄱ, ㅋ, ㄲ’끼리, ‘ㄴ, ㄷ, ㅌ, ㄸ’끼리 모아서 학습합니다. 이렇게 글자 모양과 발음별로 묶어서 익히면 한글을 훨씬 체계적으로 빠르게 깨칠 수 있습니다. 입 모양 그림을 보면서 한글을 읽고, 글자의 소릿값을 연결하여 빠르게 한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마술 같은 메타 인지 쓰기 연습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글자-단어-문장 쓰기로 이어지는 과정을 메타 인지 학습법으로 더욱 세분화해서 학습합니다. 모음만 쓰기-자음만 쓰기-글자 전체 쓰기 등의 단계별 쓰기 활동으로 두뇌를 입체적으로 사용하면서 글자 구조를 익힐 수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반복해서 쓰는 것이 아닌 ‘생각하는 쓰기’를 통해, 자신이 모르는 글자를 다시 확인하게 되고 쓰기가 훨씬 재미있는 활동이 됩니다.
의미 없는 낱말도 읽으며 완전한 한글 습득!
힌트가 되는 그림이 없는 상태에서 그루고, 오브러, 돕수러… 이렇게 의미 없는 단어를 읽을 수 있다면 그 단원의 글자는 완전히 습득한 것입니다. 짐작으로 ‘호랑이’를 ‘고양이’라고 읽는 등 ‘추측해서 읽는 습관’을 예방하고 정확하게 읽는 습관을 길러 줍니다.
즐거운 놀이 놀이!
120개 스티커가 들어 있어 읽은 횟수만큼 스티커를 붙이며 즐겁게 한글을 뗍니다. 낱말 퍼즐, 숨은 낱말 찾기, 끝말잇기 미로 등의 단원별 복습으로 애매하게 알았던 글자까지 신나게 익히고 다음 단원으로 넘어갑니다.
교과서 낱말로 1학년 완벽 대비
《1학년 한글 떼기》 본권에서 글자와 낱말을 쓰는 활동이 부족했다면, 개정판 도서에 추가된 부록을 활용하세요. 개정 1학년 교과서 낱말을 수록한 〈교과서 낱말로 쓰면서 한글 떼기〉를 통해 학교 수업에 대한 자신감까지 얻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