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사고와 표현


  • ISBN-13
    979-11-6742-669-7 (038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역락 / 도서출판 역락
  • 정가
    17,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2-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도환 , 김연희 , 박동근 , 신유식 , 임보연 , 정연희
  • 번역
    -
  • 메인주제어
    언어, 언어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언어, 언어학 #사고와표현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6 * 248 mm, 310 Page

책소개

앞으로 ‘검색을 잘 하는 사람’보다 ‘질문을 잘 하는 사람’이 유리할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분석하고 추론하며 비판하고 예측하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이다. 또 한편으로 저작권과 쓰기 윤리에 관한 인식 수준이 더욱 높아져야 할 것이다.

대진대의 글쓰기 교재 〈사고와 표현〉은 글쓰기의 새로운 환경 변화를 고려하면서 두 가지를 견지하려고 노력하였다. 첫째, 논리 구성의 차원에서 사고에 힘을 더 기울이도록 구성하였다. 이때 사고는 글쓰기 과정에서 요청되고 심화되는 문제해결의 과정과 연관되어 있다. 

이 책은 학생 스스로 질문하고 문제를 생성하는 것, 자기 질문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자료를 찾는 것, 자료를 분석하고 추론하여 찾은 해답을 타당하고 설득력 있게 기술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둘째, 저작권의 중요성과 쓰기 윤리의 엄격함을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학생들에게 글쓰기 윤리 서약서를 작성하도록 하는 것도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설명식 강의를 줄이고 활동(쓰기와 합평)하는 수업을 지향하는 취지를 가지고 한 학기 수업의 시퀀스를 포함하고 있다. 1장은 본격적인 글쓰기 학습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사고’와 ‘관점’을 이해하는 가운데 익숙한 글감을 가지고 각자의 글쓰기 습관으로 써보도록 꾸미었다. 2장은 신입생이 특히 어려워하는 브레인스토밍과 단락쓰기를 협동작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3장은 글쓰기의 체계적 절차가 자기 질문으로 글을 쓰기 시작하여 질문의 해답을 찾는 과정 기술임을 인지시키고, 학생 스스로 절차에 따라 글을 쓰는 활동으로 짜보았다. 4장은 글쓰기 활동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기술방법의 지적 호기심을 학생 스스로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생이 자기 글쓰기 환경에서 필요에 따라 기술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수자는 이 장을 소개하거나 교수할 수 있다. 5장의 비평문 쓰기, 6장의 학술적 글쓰기, 7장의 자기 성찰 글쓰기, 8장의 온라인 글쓰기, 9장의 좋은 문장 바른 글쓰기, 10장의 프레젠테이션, 11장의 글쓰기의 윤리(특히, 인공지능시대의 글쓰기 윤리를 강조)는 학생과 교수가 글쓰기/교육의 환경과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목차

1장 현대사회와 글쓰기
1. 지식기반사회에서 글쓰기의 중요성
2. 글쓰기에서 언어운용 능력이 갖는 의미
3. 글쓰기에서 관점이 갖는 의미
4. 관점의 세 가지 특징과 관점의 활용
[활동 1] 다짜고짜 써보기


2장 글쓰기를 어떻게 시작할까
1.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
2. 글쓰기의 오해
3. 생각나는 대로 쓰는 글과 생각해서 쓰는 글
[활동 2] 협동작문을 해보자

 

3장 글쓰기의 절차
1. 주제 잡기
2. 제재의 활용
3. 제목 붙이기
4. 글의 구성과 개요
5. 단락의 구조와 전개 방식
6. 퇴고하기
[활동 3-1] 주장하는 글쓰기
[활동 3-2] 퇴고 점검하기

 

4장 글쓰기의 전략
1. 설명과 논증
2. 요약과 분석
3. 서사와 묘사
[활동 4] 단군신화를 대상으로 활동을 해보자

 

5장 비평문 쓰기
1. 비평문 쓰기의 전반적 이해
2. 작품 비평문 쓰기
3. 현상 비평문 쓰기
[활동 5] 비평문을 써보자

 

6장 학술적 글쓰기
1. 학술적 글쓰기란 무엇인가, 왜 필요한가?
2. 계획하기
3. 자료 검색 및 정리
4. 인용
5. 주석
6. 참고 문헌
7. 집필하기
[활동 6] 개요를 작성해 보자


7장 자기 성찰 글쓰기
1. 자기소개서 쓰기
2. 비유를 활용하여 ‘나’를 성찰하기
3. 단어 선물받아 ‘나’를 성찰하기
[활동 7] ‘나’를 주제로 하는 에세이를 써보자

 

8장 온라인 글쓰기
1. 매체(미디어, media)의 정의
2.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글쓰기
3. 유형별 온라인 글쓰기
4. 온라인 글쓰기 예절
[활동 8] 맛집 블로그 글쓰기

 

9장 좋은 문장 바른 글쓰기
1. 좋은 문장의 요건
2. 바른 글쓰기
[활동 9] 표기를 바로잡아 보자

 

10장 프레젠테이션
1.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의 개념 및 목적
2. 프레젠테이션의 구성 요소
3. 프레젠테이션의 준비와 전략
4. 프레젠테이션 비주얼물의 배치 및 스타일 잡는 법
5. 프레젠테이션의 진행 절차
[활동 10] 프레젠테이션 실습과 평가하기

 

11장 윤리적 글쓰기
1. 학습 윤리
2. 연구 윤리
3. 표절, 위조, 변조
4. 인공지능 시대의 윤리적 글쓰기
[활동 11] 표절 검사와 윤리 서약하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도환
대진대학교 교양학부(문학 박사: 고전문학 전공)
저자 : 김연희
대진대학교 교양학부(문학 박사: 국어학 전공)
저자 : 박동근
대진대학교 교양학부(문학 박사: 국어학 전공)
저자 : 신유식
대진대학교 교양학부(문학 박사: 국어학 전공)
저자 : 임보연
대진대학교 교양학부(문학 박사: 고전문학 전공)
저자 : 정연희
대진대학교 교양학부(문학 박사: 현대문학 전공)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