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도서출판 민족사의 스테디셀러인 ‘도표로 읽는 시리즈’ 8번째 『도표로 읽는 반야심경』이다. 반야심경은 260자에 불교의 핵심 사상을 담고 있는, 가장 인기 있고 애독되는 경전이며 대승불교인 한국불교의 모든 법회에서 봉독하며 불자들은 물론이고 일반인들에게도 아주 친숙한 경전이다. 『도표로 읽는 반야심경』은 자주 접하는 경전이지만 막상 반야심경의 내용을 잘 모르거나, 너무 기본이라고 생각돼서 차마 주변에 물어보지 못하던 사람들에게 반야심경의 핵심적인 가르침을 명료하게 일깨워 주고 있다.
『도표로 읽는 반야심경』의 주목할 만한 점
우리나라는 범어를 한자로 번역한 현장역 『반야심경』을 채택해서 독송하고 있다. 범어를 모르는 상황에서 한자로 된 반야심경의 가르침을 정확히 이해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반야심경은 짧지만 공도리(空道理)를 담고 있는 어려운 경전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 책 『도표로 읽는 반야심경』은 한자의 불교 용어를 범어본과 한역본을 비교하여 풀이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도를 높여, 어렵지만 쉬운 경전으로 풀이해 주고 있다.
『반야심경』의 범본과 한역본의 글자 하나하나의 의미뿐만 아니라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범본 문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고, 『반야심경』의 산스끄리뜨본, 한역본(현장 역), 에드워드 콘즈(E·Conze)의 영역본을 비교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해설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또한 『반야심경』의 핵심인 공사상을 ‘오직[唯] 마음[識]만이 있을 뿐이고 바깥의 대상은 없다[無境]’는 ‘유식무경(唯識無境)’의 유식학 입장에서 해석하였다. 언뜻 보면 마음의 존재를 인정하는 유식과 존재하는 모든 것을 부정하는 공사상은 서로 모순되는 것 같지만, 사실상 마음[전5식, 제6 의식, 제7 말나식, 제8 아뢰야식]도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임시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며, 유식에서도 『반야심경』의 공과 마찬가지로 궁극적으로는 마음을 부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둘의 지향점은 같다는 것이다. 다만 유식을 처음 접하는 독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으나 중간중간 유식 용어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을 첨가해 두어 이해하기 쉽다.
260자로 이루어져 불교의 공사상을 알려주는, 반야심경
『반야심경』은 ‘위대하고[마하] 완전한 지혜[般若]를 바탕으로 중생을 고통의 세계[此岸]에서 깨달음의 세계[彼岸]로 건너게[度] 하는 반야경의 핵심[心]을 담은 경전[經]’이라는 뜻이다. 반야바라밀다(반야경)의 심장이 되는 핵심을 추린 경전으로 600권 분량의 경전을 260자로 추린 것이다. 부처님의 팔만 사천 법문 가운데 가장 간결하고 불자들이 제일 많이 독송하는 경전으로 삶의 태도와 생활방식에 대한 방향 제시까지 가르쳐 주고 있다.
『반야심경』은 관세음보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하면서 ‘오온(五蘊)이 모두 공하다’를 깨닫고 사리불에게 말해주는 형식으로 불교의 핵심 사상인 ‘공사상’을 말하고 있는데, 관세음보살은 6바라밀, 즉, 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반야를 실천하고 공을 체득하였다.
저자 허암 김명우는 일본 동경대학 대학원과 동아대학 대학원에서 유식사상을 전공하였으며, 『반야바라밀다심경』, 『범어로 반야심경을 해설하다』, 『왕초보 반야심경 박사 되다』, 『유식으로 읽는 반야심경(唯識でよむ般若心經)』, 총 4종류의 『반야심경』 해설서를 출판하였는데 아마 국내에서 반야심경을 가장 많이 출판한 이가 아닌가 싶다.
수십 년 동안 반야심경에 대한 해석을 깊이 있게 해온 저자는 이 책 도표로 읽는 반야심경을 통해 불교 초보자들이 누구나 편하게 읽고,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했다. 단순히 반야심경 그 자체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이 책을 통해 불교의 기본 용어와 사상 또한 쉽게 설명해 주는 것 또한 이 책의 특장점이다. 심오한 공의 세계를 편안하고 즐겁게 이끌어주는 본격 반야심경 길잡이로 불교 초심자나 일반인들에게도 적극 추천할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