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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위한


  • ISBN-13
    979-11-88109-10-4 (9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창명 / 도서출판 창명
  • 정가
    3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9-04-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상용 , 송태호
  • 번역
    -
  • 메인주제어
    경제, 재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경제, 재무, 비즈니스, 경영 #마케팅애널리틱스 #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방법의유형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532 Page

책소개

이 책의 첫 번째 특징은 실무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분석과정을 자 세히 다루어 학생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자료분석과정과 결 과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통계적 지식을 최대한 간결하게 요약·설명하고 이러한 지식 을 실습과정에 접목하여 자료분석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여 학습자 의 부담을 최소화하였다. 두 번째 특징은 다양한 분석 소프트웨어의 연습과정을 담았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자 신의 관심과 수준에 맞게 통계 프로그램(Excel, SPSS, R, Python) 중 하나 또는 전부를 선택 하여 동일한 자료분석방법을 연습해 볼 수 있다. 간단하고 손쉬운 자료분석을 통해 마케 팅조사의 기본적 과정을 익히고자 하는 학생은 비교적 접근이 쉬운 범용성 소프트웨어인 Excel을 활용하여 분석 연습을 하도록 권하며, 자료분석 관련 업무를 맡고 있거나 이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SPSS를 활용하여 연습을 한다면 좀 더 전문적인 자료분석기술을 습 득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빅데이터 분석이나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비즈니스 애널리틱 스(Business Analytics), 혹은 마케팅 애널리틱스(Marketing Analytics)에 관심이 많은 학생 은 R을 활용한 자료분석 연습에 도전해 보기 바란다. 세 번째 특징은 빅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마케팅 애널리틱스의 기본을 익힐 수 있도 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전통적인 마케팅조사의 툴인 Excel과 SPSS는 물론, 최근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과 함께 빅데이터 분석 툴로 각광을 받는 R과 Python의 기본 활용방법을 기본 데이터분석과 함께 익힘으로써 향후 실질적인 비즈니스/마케팅 애널리틱스 기술을 습득하는 데 토대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설문조사를 포함한 1차 자 료뿐만 아니라 시장 데이터로부터 확보된 2차 자료를 직접 활용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마 케팅조사의 개념을 좀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 팅 애널리틱스의 입문서로 활용하기에 충분하다.

목차

chapter 01  마케팅조사의 개요

 1.1 마케팅과 마케팅조사 / 2 

 1.2 마케팅 애널리틱스 / 4 

 1.3 마케팅조사의 종류와 역할 / 7 

 1.3.1 신제품 및 제품/서비스 조사 / 7 

 1.3.2 고객 및 시장조사 / 9 

 1.3.3 브랜드 가치 조사 / 12 

 1.3.4 광고조사 / 14

부록: NCSI 공개용 설문지 / 16

 

chapter 02  마케팅조사의 과정

 2.1 마케팅조사의 일반적 과정 / 20 

 2.1.1 마케팅조사의 유형 / 20 

 2.1.2 마케팅조사의 전반적 과정 / 21

 2.2 문제의 정의 / 24 

 2.2.1 문제의 정의를 위한 2차 자료 조사 / 25 

 2.2.2 문제의 정의를 위한 정성적 조사 / 25 

 2.2.3 문제의 정의에 영향을 주는 요인 / 25 

 2.2.4 광범위한 문제정의 vs. 구체적 문제정의 / 26 

 2.2.5 일반적 마케팅문제 / 26

 2.3 예비조사 및 논리적 추론 / 27 

 2.3.1 이론 / 28 

 2.3.2 분석모형의 유형 / 28 

 2.3.3 논리적 추론 / 29

 

chapter 03  마케팅조사방법의 유형

 3.1 마케팅조사방법의 유형 / 32 

 3.2 탐색적 조사 / 34 

 3.2.1 2차 자료 조사 / 35 

 3.2.2 정성조사 / 35 

 3.2.3 전문가면접 / 36 

 3.2.4 사례분석 / 37 

 3.2.5 예비조사 / 37

 3.3 기술적 조사 / 38 

 3.4 인과적 조사 / 40 

 3.5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사이의 선택 / 41

 

chapter 04  탐색적 조사

 4.1 탐색적 조사의 유형 / 44 

 4.2 2차 자료 조사를 통한 탐색적 조사 / 46 

 4.2.1 2차 자료 vs. 1차 자료 / 46 

 4.2.2 2차 자료의 장점과 단점 / 47 

 4.2.3 2차 자료의 평가를 위한 기준 / 48 

 4.2.4 2차 자료의 분류 / 50 

 4.2.5 2차 외부 자료 상세 / 52

 4.3 정성적 조사방법 / 57 

 4.3.1 정성적 조사방법의 개요 / 57 

 4.3.2 직접적 접근방법  / 59 

 4.3.3 간접적 접근방법 / 63

 4.4 관찰조사 / 68 

 4.4.1 관찰조사의 개념 / 68 

 4.4.2 관찰방법의 종류 / 69

 

chapter 05  확증적 조사

 5.1 설문조사의 종류 / 78 

 5.1.1 설문조사의 개념과 과정 / 79 

 5.1.2 설문조사의 분류 / 81

 5.2 설문조사방법의 선택 / 87 

 5.2.1 설문조사 접촉방법의 비교 / 87 

 5.2.2 최신 설문조사방법 / 96 

 5.2.3 설문조사방법의 선택 / 97

 5.3 실험과 인과관계 / 97 

 5.3.1 인과관계의 개념과 조건 / 97 

 5.3.2 실험과 관련 개념의 정의 / 100 

 5.3.3 실험의 타당성 / 102 

 5.3.4 외생변수의 종류 / 103 

 5.3.5 외생변수의 통제 / 108

 5.4 실험설계 / 110

 

chapter 06  측정과 척도

 6.1 측정과 척도의 개념 / 116 

 6.2 측정과정과 측정대상 / 117 

 6.2.1 측정의 일반적 과정 / 117 

 6.2.2 측정의 대상 / 118

 6.3 척도의 종류 / 119 

 6.3.1 명목척도 / 120 

 6.3.2 서열척도 / 122 

 6.3.3 등간척도 / 123 

 6.3.4 비율척도 / 125

 6.4 측정방법 / 127 

 6.4.1 상대측정법 / 128 

 6.4.2 절대측정법 / 132 

 6.4.3 절대측정법에서의 고려사항 / 137

 

chapter 07  자료수집과 설문지

 7.1 설문조사와 설문지 / 142 

 7.1.1 설문지 / 142 

 7.1.2 설문지의 목표 / 143

 7.2 설문지 설계과정 / 143 

 7.2.1 필요한 정보의 구체화 / 145 

 7.2.2 조사대상자 접촉방법의 결정 / 145 

 7.2.3 측정문항(질문항목)의 결정 / 146 

 7.2.4 응답동기 부여방법 고려 / 148 

 7.2.5 질문의 구조 결정 / 151 

 7.2.6 질문의 표현법 결정 / 153 

 7.2.7 질문순서 정리 / 156 

 7.2.8 설문지 양식과 배치 결정 / 157 

 7.2.9 예비설문조사 / 158

부록: 설문지의 예시 / 159

 

chapter 08  표본의 추출

 8.1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 164 

 8.2 표본추출과정 / 165 

 8.2.1 모집단의 정의 / 166 

 8.2.2 표본프레임의 결정 / 167 

 8.2.3 표본추출방법의 선택 / 167

 8.3 표본추출방법의 분류 / 168 

 8.3.1 편의표본추출법 / 170 

 8.3.2 판단표본추출법 / 170 

 8.3.3 할당표본추출법 / 171 

 8.3.4 눈덩이표본추출법 / 172 

 8.3.5 단순무작위 표본추출법 / 172 

 8.3.6 체계적 표본추출법 / 173 

 8.3.7 층화표본추출법 / 174 

 8.3.8 군집표본추출법 / 175

 8.4 표본크기 결정 / 176 

 8.4.1 표본크기 결정 시 고려사항 / 176 

 8.4.2 표본크기를 결정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 / 176

 

chapter 09  통계적 검정의 개념과 통계분석 프로그램

 9.1 통계적 검정의 개념 / 180 

 9.1.1 통계적 검정의 필요성 / 180 

 9.1.2  통계적 검정의 이론적 근거: 표본분포 및 정규분포, 중심 극한 정리 / 183 

 9.1.3 통계분석 연습: 중심 극한 정리 모의실험 / 189

 9.2 가설검정의 절차 / 192 

 9.2.1 가설의 의미와 통계적 검정 / 192 

 9.2.2 가설의 통계적 검정의 일반적 과정 / 195 

 9.2.3 가설의 통계적 검정 사례 / 202

 9.3 통계분석 연습의 준비 / 203

 

chapter 10  자료의 요약 및 정리 

 10.1 기술통계량 / 236 

 10.1.1 중심 위치 척도 / 237 

 10.1.2 변동성 척도 / 239 

. 10.1.3 통계분석 연습 / 240

 10.2 다양한 그래프 활용하여 자료 훑어보기 / 246 

 10.2.1 빈도표와 히스토그램 / 246 

 10.2.2 상자그래프 / 248 

 10.2.3 산포도 / 249 

 10.2.4 통계분석 연습 / 251

 

chapter 11  척도의 평가

 11.1 오류의 종류 / 269 

 11.1.1 체계적 오차 / 269 

 11.1.2 비체계적/확률 오차 / 270

 11.2 신뢰성 검정 / 271 

 11.2.1 검증-재검증 신뢰성 / 272 

 11.2.2 대안항목 신뢰성 / 273 

 11.2.3 내적 일관성 신뢰성 / 273 

 11.2.4 통계분석 연습 / 274

 11.3 타당성 평가 / 278 

 11.3.1 내용 타당성 / 279 

 11.3.2 기준 타당성 / 280 

 11.3.3 구성개념 타당성 / 280 

 11.3.4 신뢰성과 타당성의 관계 / 282 

 11.3.5 통계분석 연습 / 283

 

chapter 12  차이에 기반한 가설검정 I : 두 개 집단

 12.1 모집단에 대한 가설검정 / 292 

 12.1.1 모집단평균에 대한 통계적 추론 / 292 

 12.1.2 통계분석 연습 / 297 

 12.1.3 모집단의 비율에 대한 통계적 추론 / 300 

 12.1.4 통계분석 연습 / 302

 12.2 독립된 두 집단의 평균차이 비교 / 303 

 12.2.1  독립된 집단의 평균차이에 대한 통계적 추론 / 303 

 12.2.2 통계분석 연습 / 305

 12.3 독립하지 않은 두 변수 간의 평균차이 비교 / 311 

 12.3.1  독립하지 않은 두 변수 간의 평균차이에 대한 통계적 추론 / 311 

 12.3.2 통계분석 연습 / 314

 12.4 두 집단 간 빈도 또는 비율 비교 / 317 

 12.4.1 두 집단 간 빈도 또는 비율차이에 대한 통계적 추론 / 317 

 12.4.2 통계분석 연습 / 319

 

chapter 13  차이에 기반한 가설검정 II : 세 개 집단 이상

 13.1 세 개 이상 집단 간 평균차이 / 323 

 13.1.1 분산분석(ANOVA) / 323 

 13.1.2 사후분석: 다중비교 / 325 

 13.1.3 통계분석 연습 / 326

 13.2 공변량을 고려한 집단의 평균차이 검정 / 342 

 13.2.1 공분산분석(ANCOVA) / 342 

 13.2.2 통계분석 연습 / 343

 13.3 두 개 이상의 집단요인의 상호작용효과 / 347 

 13.3.1 다원 분산분석(Multi-way ANOVA) / 347 

 13.3.2 통계분석 연습 / 351

 13.4 3개 이상 집단 간의 빈도차이 / 358 

 13.4.1 교차분석 / 358 

 13.4.2 통계분석 연습 / 360

 

chapter 14  관계에 기반한 가설검정

 14.1 상관분석 / 366 

 14.1.1 상관관계의 개념 / 366 

 14.1.2 피어슨 상관계수 / 368 

 14.1.3 스피어만 상관계수와 켄달의 타우 / 370 

 14.1.4 통계분석 연습 / 370

 14.2 단순회귀분석 / 374 

 14.2.1 회귀분석의 기본 / 374 

 14.2.2 단순회귀분석모형의 추정 / 377 

 14.2.3 통계분석 연습 / 382

 14.3 다중회귀분석 / 387 

 14.3.1 회귀분석의 가정 / 387 

 14.3.2 회귀분석의 과정 / 389 

 14.3.3 통계분석 연습 / 397

 14.4 복잡한 회귀분석: 더미변수를 포함한 회귀분석 / 403

 

chapter 15  시장세분화 활용을 위한 분석방법

 15.1 군집분석 / 409 

 15.1.1 군집분석의 개념 / 409 

 15.1.2 군집분석의 실행과정 / 410 

 15.1.3 통계분석 연습 / 415

 15.2 판별분석 / 435 

 15.2.1 판별분석의 개념 / 435 

 15.2.2 판별함수의 도출방법 / 436 

 15.2.3 판별분석의 절차 / 437 

 15.2.4 통계분석 연습 / 438

■ 부록 A Python을 활용한 데이터분석 연습 / 450 

■ 부록 B  영화시장 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분석 연습 / 488

■ 참고문헌 / 514 

■ 찾아보기 / 515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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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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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김상용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MSIA 학위를,
Duke University에서 Ph.D. 학위를 1995년에 취득했다. 한림대학교와 KAIST 교수를 거쳐, 2001년
부터 고려대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에서는 기업경영연구원 부원장, 경영전문대학원 부원
장, 대외협력처장을 역임하였고, 그간 10여 차례의 우수강의상과 미국마케팅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2017)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하루 만에 배우는 경영학: 마케팅 입문』, 『경영학 키워드 101』, 『마케팅 키워드 101』, 『고
객지향적 유통관리』, 『마케팅 에피소드』, 『인터넷 마케팅』 등이 있다.
학술지 「Asia Marketing Journal」의 초대 편집위원장(2013~2014), 서비스마케팅학회 회장(2015),
한국마케팅학회 회장(2017~2018)을 역임하였고, 한국소비자학회 회장(2019)을 맡고 있다. 2012년
에는 KBS1라디오의 「3분 라디오 MBA」, 그리고 2014년에는 한국여론방송(KPBS-TV)의 「김상용 교
수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를 진행했고, 2016년에는 KBS1TV 「아침마당」에서 흥미로운 마케팅 강
의를 6회 진행했다
저자 : 송태호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KAIST(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를 졸업한 후 소프트웨어 벤처기업을 잘 운영하기 위해 경영학과
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기업에서 계속 활동하는 대신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서 경영학 석
사학위(MS)와 박사학위(Ph.D)를 받고 미국 UCLA Anderson School of Management에서 박사후과
정(Post Doc.)을 거쳐 2012년부터 부산대학교 경영대학에 재직하고 있다.
부산대학교에서는 경영연구원 부원장, 미래경영학 전공 책임교수, 국제화위원회 위원, 경영학과 마
케팅 전공 운영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 중국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며, 부산대학교 젊은교육자상, 미
국마케팅학회 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CRM연구대상, 한국마케팅학회 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하였다.
경영과 마케팅 분야 유명 학술지인 「마케팅연구」, 「경영학연구」, 「소비문화연구」 등의 다양한 전문학
술지에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고, 국내외 유수 학술지에 여러 논문을 게재하는 등 왕성
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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