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는 우리나라 산업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반도체와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되어 살아가고 있으며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해서든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든 반도체를 알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책은 교양서 같기도 하고 전문서 같기도 하지만, 누구나 상식적인 과학 지식만 가지고 있다면 읽을 수 있는 교양 서적을 지향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몇 가지 측면에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우선 일상의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렇더라도 전문적인 단어 사용을 배제하지 않았으며 전문 용어를 사용했을 때는 자세한 설명으로 이해를 도왔습니다. 또한 단원이 거듭되어 전개되는 내용의 흐름에 따라 점진적으로 용어를 등장시켜 자연스럽게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무래도 집적 회로 제조 과정을 이해하려면 여러 과학적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때마다 관련 내용을 쉽게 풀어서 곁들였으니 이를잘 쫓아가면 본문을 읽어 나가는 데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이 책과 동일한 목적으로 출판된 좋은 도서가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연구원들의 공동 작업으로 탄생한 《반도체 제조기술의 이해》(한올)입니다. 반도체 실무에 관한 귀한 지식을 담은 책입니다. 다만 일반인들이나 반도체 산업에 입문한 지 얼마 안 된 분들이 접근하기에는 쉽지 않은 내용이어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교양서이지만 본질적으로 《반도체 제조기술의 이해》와 동일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사이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