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발간사
Chapter1 : 주식시장과 IR /최용호 박사(한국항공우주산업)
1. 시장이 듣고 싶어 하는 것과 내가 말하고 싶은 것
살아있는 주식시장
시장이 듣고 싶어하는 것
최악의 IR시나리오, 내가 말하고 싶은 것만 말하기
2. 시장에 눈높이를 맞춰라
주식시장에도 기준점이 있다
시장의 눈높이를 관리하라
3. 시장이 말하는 적정주가를 잘 해석해라
적정주가와 투자의견
적정주가에 담겨 있는 것
4. IR은 시장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시장 모니터링의 이유
시장의 변화, 달라지는 IR
5. 시장의 '눈'을 관리하라
주주의 눈
애널리스트의 눈
개인투자자 집단의 눈
6. 시장의 요구는 언제나 정당하므로 이에 반응해야 한다
고개의 법칙
주주는 장기적인 손님
7. 'with'의 활동
IR활동은 경영활동
Through가 아닌 with
홍보와 IR활동은 다르다
8. 주식시장을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만들지 마라: 공정공시의 활용
공시, 기업과 IR담당자를 위한 안전장치
9. 시장은 신뢰 있는 만남을 원한다
첫 만남의 중요성
투자자를 만나는 자세
10. 주식시장이 말하는 IR을 해야 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
기업과 시장의 소통
IR이 필요할 때
Chapter 2 : 기업 경영과 IR / 윤현석 상무(LG화학)
1. IR이란?
2. IR의 역할
원활한 자금 조달 기반 마련
적정 가치로의 평가
신뢰를 통한 우호 지분 구축
투자자들의 전략적 활용
3. 의무적 IR활동
주주총회
[의결권 확보, 이렇게 진행해 보자 ]
공시 업무
[효율적인 공시 업무 방법 ]
4. 자발적 IR활동
실적 발표
[실적 발표, 이것만은 기억하자 ]
애널리스트/투자자 미팅
[애널리스트/투자자와의 성공적인 미팅을 위해 기억해야 할 것들]
로드쇼
[로드쇼를 더 알차게 만드는 법 ]
개인투자자 대응
5. IR전문가로서의 역량
재무분석 지식
산업에 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 역량
6. IR활동 평가
Chapter 3 : IR전략 / 오창희 상무(산일전기)
1. 기업의 IR
기업 IR에 관심을 둬야 하는 이유
IR부서가 필요한 이유
IR을 위한 기업목표 점검
2. 업력이 짧은 회사의 IR전략
초기상장 기업의 상황
기업을 커버하는 애널리스트를 1명 이상 확보하자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라
3. 업력이 오래된 회사의 IR전략
경영진과 IR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자
4. IR을 더 열심히 해야 하는 회사
실적이 안 나오는 회사
악재를 기회로 만들자
투자자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IR로 만드는 법
회사 내부 개선에도 기여하자
5. 거래량을 높이는 IR
실적이 좋아도 거래량이 중요한 이유
거래량 부족 원인 파악이 우선이다
투자로 이어지는 효과적인 소통의 IR
6. 개인주주 비중이 높은 회사, 개인주주 비중을 높이고 싶은 회사
증가하는 개인투자자
개인주주, 좋을 때는 든든한 우군, 안 좋으면 엄격한 감독관
7. 행동주의펀드에 노출된 회사
행동주의펀드란?
행동주의펀드에 대한 대비
8. 자금조달이 필요한 회사
데스벨리
Chapter 4: ESG와 IR / 심상보 상무(LG전자)
1. ESG 개관
부상하는 ESG
ESG : 환경, 사회, 거버넌스
IR활동에 ESG가 부상하는 이유
UN PRI의 책임투자 원칙
2. 기업의 ESG 경영과 투자자의 효용
ESG 경영의 개념
ESG 경영의 필요성
ESG 금융 확대와 글로벌 ESG 투자 규모
3. ESG 트렌드
ESG, 일시적인 유행인가, 지속 확산될 것인가?
ESG 리스크
최근 ESG 평가 및 규제 동향
투자자의 투자 기준 전망
4. ESG 경영과 시장소통의 고도화
비재무 기업정보가 투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ESG 조직체계 정립과 시장과의 소통
성공하는 ESG 경영, 실패하는 ESG 경영
5. ESG 경영에서 IR의 역할
ESG 관리체계 수립에서 IR의 주도성
ESG 관련 인바운드/아웃바운드 IR활동
ESG 관련 조직적 협업의 기획
공시제도 변화에 대한 적극적 대응
ESG IR자료(IR콘텐츠)의 제작과 관리
ESG IR측면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ESG IR을 위해 기억해야 할 것
6. 모두의 아젠다가 된 ESG와 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