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현승 신앙시의 초월성 연구 : 바르트의 신학적 관점으로
I. 서론 15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15
2. 연구의 시각 18
II. 인간의 언어에서 신의 언어로의 초월 25
III. 인간의 불완전성에서 신의 완전성으로의 초월 33
IV. 인간의 지상에서 신의 천상으로의 초월 40
V. 결론 46
2

김수영 시에 나타난 자연존재에 관한 연구 : 하이데거의 존재론의 관점으로
I. 서론 51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51
2. 연구의 시각 54
Ⅱ. ‘꽃’이란 자연존재의 상징 : 실존적 존재의 의미 58
Ⅲ. ‘뿌리’란 자연존재의 상징 : 역사적 존재의 의미 65
Ⅳ. ‘풀’이란 자연존재의 상징 : 실존적 존재와 역사적 존재의 만남 74
V. 결론 77
3

이상과 김춘수, 내재와 초월 : 키르케고르의 신학적 관점으로
I. 서론 85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85
2. 연구의 시각 90
II. 절망에 대하여 95
III. 불안에 대하여 104
IV. 사랑에 대하여 110
V. 결론: 이상과 김춘수, 내재와 초월 119
4

보들레르와 김춘수 시에서 고통의 치유로서의 인공낙원
I. 서론 127
1. 문제제기 127
2. 연구사 검토 138
3. 연구의 시각 141
II. 보들레르의 시에서 고통에 대한 치유로서의 인공낙원의 의미 148
1. 고통의 기원으로서의 유소년기의 외상 체험 148
2. 고통의 양상으로서의 반복강박과 죽음충동 153
3. 고통의 치유로서의 승화: 무로부터의 창조로서의 인공낙원 162
III. 김춘수 문학에서의 고통의 기억과 상처의 치유 168
1. 고통의 기원으로서의 유소년기의 외상 체험 168
2. 고통의 양상으로서의 반복강박과 죽음충동 170
3. 고통의 치유로서의 승화: 무로부터의 창조로서의 인공낙원 175
IV. 결론을 대신하여:
보들레르와 김춘수의 고통의 치유로서의 인공낙원 비교 178
5

이데아로서의 ‘꽃’ 그리고 ‘책’ : 김춘수 시론에서의 말라르메 시론의 전유
Ⅰ. 서론 186
1. 연구사 검토 186
2. 연구의 시각 192
Ⅱ. 플라톤주의로서의 상징주의 196
III. 이데아로서의 ‘꽃’ 204
VI. 이데아로서의 ‘책’ 214
V. 결론 219
6

순수시 시론을 넘어: 김춘수 시론에서의 발레리 시론의 전유
I. 서론 226
II. 플라토니즘으로서의 프랑스 상징주의 229
III. 발레리의 순수시 시론의 형성과 특징 233
IV. 김춘수 시론에서의 발레리의 순수시 시론의 전유 244
V. 결론 252
7

발레리와 김춘수의 신화시 비교 연구 : 카시러의 신화론의 관점으로
I. 서론 260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260
2. 연구의 시각 264
II. 근본감정인 신성함의 구현으로서의 신화시 271
1. 발레리의 경우: 「나르시스는 말한다」와 「나르시스 단장들」 271
2. 김춘수의 경우: 「나르시스의 노래」 279
III. 세계를 형성하는 정신적 힘으로서의 신화시 281
1. 발레리의 경우: 젊은 파르크 281
2. 김춘수의 경우: 처용단장 288
IV. ‘순수 존재’로서의 신을 현현하는 신화시 293
1. 발레리의 경우: 해변의 묘지 293
2. 김춘수의 경우: 「신화의 계절」과 「밝안제」 299
V. 결론 303
8

말라르메와 김구용의 ‘반수신’에 나타난 위선에 관한 비교 연구 :
칸트의 윤리학의 관점을 중심으로
I. 서론 312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312
2. 연구의 시각 320
II. 말라르메와 김구용의 반수신의 공통점 327
1. 동물성 우위의 상징으로서의 반인반수의 신 327
2. 이성으로부터의 도피와 본능의 지배 332
III. 말라르메와 김구용의 반수신의 차이점 337
1. 말라르메의 ‘사랑’의 화신 대 김구용의 ‘증오’의 화신 337
2. 말라르메의 ‘영육’의 테마 대 김구용의 ‘전쟁과 평화’의 테마 349
IV. 결론 356
9

데카르트의 코기토, 그 너머 : 김구용 시론에서의 발레리 시론의 전유
Ⅰ. 서론 363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363
2. 연구의 시각 367
Ⅱ. 데카르트의 코기토에 대하여: 폴 발레리의 경우 372
Ⅲ. 데카르트의 코기토, 그 너머에 대하여: 김구용의 경우 388
IV. 결론 399
10

박재삼 시조시집 내 사랑은 연구 : 정신분석학적 치유의 관점으로
Ⅰ. 서론 406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406
2. 연구의 시각 409
Ⅱ. 박재삼의 시조시집 내 사랑은 이전 시집의 경우 416
III. 박재삼의 시조시집 내 사랑은과 이후 시집의 경우 421
IV. 결론 433
11

허영자 시의 ‘여성―되기’ : 들뢰즈의 생성의 존재론의 관점으로
Ⅰ. 서론 439
1. 연구사 검토 439
2. 연구의 시각 442
II. ‘자수’의 미학에 나타난 ‘여성―되기’: 리좀적 글쓰기의 창조성 447
III. ‘관능’의 미학에 나타난 ‘여성―되기’: 매저키즘의 사랑 461
IV. 결론 469
12

김경주의 철학시 연구
I. 서론 476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476
2. 연구의 시각 478
II. 김경주의「파이돈」의 경우:
플라톤의 영혼불멸론과 이데아론의 전유 487
III. 김경주의 「오르페우스에게서 온 한 통의 엽서」의 경우:
플라톤으로부터 헤겔로 493
IV. 김경주의 「정신현상학에 부쳐 횔덜린이 헤겔에게 보내는 마지막 편지」의 경우: 헤겔의 정신현상학 전유 499
V. 결론 509
■ 보론
1

원죄와 속죄: 최문자 시인론 515
2

영원의 시인: 오세영 시인론 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