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CODE 2판(블랙 에디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숨어 있는 언어


  • ISBN-13
    978-89-6626-428-5 (14000)
  • 출판사 / 임프린트
    인사이트 / 인사이트
  • 정가
    3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12-2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찰스 펫졸드
  • 번역
    김현규
  • 메인주제어
    컴퓨터, 정보기술
  • 추가주제어
    컴퓨터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공학 , 컴퓨터구조 및 로직디자인
  • 키워드
    #컴퓨터공학 #IT #코드 #컴퓨터, 정보기술 #컴퓨터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구조 및 로직디자인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2 * 225 mm, 624 Page

책소개

23년 만에 돌아온 컴퓨터 공학 분야의 필독서!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컴퓨터 공학 분야의 필독서로서 많은 독자를 열광하게 만든 《CODE》가 새로운 컴퓨팅 시대에 맞춰 개정되었습니다. 컴퓨터 내부의 비밀스러운 이야기들을 담은 이 책은 잘 짜인 일러스트와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통해서 컴퓨터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어냅니다. 손전등, 검은 고양이, 시소, 폴 리비어의 질주를 통해서 컴퓨팅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인간의 독창성과 소통에 대한 충동이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모든 전자 장치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Chapter 1 친한 친구와의 대화 

Chapter 2 부호와 조합 

Chapter 3 점자와 이진 부호 

Chapter 4 전등을 분해해 봅시다 

Chapter 5 가까운 거리에서 이야기하기 

Chapter 6 논리와 스위치 

Chapter 7 전신과 릴레이 

Chapter 8 릴레이와 논리 게이트 

Chapter 9 우리가 사용하는 열 개의 숫자들 

Chapter 10 십진수 이외의 것

Chapter 11 비트, 비트, 비트

Chapter 12 바이트와 16진수

Chapter 13 ASCII에서 유니코드까지

Chapter 14 논리 게이트로 덧셈하기

  1. Chapter 15 실제로도 그럴까? 
  2. Chapter 16 그렇다면 뺄셈은 어떨까요? 
  3. Chapter 17 피드백과 플립플롭 
  4. Chapter 18 시계를 만들어 봅시다 
  5. Chapter 19 메모리를 만들어 봅시다 
  6. Chapter 20 연산을 자동화시키기 
  7. Chapter 21 산술 논리 장치 
  8. Chapter 22 레지스터와 버스
  9. Chapter 23 CPU의 제어 신호들
  10. Chapter 24 루프, 분기, 그리고 호출
  11. Chapter 25 주변 장치들
  12. Chapter 26 운영체제
  13. Chapter 27 코딩
  14. Chapter 28 월드 브레인

본문인용

제 생각에 이 책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초보자 혹은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즐겁게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책의 앞부분에서는 코드에 대한 개념을 여러 가지 이야기와 역사적 배경, 다양한 예제를 통해서 풀어냈기 때문에 크게 인식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코드와 디지털 논리 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같이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이 이 책에서 가장 빛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옮긴이의 글' 중에서

 

이 책에 대해 제가 원래 가지고 있던 생각은, 매우 단순한 개념에서 시작해 서서히 디지털 컴퓨터의 동작에 대해 깊이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점진적으로 지식의 언덕을 올라가는 과정을 통해서, 은유와 유추, 바보 같은 삽화 등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대신 실제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기호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나름 재미있는 기법을 통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려 했습니다. 즉, 이 책에서는 보편적인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서 고대의 기술을 사용했는데, 고대의 기술이 매우 오래되었음에도 낡은 기술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치 내연기관에 관한 책을 쓰면서 포드 모델 T를 기반으로 설명하는 것처럼 말이죠.
저는 이런 접근방식이 여전히 타당하다고 생각하지만, 몇몇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틀린 부분도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화적 요소를 참고한 부분들이 낡은 내용이 되면서, 책이 나이를 먹은 것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스마트폰과 손가락이 보완하게 되었으며, 1999년에도 인터넷이 있었지만 지금처럼 될지는 몰랐습니다. 초판에서는 세계의 모든 언어와 이모티콘을 공통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유니코드에 한 페이지도 채 할애하지 않았으며, 웹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도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는 비교적 쉽게 고칠 수 있겠지만, 초판부터 계속해서 저를 괴롭혔던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의 두뇌, 심장이자 영혼인 CPU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보여 주고 싶었지만, 초판에서는 제대로 보여 주지 못했습니다. 저는 결정적인 돌파구에 거의 도달했다고 느꼈지만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독자들이 불평하지는 않는 것 같았지만, 저에게는 명백한 결함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2판에서 이 결함이 수정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추가하면서 70페이지(원서 기준) 정도가 늘어났습니다. 네, 더욱 긴 여정이 되었지만, 이번 2판에서도 저와 같이 페이지를 따라 가다 보면 CPU의 안쪽 깊은 곳까지 도달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판 서문' 중에서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찰스 펫졸드
35년 동안 개인용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수많은 책을 써왔다. 그가 쓴 책으로는 《Programming Windows》를 포함한 12권 이상의 프로그래밍 책과 《The Annotated Turing: A Guided Tour through Alan Turing's Historic Paper on Computability and the Turing Machine(주석으로 해설한 튜링: 계산 가능성과 튜링 머신을 다룬 앨런 튜링의 역사적 논문에 대한 해설과 함께하는 여행)》이 있다. 현재 그는 역사학자이자 소설가이자 아내인 데어드레 시놋(Deirdre Sinnott)과 하니, 하이디라는 이름을 가진 두 마리 고양이와 함께 뉴욕에 살고 있다. 개인 웹사이트 www.charlespetzold.com을 운영하고 있다.
번역 : 김현규
25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공존하는 영역을 탐구하고 있는 엔지니어다. 지난 십여 년간 자체 명령어셋을 가지는 32비트 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다시 십여 년간 영상 압축 프로세서를, 그리고 요즘에는 반도체의 모든 부분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짜릿짜릿 전자회로 DIY》, 《재잘재잘 피지컬 컴퓨팅 DIY》를 번역했다.
프로세서의 아키텍처를 구상하면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스템을 만들고 꾸미는 일을 좋아하지만, 요즘 딸내미에게는 앉아서 이상한 걸 만드는 곰으로 인식되고 있는 평범한 가장이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