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국민은 근면성, 성실성, 인내심, 협동심, 봉사성, 애국심, 국가관이 투철한 국민이라 할 수 있다.
대한민국이 스포츠 강국으로 부각된 것은 스포츠의 기술적 측면에서의 개발, 국가의 지원 그리고 체육지도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발전하였다고 볼 수 있다.
스포츠 심리학은 스포츠와 관련된 모든 현상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조사, 분석, 평가하여 그 결과를 스포츠 활동에 적용하여 스포츠의 경기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제1부에서는 스포츠심리학의 이해, 스포츠심리학의 발전과정, 스포츠심리학의 연구영역, 스포츠심리 : 성격, 스포츠 심리 : 동기, 스포츠심리 : 정서, 스포츠심리 : 불안과 스트레스, 스포츠심리 : 자신감, 스포츠심리 : 심상, 스포츠심리 : 집중, 스포츠심리 : 습관적 절차(루틴), 스포츠 리더십 등의 이론적인 면과 실질적인 면에 대해 다루었다.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의 성장과 함께 모든 스포츠 분야에서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 판매, 광고의 기획을 통한 홍보가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제2부에서는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산업, 스포츠시장 세분화, 스포츠 소비자행동에 관하여 이론적인 면과 실질적인 면에 대해 다루었다.
스포츠 심리와 마케팅은 현대 스포츠에서 서로 관련된 학문이므로 스포츠 심리와 스포츠 마케팅이 잘 조화를 이루어 발전한다면 스포츠 지도자와 선수, 관중들이 스포츠를 통해 더욱 더 삶의 질과 행복을 누릴 것으로 생각된다.
이 책이 스포츠 심리학과 스포츠 마케팅 분야 학문을 연구하는 학생이나 선수, 지도자, 체육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끝으로 책이 출판되기까지 큰 도움을 주신 분들과 도서출판 에듀컨텐츠휴피아의 이상열 대표와 임직원분들게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