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깊고 풍부한 문명사를 유람하는 24가지 베리에이션 메뉴들,
갓 내린 에스프레소처럼 빠르고 진하게 유럽을 경험하다
세상의 모든 흥미로운 문화, 역사, 예술 상식을 소개하는 시리즈, ‘TAKEOUT’의 두 번째 책 《TAKEOUT 유럽역사문명》은 말 그대로 오늘날의 유럽문명을 이룩한 역사적 사건들을 다루는 교양잡학상식서다. 쉽고 간편하게, 하지만 디테일과 풍미를 담아 독자에게 핸드메이드 유럽을 전달한다.
유럽의 교양문화를 주제별로 상세 소개한 전작 《TAKEOUT 유럽예술문화》(올해 6월 출간)에 이어 이번에는 역사와 문명을 주제로 펴낸 새 책이다. 저자인 하광용은 고교 시절 ‘TV 장학퀴즈’에서 기장원전까지 올라가 기차석을 해 ‘당대 학생들의 선망을 느껴’보기도 한, 어린 시절부터 상식과 교양의 분위기 속에서 살아온 남자. 세상에 대한 넓고 풍부한 지식을 요구하는 광고계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았다. 웅진씽크빅 ‘바른 교육 큰 사람’, 네이버 ‘지식인’ 등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명광고도 여럿 남기면서.
광고인으로서 연수와 사업 출장을 기회로 일찍부터 유럽에 자주 드나들었던 경험은 또한 이 책을 만드는 주요한 재료가 되어주었다. 마치 영화 〈레터스 투 줄리엣〉처럼, 저자는 자신이 마주한 유럽의 풍경들 속에서 과거의 연인들의 다정함을, 몰락한 권력자들의 초상을, 순례자들의 발걸음을, 세상을 놀라게 한 혁신가들의 예지를 읽는다. 본업에 걸맞게 기독교에서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발견하기도 하고, 로마제국 황제의 궁정에서 인간 사회의 권력의 변치 않는 속성을 간파하기도 한다.
지식 레시피, 유럽의 역사문명 지도를 한눈에 펼치다
지은이의 말대로 ‘강단 위의 학자가 아니라 호기심 많은 어느 한 광고인의 시각에서 쓴, 그래서 상대적으로 내용이 쉽고 가벼운’, 그렇게 읽히기를 저자 역시 희망한다는 책이지만, 오히려 그래서 저자의 은근한 내공이 드러날 수밖에 없는 디테일을 지녔다. 신맛 짠맛 쓴맛 단맛이 정직하게 들어 있는, 그래서 우리 삶을 연상하게 하는 동시에 잘하기가 무척 어렵다는 에스프레소와 비슷하다고나 할까. 좋든 싫든 근대 유럽인이 만들어낸 교양적 세계 속에서 살 수밖에 없는 한국인들, 곧 우리 독자들에게 재미 이상의 유용한 정보가 되어주는 책이다. 저자가 직접 현지를 돌아보며 경험한 기록들, 충실한 각종 사진 자료들, 그리고 QR코드로 삽입된 음악회과 TV방송 링크들로 유럽 현지의 느낌을 그대로 전달했다.
잡학다식 광고인이었고 이제 인생 2막을 지식 바리스타로 살고 있는 하광용의 ‘TAKEOUT’ 시리즈는 《TAKEOUT 일본근대사》(가제) 등으로 계속 독자들을 찾아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