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01 AI와 미디어_강정수
새로운 SNS 서비스가 촉발한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
· 테크놀로지, 세상을 변화시키다
AI를 잘 다루는 스튜디오가 살아남는다 / AI의 역할이 더욱 커진 뉴스 및 미디어 분야 / AI의 활용으로 인한 광고 시장의 근본적인 변화 / 생성 AI 모멘트의 현주소
· 소셜 미디어의 종말, AI로 추천받는 대전환의 시대
하룻밤 사이에 트렌드가 생기고 없어지는 시대 / 파편화한 소셜 미디어 / 인터레스트 그래프와 틱톡피케이션
· Enshittification, 똥처럼 변해가는 인터넷
플랫폼은 엔시티피케이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 AI가 제공하는 검색 결과, 트래픽은 더 줄어들 것이다 / 생성 AI는 스팸성 콘텐츠를 확장시킬 것이다 / 생성 AI로 인해 점점 힘들어지는 진짜와 가짜 콘텐츠의 구별
· 미디어,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성장을 이뤄야
빅테크, 미디어 기업의 해고 러시 / 허스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 미디어 멤버십의 확장이 중요한 이유
·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2 AI와 이용자 데이터_황성연
2024 인구구조 변화, 시간 부자 세대를 타깃하라!
· 특이점에 도달한 우리나라 인구구조
· 코로나19 이후 미디어 이용과 인구 특성
· 시간 빈자 세대를 타깃할 것인가, 시간부자 세대를 타깃할 것인가
· 인구 변화 상황에서 올바른 마케팅 평가 방법은?
· 효율적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은?
·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3 AI와 유튜브_김경달
추천, 숏폼, 쇼핑! 유튜브의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
2024년 유튜브와 미디어를 관통할 9가지 키워드
론칭 20년 유튜브,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다
· Keyword 1 : The Age of A.I. 유튜브 AI시대
플랫폼 운영을 고도화해주는 AI / 창작의 일상화를 만들어주는 AI / 스마트한 활용을 도와주는 AI
· Keyword 2 : Short Form 모두가 짧은 동영상에 빠져들다
요즘 뜨는 쇼츠 크리에이터 / 네이버의 대응, 클립 / 콘텐츠 소비의 가속화
· Keyword 3 : Youtube Shopping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하다
· Keyword 4 : Youtube in Livingroom 거실로 들어온 유튜브
· Keyword 5 : Niche & Anti Niche 사용자들이 원해야 의미가 있다
· Keyword 6 : Be Vocal to Values 중요한 것은 진정성!
· Keyword 7 : Community & Experience 직접적인 소통이 새로운 성장 전략
· Keyword 8 : Video SEO matters again 다시 강조되는 최적화 작업
· Keyword 9 : Video Podcast 듣는 유튜브에도 주목하자
PART 04 AI와 스트리밍_한정훈
엔터 테크 시대의 AI 개발과 접목
· 생성 AI의 투자 및 발전 전망
· AI로 인해 가장 빠르게 진화하는 영역, 엔터테인먼트 업계
· 할리우드가 원하는 AI 인재의 조건
· 영화 & TV와 AI, 특수 효과부터 애니메이션까지 AI로 제작
AI와 배경 이미지 / AI와 버추얼 아바타 / AI와 디지털 휴먼
· 스트리밍과 AI, 정교한 이용자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맞춤 추천 활성화
· OTT 프로그램의 확산을 도와주는 AI 더빙의 증가
· 딥페이크 기술로 더욱 다양해질 스트리밍 산업
· AI를 활용한 다양한 엔터 테크 서비스
· AI 엔터, 인간을 대체하기 보다는 변화시킬 것
·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5 AI와 콘텐츠 IP_이성민
생성 AI와 결합한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탄생
·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변화를 읽는 키워드
· 키덜트, 덕후에서 디깅으로
· 레거시 IP의 귀환과 올드앤뉴 팬덤 활동의 활성화
· IP 세계관 전략의 한계, IP 비즈니스의 본질은?
· 엔데믹 전환과 콘텐츠 IP 경험 환경의 변화
· IP 전략의 글로벌 벨류체인(GVC) 협업
·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읽는 IP 비즈니스의 변화
·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의 변화가 주는 시사점
· AI와 콘텐츠 IP의 관계, 어떻게 볼 것인가?
IP 관점에서 본 생성 AI의 쓸모 / 콘텐츠 IP가 생성 AI를 활용하며 생기는 쟁점 / AI가 던지는 IP의 본질에 대한 고민
·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진화 방향
·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6 AI와 게임_임상훈
제작부터 마케팅까지! AI로 인한 게임 생태계의 변화
· AI는 게임과 게임 기업의 모양을 어떻게 바꾸고 있나?
AI가 불러온 게임 제작의 변화 / 게임 플레이어 모델링에 활용된 AI / 알파고가 몰고 온 머신 러닝 열풍 / 챗GPT가 몰고 온 새로운 변화 / 2024년 이후 전망: 게임분야 AI 활용은 더욱 확산될 것
· K-게임의 위상은 다시 비상할 수 있을까?
압도적인 문화 콘텐츠 수출 1위의 비결/ 엔데믹 이후 더 힘들어진 2023년 게임 산업 / 내우외환, 모바일 게임의 하락세 / 국내 게임 생태계의 새로운 희망
· 리니지라이크 게임의 경쟁은 어떤 흐름을 보일까?
한국 게임 시장의 특이한 현상, 리니지라이크 게임 / 파이는 줄어들었는데, 조각은 늘어난 상황 / 글로벌을 향한 엔씨소프트의 새로운 시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 서브 컬처로 도전하는 게임사의 미래는?
〈승리의 여신: 니케〉와 〈블루 아카이브〉의 성공 / 호요버스의 진격, 〈붕괴: 스타레일〉의 성공 / 서브컬처 게임이 주류 장르가 되어가는 이유 / 국내에서도 쏟아지기 시작한 서브컬처 게임 라인업 / 더욱 치열해질 서브컬처 게임 시장
· K-게임의 중국 시장 진출
두 차례 판호 발급 중단 / 리오프닝 경기 부양 드라이브 속 갑작스러운 게임 유화책 / 다시 재개된 판호, 받는 기준은? / 판호가 성공을 보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 스팀, 콘솔 신 등 게임 크로스 플랫폼 보편화
〈데이브 더 다이버〉의 성공 이유 / 스팀과 콘솔 게임 개발이 늘어나는 이유 / 쉽지 않은 길 / 실패해도 가야 할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