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으로 전하는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
빛축제는 추운 겨울날 화려한 빛으로 도시를 수놓아 우리의 마음을 따듯하게 해준다. 축제의 기원 역시 사람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현대의 빛축제는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책은 진정한 축제의 의미를 되찾기 위해 축제의 기원을 찾아 거슬러 올라가는 것부터 시작하여 빛축제가 도시 이미지 홍보, 관광 활성화, 경제 효과를 넘어 도시의 가치를 재정의하고, 우리에게 주는 긍정적인 힘, 도시를 변화시키는 힘에 주목한다.
빛축제는 익숙했던 도시경관을 조명예술을 통해 비일상적으로 체험하도록 하고, 유쾌한 자극을 주어 감각을 일깨운다.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빛은 도시와 사람이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민들이 지역 소속감을 느끼고, 사회통합, 커뮤니티 참여, 네트워크 구축 등의 유대감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조명 기술을 통해 장소성을 강화하기도 한다. 세계 도시들이 빛축제 개최에 힘을 쏟는 이유이다.
빛축제를 보는 관점의 다각화
이 책은 저자 3인이 각기 다른 관점으로 빛축제를 바라보는 모습이 교차한다. 야간경관 마스터 플래너 백지혜, 미디어아티스트 홍유리, 축제기획자 현주희는 각자의 전문성을 토대로 축제를 관찰하고 분석한다.
백지혜 마스터 플래너는 빛이 어떻게 도시를 변화시키는지,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도시문화 측면에서 빛축제를 들여다본다. 그리고 축제를 지속하기 위해 지자체와 시민 모두가 지지와 수고를 아끼지 않는 태도를 보면서 축제와 삶이 맞닿아 있음을 느낀다. 도시 고유의 정체성을 살린 축제를 기획하려면 그 도시에서 살아온 지역민들의 삶과 도시가 가진 이야기들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빛축제가 축적된 유산으로 거듭나려면 환경오염, 빛공해 등에 대한 염려와 논의도 빼놓아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빛축제는 도시의 활성화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지만, 시민들의 입장에선 인공조명으로 인한 빛공해나 과하게 발달해 가는 밤문화를 두 손 들어 환영할 일이 아닐 수도 있다. 이러한 시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빛축제의 규모나 화려한 신기술을 접목하는 등의 형식이 아닌 그 도시에 대한 정체성을 어떻게 빛축제에 녹여낼 것인가에 대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이에 대한 합의와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홍유리 작가는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에서 [Dancing Grass]라는 작품으로 당선된 후, 비비드 시드니 등 세계 유수의 빛축제에서 전시하며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세계 빛축제에 미디어 아티스트로서 참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빛축제의 생생한 현장 모습과 전시되었던 작품들을 소개하며 콘텐츠에 대한 분석과 함께 건축 조명, 3D 프로젝션 맵핑, 고보 조명, 인터랙티브 기술 등 다양한 조명 연출 방식까지 알려준다. 환경, 다양성 등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작품, 관객 체험형 작품, 와우 포인트를 가진 작품, 축제의 마스코트가 된 작품까지 관객과 소통하고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축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 프로듀서로 일하면서 세계적인 빛축제 현장을 최전선에서 경험한 현주희 프로듀서는 축제 기획, 예산 및 운영 구조와 방식 등 실무적인 측면에서 빛축제를 살펴본다. 그는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 싱가포르 예술재단 등 다양한 공공부처 및 후원사들과 협업하였고, 빛축제 협력 프로그램인 아티스트 교환 프로그램, 대학생들을 위한 어워드를 론칭하며 신진작가들을 위한 플랫폼을 마련하였다. 또한 공공예술, 전시,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수많은 시각 및 행위 예술가와 협력해왔다. 그는 성공적인 빛축제에는 빛축제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문가 그룹이 있음을 꼽는다. 일회성이 아닌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아트 디렉터가 전반적인 기획과 운영을 주도하거나 민간 기획사와 10년간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운영을 맡는 것이다. 전문가 그룹은 조명 전문가, 콘텐츠 제작자, 문화기획자, 기술 분야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전문성은 축체를 성공으로 이끄는 비결 중 하나이다.
저자 3인이 세계 빛축제 현장에서 각 축제가 가진 정체성과 강점을 살펴보면서 성공적인 축제가 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한다. 공간 곳곳에 숨어 있는 이야기가 빛축제를 통하여 재조명되고, 그 이야기가 빛을 통해 선명해질 때 감동은 더해지고 공간은 그 가치를 회복하게 되며 도시 전체의 새로운 가치 부여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