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와 사회〉는 회계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이 회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술한 입문용 서적입니다. 학생들이 앞으로 다른 회계학을 깊이 있게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고, 회계학의 여러 분야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서술했습니다. 회계학은 일상생활이나 기업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이 교재는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 설명 없이도 회계가 사회에 널리 사용되는 현상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회계학 서적, 특히 재무회계 분야의 책들은 회계정보를 재무제표 작성방법과 계정과목 중심으로 기술했습니다만, 이 책은 일반 독자들이 친숙하게 느끼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중심으로 회계를 설명하였습니다. 물건을 사거나 생산하여 판매하는 영업활동,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기업의 투자활동, 그리고 이런 영업 및 투자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상환하는 재무활동으로 구분하여 각 활동과 관련된 회계정보들을 차근차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회계와 사회〉에서는 위의 각 활동영역별 재무회계정보의 내용뿐만 아니라, 재무제표의 종합분석, 원가 및 경영의사결정과 관련한 관리회계, 기업 및 개인의 세금 유형과 관련 세무정보, 그리고 회계투명성 확보를 위한 회계감사와 윤리문제를 포괄하여 이 한 권의 책에서 모든 회계문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제10판은 제9판의 큰 틀은 유지했지만 많은 내용을 수정․보완했습니다. 먼저 거의 모든 장(chapters)에서 연습문제와 사례연구를 새로 추가하고 기존의 문제들을 수정․정리했습니다. 시사성 있는 정보와 추가적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서 마련한 ‘산책로’의 내용들도 최근의 자료로 갱신하고 수정했습니다. 본문의 내용도 독자들이 쉽고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부분에서 편집상의 수정을 했습니다. 중요하게 수정된 부분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무회계 부분: ESG 설명과 공시(제1장), 수정후시산표와 재무제표(제3장), 현금흐름표 작성(제7장), 유형자산과 부채의 회계선택방법(제8장)
□ 세무회계 부분: 개정된 세법내용 반영
이번 제10판에서 가장 큰 변화는 필진의 변화입니다. 제9판은 저자의 수가 여섯 분이었는데 그중에서 오랫동안 공헌해 오신 백원선 교수께서 빠지시고, 새로 네 분(안민관, 유준욱, 조현권, 최아름 교수)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 저자군에 합류하신 분들은 한 분 한 분 모두 성균관대학교에서 회계학 강의를 하시는 분들이고, 전공분야에서 우수한 논문들을 수준 높은 학술지에 왕성하게 발표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앞으로 〈회계와 사회〉가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한 튼튼한 초석이 마련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수요자가 외면한다면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습니다. 본서를 교재로 채택해 주시는 많은 교수님들과 학생, 그리고 기업의 실무담당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