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독서론
제1장 독서의 개념과 특성
1. 독서의 개념
가. 독서와 의미 구성
나. 독서 개념의 역사적 발전
다. ‘독서’와 ‘읽기’ 용어의 관계
2. 독서의 과정 모형
가. 상향적 과정 모형
나. 하향적 과정 모형
다. 상호작용적 과정 모형
라. 교섭 과정 모형
3. 독서의 목적과 유형
가. 독서의 목적과 자세
나. 독서의 유형과 종류
제2장 독서의 변인
1. 텍스트
가. 텍스트의 개념
나. 텍스트의 특성
다. 텍스트의 유형
라. 텍스트의 구조
마. 텍스트의 양식
2. 독자
가. 독자의 유형
나. 독자와 스키마
다. 독자의 인지적 특성
라. 독자의 정의적 특성
3. 맥락
가. 맥락의 개념
나. 맥락의 유형
다. 맥락의 교육적 적용
제3장 독서 능력의 발달
1. 독서 능력 발달의 이해
가. 독서 능력 발달의 특징
나. 독서 능력 발달 관련 개념
다. 독서 능력 발달 단계
2. 독자의 발달
가. 독자의 유형
나. 생애 주기에 따른 독자 발달
제2부 독서교육론
제4장 독서교육 이론의 이해
1. 독서 연구의 역사
가. 읽기 연구의 토대:인지심리학의 등장과 학회의 성립
나. 읽기 연구의 흐름:방법론, 주제 그리고 인식론의 변화
2. 독서교육 이론의 변천
가. 행동주의 읽기 교육 이론
나. 인지주의 읽기 교육 이론
다. 사회구성주의 읽기 교육 이론
제5장 독서교육의 내용과 교육과정
1. 독서교육의 내용
가. 독서, 글/맥락, 소통/문화 등에 관한 지식:개념적 지식
나. 독서 기능과 전략, 그리고 초인지:절차적 지식
다. 독서의 정의적 요인:태도적 지식
라.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기초문식성
마. 독서교육 내용의 새로운 동향
2. 독서 교육과정 구성의 원리
가. 내용 선정의 원리
나. 내용 조직의 원리
다. 내용 표현의 원리
라. 제재 텍스트의 선정과 배열 원리
마. 역방향 설계와 2015 개정 교육과정
3. 2022 읽기/독서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 성취기준
가. 〈국어〉 과목 읽기 영역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나. 고등학교 〈공통국어1, 2〉 과목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다. 고등학교 〈독서와 작문〉 과목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라. 고등학교 〈주제 탐구 독서〉 과목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마. 고등학교 〈독서 토론과 글쓰기〉 과목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바.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독서교육의 내용
제6장 독서 제재와 독서 교재
1. 독서교육을 위한 제재
가. 독서 제재의 특징
나. 독서 제재의 선정
2. 독서 교재의 개발과 활용
가. 독서 교재의 특징
나. 독서 교재의 개발
다. 독서 교재의 활용
제7장 독서 교수·학습의 원리와 모형
1. 독서 교수·학습의 원리
가. 독서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나. 독서 교수·학습의 접근법
2. 독서 교수·학습 모형
가. 독해 기능과 전략의 지도 모형
나. 독서 수업의 실행
제8장 독서 전략의 활용과 지도
1. 독서 수준별 독해 전략과 지도
가. 독해 능력의 구분과 하위 전략
나. 독해 전략을 적용한 독서 방법
2. 독서 과정별 독해 전략과 지도
가. 과정 중심 읽기 접근법의 배경
나. 과정 중심 읽기 지도 전략
3. 기타 독서 전략
가. 학습 독서 전략
나. 주제 통합적 독서 전략
제9장 텍스트 유형별 독서 지도
1. 설명적 글 독해 전략과 지도
가. 설명적 글의 분류와 분석 이론 개관
나. 설명적 텍스트의 독해 전략 실제
2. 서사적 글 독해 전략과 지도
가. 서사적 글 독해를 위한 이론 개관
나. 서사적 텍스트의 독해 전략 실제
3. 디지털 텍스트의 독해 전략과 지도
가. 디지털 텍스트 독해의 이론 개관
나. 디지털 텍스트의 독해 전략 실제
제10장 독서 평가의 개념과 방법
1. 독서 평가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
가. 독서 평가의 개념과 문제점
나. 독서 평가의 목적과 교사의 역할
2. 독서 평가 설계의 준거와 추진 절차
가. 독서 평가 설계의 준거
나. 독서 평가의 추진 절차
3. 독서 평가 방법과 사례
가. 전통적인 선다형 검사
나. 대안적 독서 평가 방법과 사례
제11장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1.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
가. 독서 프로그램의 목적
나. 독서 프로그램의 유형
다.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
2. 독서 프로그램의 운영
가. 독서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 원칙
나. 독서 프로그램 운영과 독서교육전문가
다. 독서 프로그램 운영의 예
제12장 학습을 위한 독서 지도
1. 학습을 위한 독서의 개념
가. 읽기 학습과 학습 읽기
나. 학습 독서 관련 개념의 비교
2. 학습 독서의 지도 방법
가. 학습 기능의 지도
나. 학습 전략의 지도
3. 교과 독서의 지도 방향
가. 교과 독서의 연구 동향
나. 교과별 독서의 특성:문학, 역사, 수학, 과학 사례
제3부 독서 교사교육론
제13장 독서교사의 전문성과 교사교육
1. 독서교사의 개념과 역할
가. 독서교사와 독서교육 전문가
나. 독서교사의 역할
2. 독서교사의 전문성 기준
가. 국외의 사례:ILA의 독서교육 전문가 기준
나. 국내의 사례:한국독서학회의 독서교육 전문가 기준
다. 독서 평가 전문성 기준
3. 독서교사의 발달과 교사교육의 방향
가. 교사 발달 단계와 독서 교사교육
나. 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동료 학습
다. 독서 교사교육의 방향: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의 교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