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읽어도 읽은 게 아니야!

핵심을 파악하고 생각을 더 하며 읽는 방법


  • ISBN-13
    979-11-90301-24-4 (03700)
  • 출판사 / 임프린트
    시간여행 / 시간여행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3-1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승화
  • 번역
    -
  • 메인주제어
    언어, 언어학
  • 추가주제어
    사회, 사회과학
  • 키워드
    #읽기 #독해력 #문해력 #스토리_해석: 리터러시 #사회, 사회과학 #언어, 언어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0 * 220 mm, 244 Page

책소개

읽기는 생각을 확장하고 정교하게 합니다. 정답과 오답이 문제가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관심 두는 것이 읽기 코칭의 시작입니다. 몇 번의 질문과 피드백이 오고 가면 스스로 무엇을 놓쳤는지, 어떤 부분이 취약한지, 보완할 점은 무엇인지를 깨달을 수 있었어요. 반복된 행위를 하면서 읽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능력이 향상되면서 읽기가 재미있어졌다는 수강생들의 후기도 만났어요. 학업능력을 키우는 청소년과 대학생, 특정 시험을 준비하는 취준생, 진급 시험을 준비하는 직장인, 이해력을 키우고 싶은 분, 어려운 책에 도전하고 싶은 분 등등 다양한 분을 만났어요. 목적은 조금씩 달라도 독해력의 근본 원리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책에서 실제 코칭 사례를 많이 담으려고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비문학 내용이 중심이고, 신문 칼럼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공통되는 부분도 있지만, 비문학 70%, 문학 30% 비율로 적용했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 읽기를 굳이 공부해야 하나요? … 4 제1장. 읽기란 무엇인가? 01. 읽기는 결국 대화다 … 15 ‘난독 시대’ 당신만의 일이 아니다! | 읽기는 글쓴이와 상호작용이다 | 읽기는 사실 즐겁다 02. 말귀가 어두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 26 동문서답을 피하자 | 결국은 이해력 | 마음을 다스리자 03. 읽기에도 전략과 단계가 있다 … 36 잘 읽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 전략에 맞는 다양한 독서법 | 체계적인 독해 5단계 [코칭 이야기 1 ]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돼요 제2장. 어휘력과 배경 지식 기르는 법 01. 주어와 서술어 찾기 … 53 02. 어휘력은 기본기다 … 69 낯선 어휘 체크하고 단어장 만들기 | 중요도 판별하기 | 문맥에 맞게 추론하기 03. 배경 지식은 차곡차곡 쌓인다 … 83 배경 지식 점검과 활성화 | 효율적으로 배경 지식 쌓기 | 반복해서 다지기 [코칭 이야기 2] 어휘력 / 배경 지식 영역 제3장. 핵심을 찾고 내용을 요약하는 법 01. 중요도를 판별하기 … 95 결국은 선택과 집중 | 표지판 활용하기 | 꾸준히 흔적 남기기 02. 명확한 키워드 뽑기 … 101 단계적으로 접근하기 | 반복에 집중하기 | 핵심 키워드를 연결하여 메시지 만들기 03. 깔끔하게 요약 정리하기 … 108 중복은 생략하고 개념과 주장 파악하기 | 구조를 고려해 전체 그림 담기 | 낯선 이에게 간단히 설명하기 [코칭 이야기 3] 핵심 키워드 /내용 요약 부분 제4장. 글의 구조, 숲과 나무 함께 보기 01. 글의 목적과 구성 파악하기 … 123 결에 따라 다르게 읽기 | 문학, 이야기를 읽는 법 | 비문학, 정보와 주장을 읽는 법 | 실용서와 자기계발서 읽는 법 02. 글의 구조 파악하기 … 137 글을 짓는 틀, 두괄식과 미괄식 | 주제 · 조직 구조 | 주장 · 근거 구조 | 문제 · 해결 구조 | 비교 · 대조 구조 | 시간 · 순서 구조 | 원인 · 결과 구조 03. 글의 전략 파악하기 … 151 경험: 직접 겪은 것 | 예시: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 | 인용과 비유: 빌려 쓰는 것 | 통계: 숫자가 주는 신뢰 [코칭 이야기 4] 구조가 복잡해요 제5장. ‘진짜’ 의미를 파헤치는 법 01. 상황과 맥락 파악하기 … 167 머릿속으로 상황 그리기 | 앞뒤 문맥으로, 어조 파악하기 | 속담, 사자성어, 언어유희, 유머와 친해지기 02. 객관과 주관 분리하기 … 176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텍스트와 독자 분리하기 | 생각의 출처 점검하기 03. 심층적 의미 추론하기 … 187 숨은 단서를 찾기 | 퍼즐 조각 맞추고 해석 끌어내기 | 상황 맥락 파악하기 [코칭 이야기 5]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헷갈려요 제6장. 나만의 생각을 더 하는 법 01.자유롭게 감상을 나누기 … 209 02.비판적으로 접근하기 … 214 03.창의적으로 제안하기 … 220 04.질문하며 읽기 … 225 05.삶에 적용하기 … 230 [코칭 이야기 6] 할 말이 없어요 | 나가는 글 | 모든 것이 읽을거리 … 239 | 참고 서적 | … 242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no image book
저자 : 이승화
대학원에서 독서교육과 문화콘텐츠학을 전공했고 현재, 교육혁신연구소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학교 및 도서관, 평생학습센터에서 독서교육과 미디어교육을 강의하며 읽기에 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공저로 <독서에도 교육이 필요하다면>, <인생을 결정하는 유초등 교육>, 저서로 <나를 중심으로 미디어 읽기>, <책으로 나를 읽는 북렌즈>가 있다.

출판사소개

시간여행 출판사는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과 행동을 확장시키는
문학과 자기계발·청소년 도서. 사람을 위하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 교육·종교·과학 도서를 발간합니다.
2014년 7월 1일 화남출판사를 인수하여
문학 분야 130종, 인문(교육) 분야 35여 종, 종교 분야 14종,
청소년 분야 5종, 과학기술 분야 4종, 자기계발·실용 분야 30종,
총 220여 종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판 사업의 역량은 자본과 테크닉이 아니라,
꾸준히 목표를 지향하는 항심성과
사람 중심 철학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