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은 크게 자금시장, 주식시장, 외환시장 등 3가지 분야로 구분된다. 각각의 시장을 움직이는 일반 원칙과 주요 지표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본다.
이 책에서 제1장은 자금시장과 금리(이자율)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 다. 원래, 자금시장은 돈이 부족한 사람이 잉여자금을 가진 사람으 로부터 일정 기간 일정한 이자율을 지급하기로 약정하고 자금을 빌 려 쓰는 행위나 장소 등을 의미한다.
이 책의 제2장은 주식시장과 주가에 관한 내용이다. 원래, 주식회사 는 사업을 수행하면서 자금이 부족하면,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거 나 또는 채권이나 주식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다. 보통, 은행 예금 과 단기채권은 원금의 손실 가능성이 거의 없어서 ‘안전자산’으로 분류한다. 반면에, 장기채권과 주식은 시장금리나 주가 변동에 따라 손익이 크게 엇갈리기 때문에 ‘위험자산’에 해당한다.
이 책의 제3장은 외환시장과 환율에 관한 내용이다. 원래, 외환시장 은 국내 화폐와 외국 화폐를 서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거래하는 곳으 로서 그 시장에서 거래되는 이종 화폐 간의 교환비율이 환율이다.
이 책은 금융시장에 대해 관심을 갖는 개인이나 기업들을 위해 만 들어졌다. 이분들에게 금융시장에 대해 기본적인 상식 수준에서 전 체적인 윤곽이나 맥을 잡을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했다.
모쪼록 독자 여러분들이 이 책을 읽고 금융시장에 더 많은 관심 을 두면서 신문이나 정보지 등에 수록된 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이런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채권과 금리, 주식과 주가지수, 외환과 환율 등의 변동에 대해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더욱 늘어나는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