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제1부 교실 안 목소리
지금 이곳 교실에 귀 기울이기
우리말 우리글 역사 교육의 현주소
01 학생 목소리 / 우리말 우리글 역사, 너무 어려워요!
02 교사 목소리 / 우리말 우리글 역사 교육, 교실에서 제대로 할 수 있을까?
03 학생과 교사를 위한 목소리 / 우리말 우리글 역사 교육, 왜 그리고 무엇을?
제2부 교실 안 우리말 역사 이야기
출발 | [현대 국어 플랫폼] 우리말 역사 여행 시작하기
여행을 시작하며: 거꾸로 가 보는 우리말 역사 여행
Station 1 | 근대 국어
열차를 기다리며: “우리말 역사 퍼즐, 근대 국어 없이 완성할 수 있을까요?”
Station 2 | 중세 국어
열차를 기다리며: 500년 전 언어의 모습에 어떻게 다가가면 좋을까요?
Station 3 | 고대 국어
열차를 기다리며: 고대 국어 - 차자 표기 = 0 ?
도착 | 현대 국어
여행을 마치며: 현대 국어의 역사성
제3부 교실 안 우리글 역사 이야기
출발 | 공항 가는 길
여행을 시작하며: 우리 한글에 대해 얼마만큼 알고 있나요?
Airport 1 | 훈민정음 탄생 이전의 문자 생활
Airport 2 | 문자 훈민정음
Airport 3 | 책 『훈민정음』
Airport 4 | 훈민정음을 이용한 문자 생활의 변화
도착 | 공항 나오는 길
여행을 마치며: 우리글 역사 수업을 펼칠 선생님들께
여행 사진을 정리하며
제4부 교실 안 책장
01 수업 준비를 위한 책장
1. 옛말 사전이 따로 있나요? / 옛말 사전 소개 및 활용법
2. 옛 문헌의 영인본과 입력본, 구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 옛문헌 아카이브·옛문헌 검색기 소개
3. 컴퓨터로 옛말 입력이 가능한가요? / 옛말 입력 방법 및 검색 프로그램 소개
4. 중세 국어 공부,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 『중세 국어 교육을 위한 정본 언해본 삼강행실도』 소개
5. 가상 공간에서 훈민정음을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다고요? / 훈민정음 이러닝 자료 소개
02 우리말 역사 이해를 위한 책장
1. 어떤 국어사 자료를 소개해 주면 좋을까요? / 국어사 자료 간략 해제
2. 우리말 역사 자료로 강독 수업을 준비하고 싶어요 / 주요 국어사 자료 강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