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 현장에서 간호전문가의 경험으로 국제간호 영역을 개척하는 교재
국제간호는 국제보건전문가 집단에 의해 ‘온 인류의 지속가능한 건강과 평등을 증진하기 위한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활용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국제간호는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주목하고 개인 및 인구집단, 간호실무, 연구, 교육, 리더십, 옹호와 정책구상을 포함하며, 윤리적이면서 인간의 존엄성, 인권,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실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화 시대를 맞아 국제보건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책임과 협력적 문제해결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간호전문직의 역할과 참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간호의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전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 모든 인류의 보편적 건강권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 오고 있고, 진전된 변화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간호전문직은 국제기구 및 다국적 NGO 등에서 국제보건분야와 실무를 가장 잘 담당할 수 있는 직업군이다. 한 발 더 나아가 간호사들은 국제보건분야에서 실무자뿐만 아니라 지도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역할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이론과 지식,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많은 국제개발현장에서 국제간호역량을 갖춘 인재에 대한 기대가 높고, 국제간호에 대한 학문적 수요는 높지만, 그러한 기대와 수요를 충족시켜 주는 간호학 관점의 국제간호 교재가 많지 않다. 이 소중한 책은 그 역할을 담대히 감당하는 책이며,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은 국제간 호의 기본 개념과 전략을 익히고, 글로벌한 건강문제를 질병부담의 관점에서 이해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통합적 노력에 간호사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