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은 자원과 인력을 효과적·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간호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간호관리학은 간호사의 리더십과 관리기술을 통해 환자결과뿐 아니라 간호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학문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보건의료 환경도 첨단기술의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환경변화와 새로운 감염병의 증가로 인해 비대면 의료서비스 확장에 따른 언택트 및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관리학 교육은 간호학생의 시각과 관점을 간호조직 및 의료기관, 나아가 이들을 둘러싼 사회적·정치적 환경의 차원으로까지 넓혀, 이러한 문제들을 조직적 차원에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켜준다.
이번에 개정한 5판에서는 기존의 간호관리이론을 사회적 이슈와 연결하여 설명하고 새로운 사회적·환경적 변화, 예를 들어 보건의료조직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간호와 간호리더십에 관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교재의 틀을 간호행정학회의 성과기반 간호관리학 학습목표에 맞춤으로써 학생들의 국가시험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