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와 포켓몬스터를 잇는 학습서 최초 “종합 베스트셀러” 3위!
2023년 일본 출판업계를 뒤흔든 화제의 ‘암산책’ 한국어판 전격 출간!
일본 최대 출판유통사 ‘닛판(일본출판판매)’과 ‘토한(TOHAN)’이 발표한 2023년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 목록(집계 기간 2022년 11월 22일~2023년 5월 20일)에 이례적인 책이 상위 랭크를 차지하며큰 주목을 받았다. 당당하게 종합 베스트셀러 3위를 달성한 것은 다름 아닌 일명 ‘암산책’이라 불리는 아동 학습서로, 종합 순위에 아동 학습서가 랭크된 것은 일본 출판업계 사상 전례가 없던 초유의 기록이기 때문이다.
2022년 12월 초 출간되어 2023년 6월 현재까지 46만 부가 넘는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이 책은 메인 타깃인 초등학생뿐 아니라 어른을 위한 두뇌 트레이닝 책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독자층이 대폭 확산되며 지금도 일본 현지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 화제의 도서가 《암산천재 연산법 기적의 19단 곱셈》이란 이름으로 우리나라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원서의 특장점을 그대로 살려 십의 자리의 수가 10인 두 자릿수끼리의 곱셈 문제를 종이와 연필 없이 오로지 머릿속 암산으로 5초 만에 풀 수 있는 암산법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알아서 푼다”는 그 책, “정말로 19단까지 암산할 수 있게 되었다”는 그 책, “수학에 자신감을 심어주었다”는 화제의 그 책을 서둘러 만나보자!
19단, 이제 암기 말고 ‘암산’하라!
무슨 학문이든 기초가 탄탄하지 않으면 더 높은 곳까지 도달할 수 없다. 그중에서도 수학은 특히 기초 연산인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실력이 갖춰지지 않으면 고차원적인 수학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는 풀 엄두도 낼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연산은 ‘초등 수학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중요한데, 이는 실제로 초등학교 수학 시험 대부분이 ‘얼마나 실수 없이 빠르게 정답을 구하는가’로 점수가 갈리도록 출제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특히 곱셈의 기초인 구구단은 한번 외워두면 평생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하고 유용한 공식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제 구구단의 문턱을 넘은 아이들에게 19단까지 암기하라고 하는 건 수학과 멀어지게 만드는 지름길일 뿐이다. 굳이 19단까지 억지로 외워야 할 필요가 있을까?
《암산천재 연산법 기적의 19단 곱셈》은 암기 대신 암산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19단 곱셈 문제를 풀 수 있는 비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구구단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설령 초등학교 저학년생일지라도 단 하루 만에 19×19까지 암산으로 빠르게 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암산법만 알면 이제 연필과 종이가 따로 필요 없다. 붓셈(필산)을 하기 위해 공책 한 구석에 세로 셈으로 문제를 고쳐 쓰지 않고도 오직 머릿속 암산만으로, 기존의 속도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정답을 맞힐 수 있는 것이다!
수학머리를 키워주는 ‘선물 암산법’의 비밀
《암산천재 연산법 기적의 19단 곱셈》에서 소개하는 암산법은 너무나 쉽고 간단해서 일견 눈속임이나 사기 아닌가 의심이 들 정도다. 하지만 이 암산법은 어디까지나 수학 법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도쿄대 경제학부를 졸업한 유명 수학 강사가 누구나 알기 쉽고 체득하기 쉽게 구성한 것이다.
쉽게 얻은 것은 잃기도 쉬운 법.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이 암산법을 완전히 내 것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단계를 총 8단계로 세분화해 충분히 연습 가능하게 설계했다. 그리고 ‘선물’을 보내는 것에서 시작하는 ‘선물 암산법’을 단계에 따라 착실히 마스터한 사람들을 위해 스스로의 실력을 점검하고, 좀 더 벼릴 수 있도록 쪽지시험과 종합 테스트도 제공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렇다면 이 ‘선물 암산법’에 숨어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단계를 따라 가는 동안, 그 비밀을 스스로 탐구하고 발견해보자. 주어진 문제를 아무 생각 없이 푸는 것보다 이러한 궁리를 하며 접근하는 것이 수학머리 성장에 도움이 된다. 책 말미에 작가가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이 암산법의 비밀을 그림으로 설명해두었으니 나의 가설과 비교하며 살펴보도록 하자. 이 책은 같은 숫자를 다르게 보는 눈을 트이게 해 잠들어 있던 수학머리를 깨우고, 수학에 재미와 자신감을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남녀노소 누구나 하루 만에 암산천재로!
11×11부터 19×19까지 5초 만에 암산할 수 있는 이 방법은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앞으로 배우게 될 소수점 곱셈이나 도형의 넓이, 부피, 각도 계산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연필로 계산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답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 시간 부족 문제 등을 해결해주고 정답의 정확성을 높여준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이 마법 같은 곱셈법은 비단 초등학생에게만 유용한 것이 아니다. 간단한 계산조차 계산기에 쉽게 의지하고 마는 성인의 둔해진 뇌를 깨우는 데도 효과적일 뿐 아니라, 코로나 후유증인 브레인 포그 현상 등을 수시로 겪고 있는 사람들이나 치매 등이 걱정되는 노년층에게 특히 좋다.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수학 공부는 두뇌의 인지 기능, 정보 처리 기능을 활성화시켜 치매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게다가 두 자릿수 곱셈 문제는 기억력은 물론, 계산 실력도 요하기 때문에 점점 둔해져가는 뇌에 활력을 더해줄 것이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책, 《암산천재 연산법 기적의 19단 곱셈》으로 우리 모두 암산천재가 되어보자! 이 책의 저자가 말처럼 이제 전 세계 사람들 모두가 19단까지 암산할 수 있는 시대가 올지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