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당신이 몰랐으면 하는 K-게임 사행성의 비밀

가챠에서 NFT까지


  • ISBN-13
    979-11-92820-01-9 (03300)
  • 출판사 / 임프린트
    스타비즈 / 스타비즈
  • 정가
    19,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6-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고라
  • 번역
    -
  • 메인주제어
    비즈니스전략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게임 #사행성 #비즈니스 #족제비와토끼 #한국게임 #확률형아이템 #게임물관리위원회 #가챠 #가챠게임 #가챠원리 #모바일게임 #게임책 #게임도서 #게임관련 #NFT #한국NFT #사행성게임 #KGAME #NC #넥슨 #비즈니스전략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288 Page

책소개

도박과 게임의 경계선은 어디인가?

사행성은 어떤 원리로 조절되는가?

왜 아이템 거래는 합법인데 NFT 게임은 금지인가?

이제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가 의무화되었습니다.
그러나, 로또와 강원랜드도 확률을 공개하며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됩니다.
즉, 투명하고 공정한 확률 공개와 사행성은 아무 관계가 없다는 뜻입니다. 
오히려 도박에 있어서 필수 조건입니다. 
그렇다면 도박과 게임이 구분되는 지점은 어디일까요?

가챠가 사행성이 심하다라고 흔히 말을 합니다.
반대로 어떤 규제가 도입되면 사행성이 약해졌다고 하기도 합니다.
이 말은 사행성은 단순히 도박이다 아니다 같은 이분법이 아닌 조절이 되는 요소라는 뜻입니다. 
과연 어떤 원리로 조절되는 것일까요?

많은 K-게임사가 NFT를 통해 게이머의 소유권을 보장하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시선은 좋지 않습니다. 게다가 국내에서는 게임에 NFT를 사용하는 것이 아직 불법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아이템 거래소에서 아이템 거래가 버젓이 벌어지고 있는데 NFT만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국내 게임에 사행성 아이템 판매가 시작된 것은 2004년 경부터로 알려져있습니다.
그 뒤로 지금까지 약 20여 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게임사들은 게이머들이 한 번이라도 더 가챠를 시도하도록 온갖 기법을 발달시켜왔습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게임 업계 노하우라고 포장되고 있으며, 심지어 넥슨 등 일부 게임사에서는 이런 기법들을 특허까지 내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이렇게 K-게임사가 오랜 기간 만들고 쌓아올린 사행성 기법과 법 체계에 비해 게이머의 관련 지식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보니, 확률 공개가 게이머에게 좋은 일이라고 보는 등 업계의 실제 인식과 게이머 간에 차이가 많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K-게임에서 사용하는 사행성 기법과 사업 구조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하여 K-게임 업계와 게이머간의 지식 차이를 줄이고, 나아가 이런 논의나 문제를 바라볼 때 좀 더 나은 방향과 해법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글쓴이는 과거 바다이야기 시절에 일본의 파치슬롯 게임을 국내 법에 맞게 심의 통과시킨 업무 경험이 있으며, 이후에도 온라인/모바일 등에서 가챠 관련 기획을 검토하여 심의를 진행하는 업무에 관여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과 도박이 갈리는 미묘한 지점들에 관한 지식을 쌓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게이머들이 가챠와 사행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여기에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족제비와 토끼'님의 삽화를 통해 전문가가 아닌 일반 독자들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목차

머릿말 006
예비소집 - 013

1부 : 초등학교 과정
1학년 - 도박이 아닌 유사 도박 되기 : 사행 성립 기준과 회피법 - 023
2학년 - 합리적인 소비라 믿게 만들기 : 사행 게임 참가자의 심리 - 043
3학년 - 법의 회색 지대 공략하기 : 사행성 강화 공식 - 060
4학년 - 경쟁 아닌 경쟁 만들기 : 사행성 게임의 멀티 플레이 설계 - 074
5학년 - 섬세한 강화, 합성 해보기 : 사행성 이퀄라이저 - 094
6학년 - 게이머를 위한 것처럼 믿게 만들기 : 일본 컴프 가챠 사건과 자율 규제 -134

2부 : 중학교 과정
중1 - 확률 공개하면 문제가 해결되나? : 게임법 전부 개정안 다시보기 - 161
중2 - 사행성 설계 어디까지 왔나? 넥슨의 가챠 특허 알아보기 - 179
중3 - 우회 환전이 미래다? NFT와 블록 체인이 가져올 게임 업계의 미래 - 208

맺음말 282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고라
게임 로컬라이즈, 라이센싱, 마케팅 업무로 경력을 시작하여 개발 전략, 게임 제작 관리 업무까지 두루 경험하였다. 콜 오브 듀티, 철권, 킹 오브 파이터즈, 천주, 페르시아의 왕자 등을 국내 퍼블리싱하고, 팡야 콘솔 버전 등의 해외 라이센싱 업무를 담당했다. 이 과정에서 콘솔, 모바일, PC,아케이드 등 지역, 언어, 플랫폼을 넘나들며 게임 사업 및 개발 전반을 경험하였다. 바다 이야기 시절에 일본의 게임개발사 SNK의 파치슬롯을 국내법에 맞게 수정(당시는 합법)하는 업무, 드라마 겨울 연가의 일본 파칭코 라이센스 계약 업무에 관여하며 MMORPG와 파칭코의 유사성을 처음 깨닫고, 이후 사행성 이슈에 관심을 가지며, 게임 과금 모델 설계 등에 관여. 게임 사행성에 관해 이론, 실무적으로 경험을 쌓았다. 현재 게임사의 사업 구조 설계 컨설팅과 게임 업계 분석 유튜브 채널 “뀨놀의 게임읽기"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림작가(삽화) : 족제비와 토끼
트릭컬 공식 4컷 작가. 2차창작으로 먹고사는 그림쟁이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