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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는 다시태어나도 막사발을 만들끼다

도자기 경북도 명장 야천 문한조 선생의 삶과 작품세계


  • ISBN-13
    978-89-94001-04-3 (0663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한국인 / 도서출판 한국인
  • 정가
    3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7-09-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문한조
  • 번역
    -
  • 메인주제어
    예술
  • 추가주제어
    인물, 문학, 문학연구 , 생활, 취미, 레저 , 기술, 공학, 농축산업, 산업공정
  • 키워드
    #도자기 #도예 #자기 #야천 #가야산 #고령 #명인 #명장 #라쿠도자기 #막사발 #다완 #찻그릇 #다기셋 #달항아리 #매병 #김영찬 #한국인 #부산문학 #예술 #인물, 문학, 문학연구 #생활, 취미, 레저 #기술, 공학, 농축산업, 산업공정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0 * 234 mm, 200 Page

책소개

도자기명인 야천 문한조 선생의 삶과 작품세계
해설 : 30쪽
작품사진 : 160쪽에 막사발 등 도기작품 약350점 수록
참고자료 : 일본 라쿠도자기 해설 4쪽과 관련 도기사진 약 60점 수록
 

목차

서문
제1부 | 문한조, 그의 작품세계
- 01 도예와의 만남
- 02 좌절과 도전
- 03 일본이란 나라는
- 04 막사발에 미치다
- 05 예술과 치기의 경계
- 06 자아를 찾아서

제2부 | 흙과 불이 빚은 분신
- 01 막사발
- 02 다기셋
- 03 화로뚝배기
- 04 달항아리
- 05 매병
- 06 정병
제3부 | 화보로 본 발자취
제4부 | 라쿠, 한민족의 한이 서린 그들의 문화

본문인용

예로부터 일본인들은 우리 조상들이 여러 용도로 흔히들 사용해왔던 막사발을 다완茶碗이라 격상해 부르며 차를 마시는 다례의식茶禮儀式의 찻잔으로 사용하여 왔는데, 일본인들에게 있어 이 찻잔들은 생활도구로서의 의미를 넘어 역사적·종교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게 되었으며, 16세기 말의 일본에서는 다완으로서 라쿠의 절정기를 맞기까지 했다.
라쿠란 조선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조지로 Chojiro, 長次郞, 1516-1589 란 도공에 의해 유래된 도자기 제조기법으로 이미 전 세계에 그 명성이 널리 알려져 있다. 따라서 훌륭한 라쿠 작품들은 전 세계 유수의 도자기박물관이나 고품 수집장소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조지로에 대한 기록은 일본에서 도예를 배운 영국 도예가 버나드 리치Bernard Leach, 1887-1979 가 1940년 유럽으로 되돌아간 뒤 저술한 「도예가의 책A Potter's Book」에 상세히 나와 있으며, "1525년에 교토京都 에 정착해서 살았던 조선인 조지로가 처음으로 라쿠를 시도했다 " 라고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다. 
또한 영국의 팀 앤드류스Tim Andrew, 1960- 도 1994년에 저술한 「Raku : A Review of Contemporary Work」란 책에서 "조지로는 그 당시 조선에서 일본의 교토로 이민 간 도예가이며, 조선 도자기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라고 기술했다. 
현재까지도 라쿠의 명맥命脈은 1대 조지로 長次郞 에서 2대 조께이田中常慶, 3대 도뉴 道入, 4대 이찌뉴 一入, 5대 소뉴 宗入, 6대 사뉴 左入, 7대 조뉴長入, 8대 토꾸뉴 得入, 9대 료뉴了入, 10대 타뉴 旦入, 11대 케이뉴 慶入, 12대 코뉴 弘入, 13대 세이뉴 惺入, 14대 카꾸뉴 覺入, 15대 키찌자에몬 吉左衛門 등 그의 15대에 이르는 후손들에 의해 교토에서 계속 유지되어오고 있다. 
이렇듯 4세기에 걸쳐 이어져온 그들 라쿠 가문의 인물 중에서도 특히 존경받는 인물로서는 3대 도뉴道入와 6대 사뉴左入, 그리고 9대 료뉴了入 등을 들 수 있겠다.
라쿠 가문의 원조元祖 조지로長次郞 가 어떤 경유로 일본에 건너가 교토에 정착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지만, 그가 조선인이었으며 일본에서 최초로 라쿠를 시도했고 그의 작품들이 일본에서는 국보급으로 다뤄지고 있다는 것은 주지周知
의 사실이다. 
조지로로 말미암아 조선의 막사발은 당시의 일본인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했고, 그때부터 번주藩主나 사무라이smurai들을 중심으로 막사발에 대한 뜨거운 열풍이 번지기 시작했다.
조지로 외에도 임진왜란 전후前後로 수많은 조선 도공들이 납치되다시피 일본으로 강제이주强制移住 당하고 그곳에서 우리의 도자기 기술을 이전移轉함으로써 일본 도자기의 뿌리가 되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포로 중에서 도공陶工부터 찾아내어 먼저 보내라”
임진왜란을 일으킨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1537-1598도 유별난 도자기 광狂이었다. 그는 조선의 도자기를 빼앗아 가는 것만으로는 성이 차지 않았던지 조선의 도공들을 모조리 붙잡아 오도록 명령을 내렸다. 특히 규슈九州와 시코쿠四國 출신의 다이묘大名들이 앞다투어 도공들을 붙잡아 일본으로 끌고 갔는데 그 수효가 자그마치 수 만 명을 헤아렸다.

-- 중략 --

서평

도자기에 관심이 많은 학생, 소장가 등이 도예가 문한조 선생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쉽게 풀이한 작품사진 도록이다.

저자소개

저자 : 문한조
경남 합천 가야 출생
13세 때 합천 고려도기 입문
경북 고령 한얼도자기 설립
일본 고마츠 후후쿠다갤러리 개인전
경북 고령 야천도예 설립
일본 오사카 현대갤러리 개인전
KBS대구방송총국 전시실 개인전
일본 교토 이소갤러리 개인전
부산 차생원 초청 개인전
대구 한국척추장애인협회 감사장
대구 동촌인터불고호텔 개인전
대한민국 한양공예예술대전 특선(전시)
대구 한국장애인협회 관광레저진흥회 자문위원
일본국 교토 국제교류센터 개인전
평화예술대전 특선
통일예술대전 특선
한양공예예술대전 장려상 수상
서울 인사동 라메르갤러리 개인전
국제 깃발전 초대작가 전시
태국 치앙마이 초대작가 전시
KBS대구방송총국 전시실 개인전
전국예술인연합회 경북지부장
통일미술대전 우수상 수상
한국명인(막사발 분야) 선정
한국문학정신문화상 수상
한국공예예술협회 고령지부장
한국공예예술대전 심사위원
국토해양환경미술협회 운영위원
(사)정다문화원 고령지부장
한양공예예술대전 최우수상 수상
진주 경남문화예술회관 개인전
인도 시르나드 초대작가 개인전
국토해양미술대전(국토부장관상 수상)
통일미술대전(통일부장관상 수상)
국토해양미술대전 심사위원
국토해양미술대전 공로상 수상
국토해양미술대전 초대작가
일본 오사카 현대갤러리 개인전
서울 인사동 평화아트 명인전시
대한민국 한양공예예술대전 초대작가 전시
경북 영덕 해맞이예술관 개관기념 상설전시
경남 함안 운일갤러리 개관기념 초대개인전
환경수호운동연합 표창
우리예절차생활지도사 자격취득
부산환경지원센터장 표창
부산KBS총방송국 개인전
대구 동화사 개인전시회
부산환경수호운동연합회 개인전
현 한국미협 공예분과위원
부산여자대학 개인전
밀양시립도서관 공예그룹전
<내는 다시 태어나도 막사발을 만들끼다> 출판기념회 겸 개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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