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꼬불꼬불나라의 NGO 이야기


  • ISBN-13
    978-89-6734-171-8 (74300)
  • 출판사 / 임프린트
    풀빛미디어 / 풀빛미디어
  • 정가
    1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2-1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서해경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학습
  • 추가주제어
    관심연령 : 10세 이상 , 어린이, 청소년 교양: 일반지식, 상식 , 국제기구 , 어린이, 청소년 사회문제: 환경문제 , 어린이, 청소년 사회문제: 이민, 난민 , 구호단체, 봉사활동, 자선활동
  • 키워드
    #초등사회교양서 #NGO #국경없는의사회 #봉사 #초등사회 #어린이, 청소년, 학습 #관심연령 : 10세 이상 #어린이, 청소년 교양: 일반지식, 상식 #국제기구 #어린이, 청소년 사회문제: 환경문제 #어린이, 청소년 사회문제: 이민, 난민 #구호단체, 봉사활동, 자선활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70 * 225 mm, 188 Page

책소개

“나 수염왕도 환자가 있는 곳으로 간다!”

의사도 아닌 수염왕이 ‘국경없는의사회’에 들어갔대요. 노벨 평화상을 받겠다는 욕심으로 전쟁 중인 나라로 떠난 거죠.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가가 된 수염왕은 영양실조에 걸린 아기, 지뢰가 터져 다친 소년병, 치료를 받지 못하는 임신부, 고향에서 도망친 난민 등 도움이 절실한 여러 사람을 만납니다.

이 책은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사회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NGO[비정부 기구]의 노력을 보여 줍니다. 이로써 지구촌 공동체의 문제를 책임감 있게 해결하려는 NGO의 역할과 필요성에 관해 배울 수 있어요.

구호 활동의 모범 사례인 국제 앰네스티, 그린피스, 세이브더칠드런 등 널리 알려진 NGO의 활동을 살펴봄으로써 이 책을 읽는 어린이는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세계 시민의 자질을 키우게 될 것입니다.

목차

이 책을 읽는 어린이에게
등장인물
프롤로그

1. NGO가 뭐야?
· 어린이를 구하자, 세이브더칠드런
2. ‘길고긴나라’로 출발
· 사람이 먼저다, 국경없는의사회
3. 진료는 점술가에게, 약도 점술가에게?
· 헌장·활동 원칙을 철저히 지킨다, 국경없는의사회
4. 전투 중에도 환자를 돌봐야 해
·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 세계 자연 기금
5. 나라를 탈출한 사람들이 사는 곳, 난민촌
· 도움을 주는 손길, 유엔 난민 기구
6. 다른 사람과 일하는 건 힘들어
· 녹색 지구와 평화는 지키는 전사, 그린피스
7. NGO는 다양하구나!
· 세계의 부당함에 맞서 싸우는 국제앰네스티

도움받은 책과 기관


 

 

본문인용

수염왕은 세계적인 스타가 되고 싶었어요. 어떻게 해야 유명해지나 고민하다 ‘노벨 평화상’을 받기로 해요. 물론 수염왕이 결정한다고 노벨상을 받는 건 아니지만, 수염왕은 ‘난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죠.
노벨 평화상을 받으려면 수염왕은 착한 일을 해야 해요. 그래서 NGO(엔지오, 민간단체가 중심이 되어 만들어진 국제 조직)에 지원하죠. 수염왕이 지원한 NGO는 ‘국경없는의사회’예요.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름 그대로 국경을 넘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찾아가 의료 활동, 구호 활동을 펼치는 NGO예요.
--- <이 책을 어린이에게> 중에서

“됐어. 자네가 유행을 알 리 없지. 암튼 난 착한 일을 해서 유명해져야 하니까, 나한테 어울리는 단체를 추천해 줘.”
“국경없는의사회는 어떠세요? 아픈 사람을 돕는 곳이에요.”
성실해가 수염왕에게 말했어.
“국경없는의사회……? 난 의사가 아니잖아.”
“의료 활동을 할 때, 의사만 필요한 건 아니래요. 간호사도 필요하고, 병원을 짓는 사람, 장비를 장만하고 옮기는 사람, 비용을 관리하는 사람 등도 필요하대요.”
“그렇군. 그래, 생명을 구하는 건 멋진 거야. 멋지면 유명해지겠지? 좋아, 나도 국경없는의사회 할래.”
수염왕이 두 주먹을 불끈 쥐었어.
--- <프롤로그> 중에서

“그건 아니에요. 제가 특별 후원한 캠페인이 있는데요, ‘아프리카에 빨간 염소 보내기’예요. 가뭄과 기근, 식량 가격 폭등, 기후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아프리카 가정에 염소를 보내는 거예요. 그곳에서 염소는 주요 생계 수단이거든요.”
“뭐, 빨간 염소가 있어? 나도 살래.”
수염왕이 흥분했어. 빨간 염소라니, 상상만 해도 아주 강렬하잖아.

--- <1장 NGO가 뭐야? 어린이를 구하자, 세이브더칠드런> 중에서


 

 

서평

수염왕, NGO 활동가가 되다!

노벨평화상을 타서 유명해지고 싶다는 욕심에 수염왕은 ‘국경없는의사회’에 지원합니다. ‘행정 담당자’가 된 수염왕은 ‘길고긴나라’ 지부로 배정받지요. 수염왕 곁에는 여러 나라에서 온 활동가들이 함께 있습니다. 대통령의 차도 몰아봤다는 ‘운전사’ 사일로, 늘 짜증 내지만 환자를 위해서라면 어떤 위험도 마다하지 않는 ‘의사’ 제이디, 냄새나고 지저분하지만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물류 전문가’ 윌리엄 등등. 그들은 최선을 다해 구호 활동을 펼칩니다. 물론 다른 문화, 다른 언어를 쓰는 활동가들이 늘 웃으며 지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에요. 원래 생활하던 편한 곳이 아니니 짜증을 낼 때도 있고, 어떤 때는 상대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해 말다툼을 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염왕이 속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들은 혼전(混戰) 지역에서 공격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연재해와 맞서며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 갑니다. 그곳에서 수염왕은, 병원을 믿지 못하는 가족 탓에 목숨이 위태로운 임신부, NGO 활동가를 악마와 한패라고 주장하는 점술가, 지뢰를 밟은 소년병, 영양실조에 걸린 아기, 오랜 내전으로 난민이 된 사람 등등 도움이 절실한 많은 사람을 만납니다. NGO의 역할과 필요성을 이야기로 들려주는 이 책에는 ‘국경없는의사회’ 외에도 ‘국제 엠네스티’, ‘그린피스’, ‘세계 자연 기금’, ‘세이브더칠드런’, ‘유엔 난민 기금’ 등이 소개됩니다.

초등 교과 연계 과정
5학년 도덕〉 6. 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인권 존중의 중요성
6학년 도덕〉 6. 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지구촌의 문제와 해결하려는 노력
6학년 2학기 사회〉 4. 변화하는 세계 속의 우리〉 국제기구와 비정부기구의 이해

저자소개

no image book
저자 : 서해경
나와 너, 우리에 관해 관심과 애정이 생길수록 좋은 이야기를 어린이와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이 커집니다.  <에듀텔링> 시리즈의 주인공 수염왕은 고집불통 심술쟁이지만, 그래서 더욱 예뻐해 주려 합니다.
불어불문학을 전공하였고, 편집자로 일하다 지금은 어린이 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 ≪빼앗긴 문화재에도 봄은 오는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꼬불꼬불나라의 지리이야기≫, 행복한아침독서 추천도서 ≪꼬불꼬불나라의 경제이야기≫ 등 다수의 책을 집필하였고, 서울시교육청 추천도서로 선정된 ≪꼬불꼬불나라의 정치이야기≫를 이소영 선생님과 썼습니다.
그림작가(삽화) : 김용길
감동 어린 작품 하나를 내기 위해 앞으로 또박또박 걸어가고 있는 만화가이자 삽화가입니다.
<에듀텔링> 시리즈, <한국사 고!> 시리즈, ≪금강산선 이야기≫, ≪도깨비 로봇≫, ≪찾아봐 찾아봐≫ 등 많은 작품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sparkmoon@naver.com

출판사소개

2021년 6월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열린 ‘제34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풀빛미디어」를 창립한 고(故) 나병식 회장님이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훈했습니다. 공적은 “독재정권에 반대하는 학생운동과 국가폭력에 저항하는 민중항쟁의 진실을 기록하고 출판하는 민주화운동을 전개하여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점입니다. 독재 시절 여섯 차례나 투옥된 나병식 회장님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광주 민주항쟁을 기록한 책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풀빛)를 출판하는 등 출판 자유를 향한 한국출판문화운동사의 선봉에 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