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영유아교수학습

놀이중심 유아교육과정에 기반한


  • ISBN-13
    979-11-6328-499-4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동문사 / 동문사
  • 정가
    23,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3-0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임부연 , 김성숙 , 성영실 , 손연주 , 양혜련 , 이정금
  • 번역
    -
  • 메인주제어
    영유아보육 및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영유아보육 및 교육 #영유아교수학습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256 Page

책소개

놀이중심 누리과정이 실행된 지 벌써 5년여가 되어 가고 있는데도 아직 제대로 된 교수학습 교재를 집필하지 못한 부담감이 많았는데, 이제 새로운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배움’이 초점이 된 영유아교수학습방법을 출판하게 되어 오랜 숙제를 마무리한 것 같은 설렘이 앞선다. 새로운 놀이중심 영유아교수학습법이 시급히 필요하였지만, 적절한 교수법을 교재로 기술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실행되는 실제를 반영하여야 했기 때문에 새 교재 출판이 쉽지 않았음을 먼저 고백한다. 놀이중심 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에서 유아교사의 역할을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자’로 규정하면서 교사역할에 대한 혼란도 많았고, 늘 잘해 오던 놀이를 다시 강조하니 교사들 입장에서 새롭게 무엇을 해야 하나 하는 걱정도 많았다. 벌써 햇수로 5년째가 되어 가니 이제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법은 많이 익숙해졌다 해도 유아교사들은 여전히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어렵다고 한다. 본 교재는 이 문제에 많이 응답하는 방향으로 집필 방향을 설정하고 현장에 충실한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써 내려가고자 하였다. 오랜 기간 교수학습은 ‘방법이 내용의 밖에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 중심이 강했지만, 이제 교수학습은 내용과 방법의 융합으로 이동하고 있는 현실도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본 교재는 총 3부로 구성하여 큰 구분을 세 개로 나누었다는 점이 특성이다. 먼저 제1부는 영유아교수학습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교수학습 이론의 기초를 다루고 있다. 제2부는 본 교재에서 특별하게 강조한 내용으로 영유아교수학습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과 현재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유아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을 충실히 연계하여 기술하였다. 이후 제3부는 영유아교수학습의 실제를 다루었으며, 새로운 유아교육과정에 관한 현장의 사례를 충분히 담을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제1부 교수학습 기초

제1장 교수학습 기초 이해

1. 교수학습의 이해

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제2장 교수학습 역사와 이론

1. 교수학습의 역사

2. 발달이론과 교수학습

 

제3장 교수학습의 유형

1. 교사중심 교수학습방법

2. 아동중심 교수학습방법

3.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제2부 영유아교수학습의 이해

제4장 영유아교수학습 특성 이해

1. 영유아교수학습 특성 이해

2. 유아교육과정과 교수학습 관계 이해

3. 영유아교수학습 원리

4. 놀이중심 통합적 유아교수법

5.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유의할 사항

 

제5장 누리과정과 교수학습 이해

1. 누리과정의 ‘편성 ․ 운영’과 교수학습

2.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읽기 이해

 

제3부 영유아교수학습의 실제

제6장 상호작용과 귀 기울이기

1. 상호작용의 이해

2. 좋은 상호작용을 위한 영유아발달특성 이해하기

3. 누리과정에서 상호작용

4. 좋은 발문과 대화

 

제7장 일상생활과 교수학습

1. 하루일과

2 일상생활

 

제8장 놀이 지원

1.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

2. 놀이 지원을 위한 교수방법

3. 놀이 관찰 및 기록하기

 

제9장 활동 및 실행

1. 활동에 대한 이해

2. 놀이를 확장해 가는 활동

3. 교사가 계획한 활동

 

제10장 교육계획안 및 평가

1. 영유아 ․ 놀이중심 교수학습 계획 이해하기

2. 영유아 ․ 놀이중심 교수학습에서 계획하기

3. 영유아 ․ 놀이중심 교수학습에서 평가하기

 

제11장 환경구성 및 지원

1. 놀이환경

2. 놀이공간

3. 놀이자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임부연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저자 : 김성숙
창원법원 어린이집 원장
저자 : 성영실
강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저자 : 손연주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저자 : 양혜련
경남정보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저자 : 이정금
사회복지법인 파랑새어린이집 원장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