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28앞서 네이버가 2021년 한 해 동안 신규 블로그 200만 개가 생성되었으며 총 3억 개의 문서가 발행되었다고 발표한 내용을 소개했다. 발행된 문서 3억 개를 A4용지에 옮겨 쌓아보면 에베레스트산 높이의 3.6배에 달한다. 특히 블로그 이용자의 60% 이상이 20~30대의 MZ세대인 점이 인상적이다.
P. 41~42중요한 점은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고 관심을 갖는 내용이 담긴 콘텐츠를 검색결과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시콜콜하고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콘텐츠를 상위노출 해봐야 수익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런 콘텐츠는 애초에 검색량이 적기 때문에 블로그로 유입을 기대할 수 없고 광고주의 관심을 끌 수도 없다. 이것이 검색 상위노출의 힘이다. 접기
P. 73두 번째 이유는 기대수익을 높이기 위함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탄탄한 머니 파이프라인으로 만들고 싶다면 인플루언서의 승인 조건인 특정 주제의 전문 창작자를 목표로 해야 한다. 인플루언서로서의 활동과 추가 광고 혜택을 얻기 위함이 전부가 아니다. 어느 한 분야에서 영향력이 커지면 커질수록 수익화 기회가 훨씬 더 많아지고,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늘어나며, 더 많은 제작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쉽게 블로그가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당신이 전문가에 가까워질수록 몸값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접기
P. 83~84그런데 당신이 처음부터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를 잡을 수 있을까? 현재로선 인플루언서 자격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그 확률이 매우 낮다. 사실 0%에 가깝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 이제 막 블로그에 입문했거나 아직까지 블로그 운영이 익숙하지 않은 창작자는 어떤 방식으로 블로그를 성장시켜야 할까? 바로 키워드 확장과 황금 키워드 전략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하나씩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