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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오송역

이상한 분기역의 비밀과 오차 수정의 길


  • ISBN-13
    979-11-89680-43-5 (033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이김 / 이김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5-03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전현우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통계획 및 정책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오송역 #지역균형발전 #지역이기주의 #도시 #교통 #철도 #정치 #국가기반시설 #토건 #교통계획 및 정책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0 * 220 mm, 328 Page

책소개

“지금도 가슴 뭉클한 한 편의 대하드라마” 
vs.
“지역이기주의의 끝판왕”
2011년 11월 고속철도역 개통, 2015년 4월 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 분기역으로 개통 이래 여전히 실패한 역이라고 비난 받는 국가 기반시설, 오송역.
오송역이 지금 그 자리에 생겨나게 된 역사적 배경부터, 유치를 위한 치열한 싸움의 현장을 살펴 본 뒤, 정책의 성공이나 실패라는 신화를 벗어나, 국가 기반시설 정책의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오차 수정 관점”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오송역 문제를 깊이 파고들어 본다. 
이 문제적인 역을 비난하는 쉬운 길을 택하지 않고 오히려 문제를 직면한 철도 연구자 전현우와 함께, 오송역이 선사하는 불만의 여행을 떠나 보자.

목차

들어가며 9

1부. 오송역으로
1장. 오송의 아침 19
2장. 오송역의 발 밑: 47
시생대의 암석부터 2020년의 교통망까지

2부. 저발전 설화부터 경부고속철도 오송역까지
3장. 충남북 접경 지역 속의 청주와 고속철도 이전 시대 71
4장. 경부고속철도와 오송역의 탄생 109

3부. 오송 분기에 이르는 길
5장. 호남고속철도와 오송 분기역의 탄생 141
6장. 분기 논쟁의 논리 191
7장. 정책 흐름 모형, 정책의 창, 오송 분기 219

4부. 비판: 정책의 실패와 성공 사이 231
8장. 오차 수정 관점: 235
이미 벌어진 실수에 대응하려면
9장. 지역균형발전 그 자체: 255
오송역은 어떤 지역균형발전을 불러온 것일까
10장. 결론 299


부록1. 오송역 연보 305
부록2. 용어 설명 308
참고문헌 316
찾아보기 319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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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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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전현우
교통·철학 연구자. 하루 3~4시간을 들여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가운데,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이 오송역으로 결정되었다는 납득하기 어려운 소식을 접하고 철도와 교통 정책을 연구하게 되었다. 『거대도시 서울 철도: 기후위기 시대의 미래 환승법』(워크룸프레스, 2020)을 썼고 제61회 한국출판문화상 학술 저술상을 받았다. 『미래를 여는 길, 한국철도: 제4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 대안연구』(2021) 등의 연구를 수행했고, 정부와 여러 지자체에 철도 정책 자문위원으로 참여하였다. 『납치된 도시에서 길찾기』(민음사, 2022)에서 기후위기 시대 이동의 의미와 도시계획의 방향을 철학적으로 탐구하였다. 『그리드』(공역), 『사고실험』, 『증거기반의학의 철학』(공역), 『역학의 철학』(공역), 『숫자에 속아 위험한 선택을 하는 사람들』(공역) 등을 옮겼다.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회원이며 서울시립대 자연과학연구소 연구원으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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