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정보서비스론

개정3판


  • ISBN-13
    978-89-7585-386-9 (93020)
  • 출판사 / 임프린트
    계명대학교출판부 / 계명대학교출판부
  • 정가
    23,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1-03-1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박준식
  • 번역
    -
  • 메인주제어
    도서관 정보서비스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문헌정보학 #도서관 정보서비스 #기술적접근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461 Page

책소개

정보서비스의 이론과 방법론을 기술한 교재 <정보서비스론>. 정보서비스 분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내용 면에서의 기술적 접근을 제공하고, 정보화 사회에서 자칫 상실하기 쉬운 인본주의에 입각한 정보서비스에 대해 강조하였다. 정보서비스의 의의를 시작으로, 정보의 탐색과 해답, 인터넷 정보서비스, 정보서비스, 이용자 교육 등 다양한 정보서비스 이론을 살펴본다.

목차

1. 정보서비스의 속성과 기능
1-1 정보서비스의 개념과 속성
1-2 정보서비스의 참고봉사
1-3 정보서비스의 기능

2. 정보서비스의 철학과 발전
2-1 정보서비스의 철학
2-2 정보서비스 본질과 범위
2-3 정보서비스의 변천과정


3. 참고면담
3-1 참고면담의 의의
3-2 참고질문
3-3 참고면담과 커뮤니케이션
3-4 면담과정
3-5 전자 참고면담

4. 탐색과 해답
4-1 탐색전략
4-2 탐색과정
4-3 온라인 탐색
4-4 해답

5. 인터넷 정보서비스
5-1 인터넷 환경과 도서관 서비스
5-2 디지털 정보서비스
5-3 협력형 디지털 정보서비스
5-4 가정참고서가

6. 원문서비스
6-1 원문서비스의 의의
6-2 전자적 전문서비스
6-3 문헌배달서비스

7. 네트워크
7-1 네트워크의 의의
7-2 도서관 네트워크의 기능
7-3 네트워크 유형

8. 정보안내서비스
8-1 정보안내서비스의 의의
8-2 정보안내서비스의 영역과 유형
8-3 정보안내서비스의 관리

9. 이용자교육
9-1 이용자 교육의 의의
9-2 이용자 교육의 유형과 방법
9-3 이용자 교육의 운영

10. 정보서비스의 조직과 관리
10-1 조직과 관리의 의의와 발전
10-2 조직의 유형과 특성
10-3 정보서비스의 관리

11. 정보서비스의 평가
11-1 정보서비스의 평가의 의의
11-2 정보서비스의 평가 요소
11-3 정보서비스의 평가 유형과 기법
11-4 정보서비스의 평가 기준
11-5 평가의 절차

12. 참고사서
12-1 참고사서의 의의
12-2 참고사서의 역할변화
12-3 참고사서의 새로운 역할모델
찾아보기 - 국문, 영문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박준식
박 준 식

- 대구광역시 달성 태생
-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학사, 석사, 박사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장 역임

- 한국 사립대학교 도서관협회장 역임

- 한국도서관협회 대구, 경북지회장 역임

- 계명대학교 대학원장, 사회과학대학장, 연구처장, 도서관장

-계명대학교 석좌교수

-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학술상 (2003)

-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학술 도서상 (2006)

- 계명출판문화상 (2008)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