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인 낸시 셔먼에 따르면, 스토아철학은 절대 자기수양과 극기에 몰두하는 사상이 아니다. 오히려 스토아철학은 오히려 전지구적 관점에서 연대감과 인류애를 강조한다.
이 책은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세네카, 에픽테토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같은 스토아철학자들의 가르침이 현대인들에게 던지는 진정한 메시지를 탐구한다.
라이언 홀리데이와 팀 페리스를 비롯한 현대 스토아주의자들이 강조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제임스 스톡데일은 어떻게 에픽테토스의 사상에 의지해 베트남의 포로 수용소에서 7년이 넘는 세월을 견딜 수 있었을까?
베트남전에서 미라이 학살이 확대되는 것을 막은 휴 톰슨의 행동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코로나19 팬데믹이 휩쓸고 간 지금, 스토아학파가 강조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삶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실리콘밸리에서 스토아철학은 어떻게 활용되며, 어떻게 왜곡되는가?
미국의 인종차별 문제에 대한 스토아적 해법은 무엇인가? 오늘날 스토아주의자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해야 하는가?
넷플릭스 드라마 「그리고 베를린에서」와 베스트셀러 「배움의 발견」에서 보여 주는 여성차별주의에 대한 스토아적 관점은 무엇인가?
전쟁터에서 살상을 해야 하는 군인의 외상후 스트레스와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스토아적 관점은 무엇인가?
최일선의 소방관이나 의료인 같은 긴급구조대원이 겪는 도덕적 부상에 대해 스토아철학은 어떻게 접근하는가?
스토아철학은 현대 심리학이 강조하는 핵심 개념인 회복탄력성과 어떻게 맞닿아 있는가?
이 책은, 사람들 간의 단절과 파편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오늘날 진정한 스토아주의자로 살아가는 것의 의미와 목적을 밝히는 등불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