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품목
입체표지(3D 표지)

한국사 편지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 편지


  • ISBN-13
    978-89-91221-43-7 (749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책과함께 / 도서출판 책과함께
  • 정가
    79,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09-02-23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박은봉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교양: 역사, 과거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어린이, 청소년 교양: 역사, 과거
  • 도서유형
    다품목(세트/시리즈), 슬립 케이스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책소개

200만 부 판매를 기록한, 

어린이 역사책의 고전 《한국사 편지》개정판 완간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어린이 역사책은 무엇일까요? 200만 부가 판매된 《한국사 편지》(박은봉 지음, 전5권)입니다. 이 다섯 권의 책이 1권 초판 발행(2002년) 후 7년만인 2009년 6월에, 새롭게 업그레이드하여 도서출판 책과함께어린이에서 2009년 개정판 《한국사 편지》로 완간되었습니다. 

 《한국사 편지》는 대중 역사책을 줄곧 써온 역사 연구가 박은봉이 딸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우리 역사를 담아낸 책으로, 우리 어린이들이 당당한 한국인으로 살아가려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한국사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저자인 엄마 박은봉은 《한국사 편지》를 처음 쓸 때 두 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 

 

첫째, 역사도 매우 재미있다는 것을 어린이들에게 알려주자. 

둘째,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글쓰기를 하자.

 

 책의 출간과 동시에 두 가지 목표를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았고, 이를 증명하듯 판매부수도 200만 부를 넘어섰습니다. 《한국사 편지》의 가장 큰 특징이자 매력은, 초등학생 딸 세운이와 실제 대화를 나누면서 이 책을 집필한 것입니다. 어린이 눈높이와 흥미에 꼭 맞는 글이 탄생한 이유입니다. 또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편지글이라는 편안한 형식으로 썼기 때문에 어린이든 어른이든 한 번 책을 잡으면 자연스럽게 책 속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 200만 독자들이 증명하는 《한국사 편지》의 장점 

 

《한국사 편지》를 읽은 어린이들은 한국사를 ‘아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역사를 ‘생각하는’ 힘이 생깁니다.  저자 박은봉은 책 곳곳에서 어린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기를 바라며 수많은 질문을 던지는데, 이로써 어린이 스스로 깨우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필의 의도대로 《한국사 편지》는 필자의 주장이나 관점을 강요하지 않으면서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한국사를 전공한 역사 연구가로서 내용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글이 아주 정확하고 명쾌합니다. 

 

2 눈높이와 흥미에 꼭 맞기 때문에 어린이 스스로 읽어갈 수 있습니다. ― 《한국사 편지》는 본문과 사진 캡션까지 더하면 권마다 원고지 600~800매가 넘는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편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야기를 읽는 것처럼 술술 읽힙니다. 

 

3 《한국사 편지》는 모두 5권이며, 한국사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요즘 통사를 다룬 어린이 한국사책 들이 8권 이상인 것들이 대부분인데, 5권 안에서 한국사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 주제는 거의 모두 망라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한국사 편지》에 열광하는 이유는, 어른이 읽어도 한국사 전체를 관망하는 눈을 갖게 되는 데에 부족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4 권마다 200컷이 넘는 유물·유적지 사진, 그림, 지도 등 볼거리가 풍성합니다. ― 그러면서도 시원하고 편안하게 편집디자인 되어 있어서, 동화책을 읽을 수 있거나 역사만화를 읽은 어린이라면 누구나 혼자서도 흥미진진하게 읽어갈 수 있습니다. 

 

5 더없이 친절한 ‘사진 설명(캡션)’은 《한국사 편지》의 또 다른 매력입니다.  사진 설명이 자세하다보니 박물관이나 답사를 가서 저자에게 직접 설명을 듣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이 전달됩니다. 

 

● 2009년 개정판에서 《한국사 편지》가 더 새로워졌습니다 

 

1 최근 연구 성과를 반영하여 연대 표시와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역사는 변하지 않는 고정적인 사실로 생각되기 쉽지만 실은, 역사연구의 성과가 새롭게 발표되기도 하고 새로운 유물과 유적지가 발굴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1~5권까지 꼼꼼하게 살피며 내용을 고치고 보완했습니다.  

 

*원고 수정 사례 : 

“사람이 지구에 처음 나타난 때는 약 300만 년 전이란다.” (2002년판 1권 본문 첫 행)  

➜ “사람이 지구에 처음 나타난 때는 언제일까? 지금으로부터 약 400만 년 전이라고 해.” (2009년 개정판 1권 본문 첫 행)  

 

2 새롭게 정보면을 집필하였습니다 ― ‘다문화 가정’의 현실을 알려주는 정보면을 추가로 집필하여 현대사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정보면 원고 집필 사례 : 

▪ 청백리는 누구?  3권 072쪽 

▪ 조선 시대 어린이들의 생활  3권 088쪽 

▪ 어의가 쓴 요리책 《산가요록》 4권 060쪽 

▪ 시 쓰는 노비, 이단전  3권 078쪽 

▪ 다문화 가정도 우리 이웃  5권 254쪽 

 

3 사진과 그림을 전면 교체했습니다 ― 새로 발굴된 유물 사진, 유적지를 답사하여 직접 찍은 사진, 6명의 화가 그림으로 채웠습니다. 

 

4 역사 용어에 한자를 표기하였습니다 ― 역사 공부에 꼭 필요한 용어에는 한자를 달아 이해를 돕고, 어린이가 어려워할 만한 단어에는 설명을 덧붙이거나 보충 자료를 제시하였습니다.  

 

5 약 1권 분량 증면 ― 각 권마다 20~50쪽씩 총 220쪽이 늘었고, 시각자료를 시원하게 배치해서 술술 읽힙니다. 

 

● 어린이 역사책의 보물 같은 저자, 박은봉 

“역사를 알면 사람을 사랑하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는 생각으로 글을 씁니다. 

어릴 때는 책 읽기와 공상하기, 이 두 가지에 빠져 지냈고 어른이 되어서는 역사책 쓰기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1960년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사를 공부했습니다. 1990년대 초부터 교양역사책 집필을 계속하며 다양한 역사책 들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엄마의 역사 편지 1,2》《박은봉 이광희 선생님의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1》《한국사 100장면》《세계사 100장면》《한국사 상식 바로잡기》《한국사 뒷이야기》《세계사 뒷이야기》《인물 여성사 한국편(공저)》 들이 있습니다. 현재는 《세계사 편지》(전 3권) 집필을 시작하였습니다. 

 

● 초등 역사 수업의 강화와 역사 전문 출판사의 등장  

 교육과정에 따라 2011년부터 초등학교 역사 수업 시간이 100% 늘어납니다. 

 현재는 6학년 1학기 사회 시간에 역사를 배웁니다. 한 학기 동안 한국사 통사를 배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2011년부터는 5학년 1~2학기, 그러니까 약 1년 내내 사회 수업시간에 한국사를 배우게 됩니다. 

 학년도 한 학년 내려가서 12살부터,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시간’의 개념을 배우며 역사 공부를 하게 됩니다. 교육과정을 통해서도 초등학생들에게 역사 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책과함께어린이는 도서출판 책과함께가 만든 어린이책 브랜드입니다.  어린이책 출판사 중 최초로 역사책 전문 출판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박은봉 이광희 선생님의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1》《영국 화가 엘리자베스 키스의 그림에서 우리 문화 찾기》《한국사 편지》(전5권)를 만들었습니다. 

 

 (( * 도서출판 책과함께는 2003년에 설립, 2004년 6월 첫 책 《영혼을 훔치는 사람들》을 낸 이후에, 《미국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미국사》《한국전쟁》《교양인을 위한 세계사》《아틀라스 세계는 지금》《한국사 상식 바로잡기》와 같은 굵직굵직한 교양서를 꾸준히 내면서 주목받는 출판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역사교육학의 필독서인 《역사교육의 원리》《역사교육과 역사인식》《역사적 사고와 역사교육》 등 역사교육학 분야에서도 주목할 만한 책들을 내고 있습니다. ))

목차

1권  [ 원시 사회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 -2009년 2월 23일 출간  

2권  [ 후삼국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 -2009년 3월 13일 출간

3권  [ 조선 건국부터 조선 후기까지 ] -2009년 4월 17일 출간

4권  [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 성립까지 ] -2009년 5월 22일 출간

5권  [ 대한제국부터 남북 화해 시대까지 ] -2009년 6월 9일 출간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박은봉
책 읽기와 공상하기, 어릴 때는 이 두 가지에 빠져 지냈고,
어른이 되어서는 역사책 쓰기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알면 사람을 사랑하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는 생각으로 글을 씁니다.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으며,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사를 공부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엄마의 역사 편지》 《박은봉ㆍ이광희 선생님의 한국사 상
식 바로잡기 1, 2(공저)》 《한국사 편지 생각책(공저)》 《당신에게 들려주
고 싶은 세계사》 《한국사 100장면》 《세계사 100장면》 《인물 여성사
한국편(공저)》 《Letters from Korean History 1~5》《( 한국사 편지》영문
판) 들이 있습니다.
이메일 belleeye@daum.net
블로그 http://blog.naver.com/historync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