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한국사 편지 3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 편지


  • ISBN-13
    978-89-91221-46-8 (749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책과함께 / 도서출판 책과함께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09-04-2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박은봉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교양: 역사, 과거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어린이, 청소년 교양: 역사, 과거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88 * 230 mm, 236 Page

책소개

200만 독자가 선택한 어린이 역사책의 고전

《한국사 편지》개정판 , 3권 출간

 

 *《한국사 편지 3》(책과함께어린이, 2009년)는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편지 3》(웅진주니어, 2003년)의 개정판입니다. 

 

 

● 책 소개 

 200만 독자들이 선택한 어린이 역사책의 고전, 《한국사 편지3》 개정판입니다. 역사를 전공한 엄마 박은봉이 딸 세운이에게 들려주고 싶었던 우리 한국사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생활사, 사회사, 문화사 등이 골고루 안배되어 있고, 최근의 역사학계의 연구 성과를 충실히 반영하였습니다. 본문과 사진 캡션까지 더하면 권마다 원고지 600~800매가 넘는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편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야기책을 읽는 것처럼 술술 읽힙니다. 

 

 엄마인 저자는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역사를 전해 주고, 딸 세운이는 어린이들이 가질만한 질문들을 던집니다. 이처럼 생생한 흐름은 독자가 직접 역사 이야기를 듣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게 서술하였고, 한국사의 중요 주제를 거의 모두 다루고 있어서 《한국사 편지》를 읽으면 한국사의 큰 흐름이 한눈에 보입니다. 

 

 또한 각 권마다 200컷이 넘는 유물·유적지 사진, 그림, 지도 등 풍성한 시각 자료가 생생하게 펼쳐집니다. 편지로 쓴 글, 풍성한 시각 자료, 시원하고 편안한 디자인! 이렇게 어린이 독자의 눈높이를 맞추었기 때문에 위인전을 읽었거나 역사만화를 읽는 어린이라면 누구나 혼자서 흥미진진하게 읽어갈 수 있습니다. 

 

●《한국사 편지》3권 [ 조선 건국부터 조선 후기까지 ]의 내용 

《한국사 편지 3》에서는 조선 5백 년의 약 절반, 즉 조선 건국부터 왜란과 호란이 일어난 직후인 17세기까지 약 250년 동안 펼쳐진 역사 중에서 중요한 사건이나 인물을 골라 14통의 편지에 담았습니다. 

 *개정판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정보면 ; 

 072쪽 청백리는 누구? 

 088쪽 조선 시대 어린이들의 생활 

 

* 책 속으로 ;

엄마는 《한국사 편지 3》에서 조선 시대 역사의 참 모습을 세운이에게 알려 주고 싶었어. …… 예를 들면 세종이 한글을 만든 진짜 이유라든지, 홍길동은 전설 속의 주인공이 아니라 실제 인물이었다든지 하는 얘기는 뜻밖의 내용일지도 몰라. 그러나 한국사를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얘기란다. 다만 어린이들에게까지 아직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야. 

 …… 엄만 네가 이 편지들을 읽으면서 이미 알고 있던 조선 시대와는 전혀 다른 모습, 다른 분위기를 지닌 새로운 조선 시대를 발견하기 바라고 있어. 그리고 오늘날의 우리 생활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고, 달라진 까닭을 한번 찾아보기 바란단다. -머리말 중에서 

●《한국사 편지》(1~5권) 권별 내용  / 《한국사 편지》는 모두 5권이며, 저자가 숙고하여 뽑은 72개의 주제로 짜여 있습니다. 정치사, 생활사, 문화사, 그리고 인물 들을 다루면서도 한국사 전체 흐름을 파악하기 쉽고, 한국사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한 내용을 대부분 망라하고 있습니다. 

 

1권  원시 사회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2009년 2월 20일 발간) 

2권  후삼국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2009년 3월 13일 발간) 

3권  조선 건국부터 조선 후기까지 (2009년 4월 21일 발간) 

4권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 성립까지 (근간) 

5권 대한제국부터 남북 화해 시대까지 (근간) 

 

● 《한국사 편지》의 특징

 

1  눈높이와 흥미에 꼭 맞기 때문에 어린이 스스로 읽어갈 수 있습니다.  《한국사 편지》는 본문과 사진 캡션까지 더하면 권마다 원고지 600~800매가 넘는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편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야기를 읽는 것처럼 술술 읽힙니다. 

 

2  《한국사 편지》는 모두 5권이며, 한국사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요즘 통사를 다룬 어린이 한국사책이 대부분 8권 이상인데, 《한국사 편지》는 5권으로 한국사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 주제는 거의 모두 망라하고 있습니다. 《한국사 편지》 다섯 권을 읽으면, 한국사 전체를 조망하는 눈을 갖게 됩니다. 

 

3  200컷이 넘는 유물·유적지 사진, 그림, 지도 등 볼거리가 풍성합니다.  그러면서도 시원하고 편안하게 편집디자인 되어 있어서, 동화책을 읽을 수 있거나 역사만화를 읽은 어린이라면 누구나 혼자서도 흥미진진하게 읽어갈 수 있습니다. 

 

4  더없이 친절한 ‘사진 설명(캡션)’은 《한국사 편지》의 또 다른 매력입니다.  사진 설명이 자세하다보니 박물관이나 답사를 가서 필자에게 직접 설명을 듣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이 전달됩니다. 

 

5  《한국사 편지》를 읽은 어린이들은 한국사를 ‘아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역사를 ‘생각하는’ 힘이 생깁니다.  저자 박은봉은 책 곳곳에서 어린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기를 바라며 수많은 질문을 던지는데, 이로써 어린이 스스로 깨우칠 수 있습니다. 《한국사 편지》는 필자의 주장이나 관점을 강요하지 않으면서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한편 저자는 한국사를 전공한 역사 연구가로서 내용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글이 정확하고 명쾌합니다. 

 

● 지은이 박은봉     1960년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사를 공부했습니다. 1990년대 초부터 교양역사책 집필을 계속하며 다양한 역사책 들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한국사 편지 1》《박은봉 이광희 선생님의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1》《엄마의 역사 편지 1,2》《한국사 100장면》《세계사 100장면》《한국사 상식 바로잡기》《한국사 뒷이야기》《세계사 뒷이야기》《인물 여성사 한국편(공저)》 들이 있습니다. 

 

● 도서출판 책과함께어린이    책과함께어린이는 도서출판 책과함께가 만든 어린이책 브랜드입니다. 어린이책 출판사 중 최초로 역사책 전문 출판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박은봉 이광희 선생님의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1》《영국 화가 엘리자베스 키스의 그림에서 우리 문화 찾기》《한국사 편지 1》를 만들었습니다. 

 

●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시리즈 소개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권하는 역사책 시리즈입니다. 한국사, 세계사, 과학사, 관계사, 주제사 등을 시대 순으로 다루는 어린이용 역사 개설서입니다. 각 분야의 최고 권위자와 전공자가 집필하며, 어린이의 지적인 성장을 돕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목차

조선은 어떻게 건국되었나?  

새 나라의 이름. ‘조선’인가 ‘화령’인가?  

 

새 도읍지 한양  

왕이 이사를 자주 다닌 까닭  

 

세종이 한글을 만든 진짜 이유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  

 

관리를 어떻게 뽑았을까?  

청백리는 누구?  

 

조선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조선 시대 어린이들의 생활  

 

성리학의 나라, 조선  

이황과 기대승이 주고받은 편지  

 

사림의 등장과 ‘사화’  

성삼문과 신숙주 

 

조선 시대 사람들의 의식주  

조선 시대 어린이들의 놀이  

 

조선 시대의 신문과 책  

조선 시대 역사 파일, 《조선왕조실록》 

 

조선의 3대 도적  

소설《홍길동전》의 수수께끼 

 

임진왜란이 터지다  

거북선은 정말 ‘철갑선’이었을까?  

 

청나라의 침입, ‘호란’  

김상헌과 최명길  

 

당쟁은 왜 일어났을까?  

뒤주에 갇혀 죽은 사도 세자  

 

울릉도와 독도를 지킨 안용복  

조선의 두 네덜란드 사람, 하멜과 박연  

 

 

*찾아보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박은봉
책 읽기와 공상하기, 어릴 때는 이 두 가지에 빠져 지냈고,
어른이 되어서는 역사책 쓰기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알면 사람을 사랑하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는 생각으로 글을 씁니다.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으며,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사를 공부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엄마의 역사 편지》 《박은봉ㆍ이광희 선생님의 한국사 상
식 바로잡기 1, 2(공저)》 《한국사 편지 생각책(공저)》 《당신에게 들려주
고 싶은 세계사》 《한국사 100장면》 《세계사 100장면》 《인물 여성사
한국편(공저)》 《Letters from Korean History 1~5》《( 한국사 편지》영문
판) 들이 있습니다.
이메일 belleeye@daum.net
블로그 http://blog.naver.com/historync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