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의미에서 혹은 어떤 의미에서 세상의 모든 직업인들은 무언가를 파는 사람들이다.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파느냐의 다름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그 ‘무엇’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팔’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직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이 책 《질문이 답이다》는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못 읽는 여자》《보디랭귀지》 등의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 앨런 피즈가 20대에 이미 영업사원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팅의 황금법칙을 전해준다. 자신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해야 할 일에 대해 5단계에 걸쳐 조목조목 설명한다.
저자는 먼저 ‘평균의 법칙’을 통해 사람들의 거절에 실망해 다른 모든 일을 그르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말 것을 강력히 주장한다. ‘평균의 법칙’은 인생의 거의 모든 일에 적용되는 법칙으로, 세상에 거저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는 사실, 또 노력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해준다.
그 다음은 사람들을 만나 그들과 공감하며 이야기 나눈 후 그들로부터 ‘예스’라는 대답을 얻어내는 비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른바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기술이다. 저자는 6가지 기술로 요약해 프레젠테이션 과정을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람들을 만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좋은 인상 주기’ 작전! 무심코 하는 자신의 몸짓이나 말이 상대방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지 제대로 알아 고객과의 만남에서는 작은 동작과 사소한 말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성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