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경영학원론 (윤종훈 외)

제4판


  • ISBN-13
    979-11-88109-22-7 (9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창명 / 도서출판 창명
  • 정가
    3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2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윤종훈 , 송인암 , 박계홍
  • 번역
    -
  • 메인주제어
    경제, 재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경상계열 #경영학 #국내도서 #대학교재/전문서적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95 * 266 mm, 516 Page

책소개



본서는 기본서로서의 의미를 갖지만 모두 4개 부분의 15개의 장으로 구성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최신의 성공적인 기업경영사례를 집중적으로 제시하여 이론의 이해력을 높이려 노력하였다. 특히 각 장의 전부 또는 부분적 수정을 통해 독자들이 기업경영의 미래에 대하여 사색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다양한 부문에서 그동안 독자들의 의견과 강의하신 교수님들의 견해를 반영하여 부족한 부문을 보충하였다.

목차

part 01 경영학의 기초
chapter 01 경영과 경영학에 대한 이해
제1절 경영의 의미 / 5
1. 경영의 일반적 정의 / 5
2. 좁은 의미의 경영의 대상과 넓은 의미의 경영의 대상 / 7
3. 경영에 필요한 자원들 / 7
4. 경영과 관리 / 10
5. 효과적 경영과 효율적 경영 / 11
6. 경영마인드 / 13
제2절 경영학에 대한 이해 / 16
1. 경영학이란 / 16
2. 경영학 연구의 세 가지 차원 / 16
3.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 17
4. 경영학을 공부하는 이유 / 20
■토의과제 / 23
■참고문헌 / 23

chapter 02 조직, 기업, 경영자
제1절 조직 / 29
1. 조직과 인간 / 29
2. 조직의 정의와 존재이유 / 30
3. 조직의 특성 / 31
4. 조직의 구성요인 / 32
5. 조직과 시너지 효과 / 34
제2절 기업 / 34
1. 기업의 본질 / 34
2. 기업을 보는 관점의 변화 / 36
3. 기업의 형태 / 38
제3절 경영자 / 43
1. 경영자의 정의 및 중요성 / 43
2. 경영자의 유형 / 43
3. 경영자의 직능 / 46
4. 경영기술 / 47
5. 경영자의 역할 / 49
■토의과제 / 53
■참고문헌 / 53

chapter 03 경영이론의 진화
제1절 경영이론의 발달 / 58
1. 경영이론의 필요성 / 58
2. 경영이론의 3대 그룹 / 58
제2절 과업중심의 경영이론 / 60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 60
2. 포드시스템 / 63
제3절 인간중심의 경영이론 / 65
1. 메이요와 인간관계론 / 65
2. 행동과학론 / 66
제4절 구조중심의 경영이론 / 69
1. 페욜의 관리론 / 69
2. 조직이론 / 71
제5절 시스템이론 / 72
1. 시스템의 개요 / 73
2. 현대경영에 있어서의 시스템 접근 / 74
제6절 상황적응론 / 78
1. 상황적응론의 개념 / 78
2. 상황적응론의 내용 / 78
3. 제이론의 통합 / 80
■토의과제 / 82
■참고문헌 / 82

chapter 04 경영의사결정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및 중요성 / 90
1. 의사결정의 의의 / 90
2. 경영의사결정의 중요성 / 90
3. 경영의사결정의 어려움 / 91
제2절 의사결정의 기법과 유형 / 92
1. 비계량적인 방법(Nonquantitative Approach) / 93
2. 계량적인 기법(Quantitative Approach) / 94
3. 개인의사결정과 집단의사결정 / 96
4.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 / 101
5. 전략적·관리적·업무적 의사결정 / 104
6. 확실성, 위험 및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 105
제3절 의사결정의 과정 / 106
1. 1단계: 문제의 인식 / 106
2. 2단계: 대안의 개발 / 107
3. 3단계: 대안의 평가 / 111
4. 4단계: 대안의 선택 / 111
5. 5단계: 대안의 실행 / 112
6. 6단계: 실행결과의 평가와 피드백 / 112
■토의과제 / 115
■참고문헌 / 115

part 02 기업과 환경
chapter 05 기업과 경영환경
제1절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 / 122
1. 시스템 관점에서 본 기업 / 122
2. 경영환경의 의의 / 123
제2절 경영환경의 동태적 성격 / 125
1. 경영환경의 동태성과 불확실성 / 125
2. 동태성을 촉진하는 요인들 / 126
제3절 경영환경의 구성체계 / 127
1. 일반환경 / 128
2. 과업환경 / 131
제4절 환경에 대한 대응방안 / 135
1. 환경적응 / 135
2. 환경의 통제 / 137
■토의과제 / 143
■참고문헌 / 143

chapter 06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 14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견해 / 148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 150
3. 지역사회로의 환원 / 152
제2절 기업윤리 / 154
1. 기업윤리의 배경과 사회적 중요성 / 154
2. 경영자 윤리 / 157
3. 경영자의 윤리의식 / 159
제3절 윤리의식 제고방안 / 160
1. 최고경영자의 윤리의식 제고 / 161
2. 윤리적 조직문화 형성 / 161
3. 종업원의 윤리훈련 / 161
4. 윤리강령 및 헌장 제정 / 162
5. 윤리위원회 및 자문관 제도 운영 / 163
6. 평가시스템의 개선 / 163
제4절 환경친화적 경영 / 163
1. 환경친화적 경영 / 163
2. 환경친화적 경영전략 / 164
3. 환경친화적 경영사례 / 164
■토의과제 / 168
■참고문헌 / 168

chapter 07 기업의 창업
제1절 창업 / 172
1. 창업의 정의와 3요소 / 172
2. 창업의 특성 / 173
3. 창업의 동기 / 174
4. 창업의 유형·시기·자금조달 / 175
5. 창업과 기업가 정신 / 177
제2절 창업의 과정 / 179
1. 창업기회와의 만남 / 180
2. 내부여건과 외부환경분석 / 181
3. 창업아이템 선정 / 182
4. 사업타당성 평가분석 / 184
5. 창업전략의 선택 / 185
6. 사업계획의 수립과 추진 / 185
■토의과제 / 190
■참고문헌 / 190

part 03 경영관리과정
chapter 08 경영계획과 경영전략
제1절 경영계획 / 195
1. 계획의 개념 / 195
2. 계획의 유형 / 197
3. 계획화의 수립과정 / 198
4. 효과적인 계획과 장애요인 해결 / 199
5. 계획수립 기법 / 200
제2절 경영전략 / 206
1. 경영전략의 개념 / 206
2. 경영전략의 수준 / 209
3. 경영전략 수립과정 / 214
■토의과제 / 222
■참고문헌 / 222

chapter 09 조직화
제1절 조직화의 의의 / 225
1. 경영조직의 개념 / 226
2. 조직화 과정의 원칙 / 226
제2절 경영조직구조 / 229
1.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 229
2.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34
3. 조직구조의 설계 / 236
제3절 조직구조의 유형 / 241
1. 기능별 조직 / 241
2. 사업부제 조직 / 242
3. 매트릭스 조직 / 243
4. 프로젝트 조직 / 245
제4절 현대 조직의 추세 / 247
1. 팀제 / 247
2. 가상조직 / 249
3. 학습조직 / 250
■토의과제 / 253
■참고문헌 / 253

chapter 10 지휘
제1절 리더와 리더십 / 258
1. 리더십의 정의 / 258
2. 리더십의 필요성 / 259
3. 리더십의 성격 / 260
4. 핵심적 리더십능력 / 261
제2절 리더십의 유형 / 264
1. 리더십 특성이론 / 264
2. 리더십의 행동이론(관리그리드 모델) / 267
3. 리더십의 상황이론 / 269
제3절 새로운 리더십 이론 / 274
1. 변혁적 리더십 / 274
2. 비전 제시형 리더십(Visionary Hero Leadership) / 277
3.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 277
4. 셀프리더십 / 279
5. 카리스마적 이론 / 283
제4절 모티베이션 내용이론 / 287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 287
2. 알더퍼의 ERG이론 / 290
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 292
4.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294
제5절 모티베이션 과정이론 / 297
1. 기대이론 / 297
2. 공정성이론 / 299
■토의과제 / 304
■참고문헌 / 304

chapter 11 통제
제1절 통제의 개념 / 310
1. 통제의 정의와 중요성 / 310
2. 통제의 기능 / 311
3. 통제시스템의 요건 / 312
4. 통제의 유형 / 314
5. 통제의 대상 / 317
제2절 통제활동의 과정 / 317
1. 통제과정의 설계 / 317
2. 통제제도 수립 / 320
제3절 통제기법 / 323
1. 예산통제 / 323
2. 통계와 재무자료를 이용한 통제 / 325
3. 기타 통제기법 / 328
제4절 BSC를 통한 성과관리 / 330
1. BSC의 정의 / 330
2. BSC의 특징 / 331
3. BSC의 구성요소 / 332
■토의과제 / 337
■참고문헌 / 337

part 04 지속가능경영
chapter 12 경영혁신과 변화관리
제1절 경영혁신의 의미 / 345
1. 경영혁신의 의미와 필요성 / 345
2. 경영혁신의 시점 / 346
3. 경영혁신의 과정 / 349
제2절 경영혁신도구와 변천과정 / 351
1. 통계적 품질관리 / 351
2. 전사적 품질경영과 전사적 설비보전 / 352
3.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 354
4. 6시그마경영 / 356
제3절 경영혁신 성공사례 / 360
1. 국내 기업의 성공사례 / 360
2. 해외 기업의 성공사례 / 367
3. 경영혁신의 성공을 위한 방안 / 370
제4절 변화관리의 의미 / 372
1. 변화관리의 전략적 의미 / 372
2. 변화관리의 필요성 / 373
3. 변화의 법칙 / 374
제5절 변화에 대한 저항과 신뢰 / 375
1. 구성원이 변화에 저항하는 이유 / 375
2. 변화의 신뢰요소 / 375
제6절 변화관리방법 / 377
1. 성공적인 변화를 위한 접근방법 / 377
2. 최고경영자의 역할 / 377
3. 변화관리팀의 여덟 가지 과제 / 378
■토의과제 / 381
■참고문헌 / 381

chapter 13 정보자원의 관리와 정보시스템
제1절 데이터와 정보의 개념 / 387
1. 데이터와 정보의 개념 / 387
2. 정보의 특성 / 388
제2절 정보자원의 관리 / 390
1. 경영관리의 복잡성 증대 / 390
2. 정보기술 활용을 통한 효율적 문제해결 / 393
제3절 경영관리와 정보시스템 / 395
1. 정보시스템의 개념 / 395
2.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 396
3. 경영관리와 정보시스템 / 399
4. 계층별 경영관리와 정보시스템 / 401
제4절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역할 / 406
1. 정보시스템의 역할 / 406
2. 정보시스템 역할의 변화 / 410
■토의과제 / 417
■참고문헌 / 417

chapter 14 디지털 혁명과 경영환경의 변화
제1절 디지털 혁명의 개념 및 성격 / 425
1. 디지털 혁명의 개념 / 425
2. 디지털 혁명의 성격 / 426
제2절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기업의 패러다임 변화 / 432
1. 디지털 경제의 개념 / 432
2. 아날로그 경제와 디지털 경제의 차이점 / 435
3. 디지털 경제의 발전 / 437
4.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기업의 패러다임 변화 / 440
제3절 디지털 경제 시대의 경영환경 변화 / 446
1. 시장의 글로벌화 / 447
2. 변화의 가속화 / 449
3. 고객중심 경영 / 449
4. 정보기술중심 경영 / 450
5. 산업 간 통합화 및 네트워크화 / 451
■토의과제 / 457
■참고문헌 / 457

chapter 15 글로벌 경영
제1절 글로벌 경영의 개념 / 465
1. 기업의 글로벌화 / 465
2. 글로벌 경영의 의미 / 467
3. 글로벌 경영의 환경 / 468
제2절 글로벌 경영의 요인 및 동기 / 474
1. 글로벌 경영의 요인 / 474
2. 글로벌 경영의 동기 / 475
제3절 해외시장의 진입과 글로벌 경영의 범위 / 476
1. 해외시장의 진입방법 결정요인 / 476
2. 글로벌 경영의 범위 / 480
제4절 글로벌 무역환경과 국제경제기구 / 482
1. 글로벌 무역환경 / 482
2. 국제경제기구 / 483
■토의과제 / 487

■참고문헌 / 487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윤종훈
· Indiana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졸업
·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석사
·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박사(경영정보학)
·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이사
· 한국산업정보학회 이사
· 한국경영정보학회 이사
· 한국정보기술학회 부회장
· 한국문화산업학회 이사
· Arizona State University Visiting Scholar
·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교수 역임
· 대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소장 역임
·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원장 역임
현)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특임교수

[저서]
· 경영과 사회, 1988, 고려출판사
· 경영과 생활, 2001, 형설출판사
· 기업경영론, 2001, 고려출판사
· 전자상거래의 이해, 2004, 삼영사
· 정보기술과 활용, 2005, 학현사
· 엑셀 한판승부, 2006, 학현사
· 파워포인트 한판승부, 2006, 학현사
· 정보기술과 경영, 2006, 학현사
· 경영학원론, 2007, 학현사
· 글로벌시대의 전자상거래, 2009, 학현사
· 경영정보시스템, 2011, 학현사
· SNS시대의 e-비즈니스, 2013, 학현사
· 기업혁신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2015, 학현사
저자 : 송인암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Michigan State University MBA , 충남대학교 경영학박사
대전대학교 경영대학장, Oregon State University Vistiting Scholar
마케팅과학회 부회장, 대전광역시 정책자문교수, 충청남도 정책자문교수
현)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교수

[주요저서]
경영학원론, 고려출판사 / 경영과 생활, 형설출판사 / 기업경영론, 고려출판사
저자 : 박계홍
- 아주대학교 경영학박사
- Delaware University Visiting Scholar
- 한국인사관리학회 부회장, 인사조직학회 상임이사,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편집위원장, 회장(2013), 대한경영학회 편집위원, 학술위원
- 공인노무사 1, 2, 3차 시험 출제 및 면접위원, 경영·기술지도사 1차 시험 출제위원, 광주광역시, 한국조폐공사, 철도공사, 기계연구원, 통계청 등 직원채용 면접·출제위원
- 충남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현). 노동부 인적자원개발우수기관 심사위원, 지식경제부 국가품질상 심사위원,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심사위원, 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위원, 고용노동부 일자리창출사업 평가위원
- 정부통합전산센터, 관세청, 철도공사, 한국조폐공사, 산업인력공단 자문위원
- 대전대학교 기획처장, 학생처장, 취업경력개발원장, 평생교육원장(현)
현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교수

[주요저서]
「경영학원론」, 학현사
「조직행동론」, 형설출판사
「벤처창업론」, 형설출판사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