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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언어의 이해


  • ISBN-13
    979-11-6685-078-3 (9372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국문화사 / 한국문화사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가수 , 진원지 , 사요기
  • 번역
    박찬욱 , 김희성 , 김승현 , 신근영
  • 메인주제어
    어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국내도서 #대학교재/전문서적 #어문학계열 #외국어 #중국어 #중국어 어휘/문법 #중어중문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284 Page

책소개



중국어의 기초지식을 종합적으로 기술하는 책이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현대 중국어의 어음, 어휘, 어법의 특성과 그에 관련된 어문 운용 문제를 주요하게 다뤘다. 언어와 문화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중국어에 반영된 특성은 근본적으로 문화 현상이다. 한자는 방괴형 표의.표음문자이면서 그것만의 형태 구조적 특징을 갖고, 또 중국어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다. 때문에 중국어에 대한 기초지식을 종술한 이후 “문자”에 대한 논의를 부가했다.

목차

제1장 머리말
1.1. 현대중국어의 특성과 운용
1.1.1. 현대중국어와 방언
1.1.2. 중국어의 어음, 어휘, 어법의 특징
1.1.3. 중국어 문자의 특징과 의미전달
1.1.4. 중국어 특징에 기초한 중국어 글쓰기
1.2. 중국어 규범화의 기준
1.2.1. 시대별, 지역별 요소들을 포괄한다
1.2.2. 순화시키지 않고 있는 그대로 사용한다
1.2.3. 어음과 문자도 사회적 약속을 따른다
제2장 어음
2.1. 중국어 어음의 특징
2.1.1. 단음절을 위주로 한다
2.1.2. 성조가 의미 변별을 보조한다
2.1.3. 음악성이 풍부하다
2.2. 성모, 운모, 성조
2.2.1. 자음과 모음
2.2.2. 성모와 운모
2.2.3. 현대중국어의 성조
2.3. 음절, 압운, 평측
2.3.1. 중국어의 음절구조
2.3.2. 압운, 평측, 그리고 중국어의 음악미
2.4. 다음자 처리
2.4.1. 이독자
2.4.2. 다음다의자
2.4.3. 다음다의자 학습과 이독자 처리
제3장 어휘
3.1. 중국어 어휘의 특징
3.1.1. 이음절어가 우세해져 간다
3.1.2. 융통성이 풍부하다
3.1.3. 결합의 균형을 중시한다
3.2. 단어의 분리성 문제
3.2.1. 형태소, 단어, 구
3.2.2. 단일어와 합성어
3.2.3. 형태소, 단어, 구의 구분 기준
3.3. 단어의 동일성 문제
3.3.1. 어휘의 동음 현상 문제
3.3.2. 동음어와 다의어
3.3.3. 동의어와 반의어
3.4. 단어의 겸류와 활용
3.4.1. 단어 운용의 오류
3.4.2. 겸류와 활용
3.4.3. 사회적 관습에 준한 결정
3.5. 단어의미 변천의 구체적 상황
3.5.1. 단어의미의 정의
3.5.2. 단어의미 발전의 3대 규칙
3.5.3. 단어의미의 인신과 발전 관계
3.5.4. 존폐 관점에서 본 단어의미
3.6. 어휘의 발전과 규범
3.6.1. 끊임없는 발전과 변화
3.6.2. 방언어, 고어, 외래어의 광범위한 흡수
3.6.3. 어휘의 규범화 문제
제4장 어법
4.1. 중국어 어법의 특징
4.1.1. 중국어는 의미조합적이다
4.1.2. 중국어는 간결하다
4.1.3. 중국어는 융통적이다
4.2. 단어와 구
4.2.1. 각 층위별 어법단위
4.2.2. 합성어의 구조
4.2.3. 품사는 단어의 어법적 분류이다
4.2.4. 단어, 구, 문장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4.3. 문장성분과 문장분석
4.3.1. 문장성분에는 여러 대응 관계가 존재한다
4.3.2. 문장성분에는 판별의 문제가 발생한다
4.3.3. 문장분석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4.3.4. 도해로 문장분석 결과를 보여준다
4.4. 문장의 유형
4.4.1. 문장의 다양한 분류 근거
4.4.2. 단문의 어법 분류
4.4.3. 복문의 의미 분류
4.4.4. 문장의 복잡화
4.5. 단문, 복문, 문단
4.5.1. 단문과 복문의 구분 문제
4.5.2. 문단은 최대 어법단위이다
4.5.3. 문단과 복문의 분류는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4.6. 어법의 발전과 규범화
4.6.1. 안정성과 변동성
4.6.2. 어법의 규범화
제5장 문자
5.1. 한자의 특징
5.1.1. 성질상 표의문자이다
5.1.2. 형태상 방괴자이다
5.1.3. 독음은 단음절이다
5.2. 한자의 구성방식과 서체
5.2.1. 독체와 합체
5.2.2. 육서 규칙
5.2.3. 상형, 지사, 회의
5.2.4. 형성
5.2.5. 전주와 가차
5.2.6. 한자 서체의 변화
5.3. 한자의 간화와 병음화
5.3.1. 고대의 한자 간화
5.3.2. 현대의 한자 정리
5.3.3. 한자의 병음화
5.4. 한자의 정자법
5.4.1. 정자법의 필요성
5.4.2. 자형과 독음에 주의한 한자 쓰기
제6장 맺음말
6.1. 중국어와 중국문화
6.2. 중국어 활용의 문화 차이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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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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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이가수
영국 언어학회 원사(F.I.L)
香港大學 中文系 교수 역임
현 香港城市大學 中文、飜譯及語言學系 방문교수
현 香港大學 法律學院 객좌교수
저자 : 진원지
香港大學 中文學院 부교수
한자학 및 중국언어학 전공
저자 : 사요기
香港大學 中文學院 부교수
『현대중국어의 유럽화 어법 개론現代漢語歐化語法槪論』(1990),
번역 : 박찬욱
경희대학교 중국어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중어중문학과 학사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석사
南京大學 中國語言文學系 박사
논문 : 「중국어 상호작용 속에서의 ‘是?’ 연구」(2020), 「상호작용 관점에서의 언어 단위에 대한 고찰과 교육적 의의」(2019), 「ㅁㅜㄴㅎㅘㅇㅘ ㅇㅓㄴㅇㅓㅇㅔ ㄷㅐㅎㅏㄴ ㄱㅛㅇㅠㄱㅅㅏㅇㅇㅢ ㅁㅜㄴㅈㅔㅇㅢㅅㅣㄱㅇㅔ ㄱㅘㄴㅎㅏㅇㅕ」(2018) 등
번역 : 김희성
경희사이버대학교 중국학과 강사
경희대학교 중어중문학과 학사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석사
南開大學 語言學及應用語言學 박사
번역 : 김승현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강사
경희대학교 중어중문학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중국어교육학 석사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박사
번역 : 신근영
경희대학교 중국어학과 강사
경희대학교 중어중문학과 학사
上海師範大學 語言學及應用語言學 석사
復旦大學 中國語言文學系 박사
논문 : 「파라텍스트와 주텍스트의 상호텍스트성 연구」(2022), 「개념적 혼성 이론을 통한 ‘開’ 의미 확장 연구」(2021), 「중국어 요리 동사 ‘炒’ 인지 의미 확장 양상 연구」(2021) 등
저역서 : 『코퍼스를 활용한 중국어연구』(2020, 공저)
안녕하세요. 한국문화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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