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경영정보시스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제2판


  • ISBN-13
    979-11-88109-26-5 (9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창명 / 도서출판 창명
  • 정가
    3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8-19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윤종훈 , 김용민
  • 번역
    -
  • 메인주제어
    경제, 재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경상계열 #경영학 #국내도서 #대학교재/전문서적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90 * 265 mm, 510 Page

책소개



경영정보학은 조직의 변화에 정보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 결과는 어떤지 그리고 각 기업에 맞는 정보시스템은 어떤 형태여야 하며 이것을 조직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또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에 본서는 경영정보학의 기초가 되는 문제에 대해 진지한 질문을 하고자 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경영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혁신도구로서 정보통신기술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part 01 디지털 시대의 경영환경 패러다임의 변화

chapter 0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경영환경의 변화
제1절 디지털 기술의 발전추세와 디지털 시대의 도래 6
1. 디지털 기술의 발전추세 6
2. 디지털 시대의 도래 9
3. 디지털 경제의 등장 11
제2절 디지털 시대의 경영환경 변화 19
1. 시장의 글로벌화 20
2. 변화의 가속화 21
3. 고객 중심 경영 22
4. 정보기술 중심 경영 23
5. 산업 간 통합화 및 네트워크화 24
제3절 정보기술을 통한 경영환경 변화에의 대처 31
1. 정보기술의 개념과 내용 31
2. 정보기술의 진화 32
3. 정보기술의 발전동향 32
4. 정보기술을 통한 기회와 위협 33
■토의해 봅시다 37
■참고문헌 37

chapter 0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출발
제1절 정보화 사회의 IT인프라 43
1. IT인프라의 출발과 혁신 43
2. IT인프라 기반의 서비스혁신 47
제2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경영 53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시작 53
2.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기업의 혁신 55
제3절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의 과제 59
1. 초연결사회의 시작 59
2. 초연결 기술을 통한 미래 서비스 62
■토의해 봅시다 65
■참고문헌 65

chapter 03 경영혁신과 정보기술
제1절 경쟁전략과 정보기술 70
1. 경쟁전략의 개념 및 유형 70
2. 마이클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과 정보기술 72
제2절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78
1. 경영혁신의 등장배경 79
2. 경영혁신의 개념 81
3. 경영혁신의 필요성 82
4. 경영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83
5. 경영혁신과 정보기술의 역할 86
6.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87
제3절 정보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96
1.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 96
2. 가치사슬상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98
3. 가치시스템상에서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101
4. 정보기술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102
■토의해 봅시다 106
■참고문헌 106

part 02 경영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기업의 경영혁신전략

chapter 04 정보, 시스템 및 정보시스템의 관계
제1절 데이터, 정보 및 지식의 개념 116
1. 데이터, 정보, 지식의 개념과 관계 116
2. 정보의 특성 118
3. 정보자원의 관리 120
제2절 시스템의 개념, 특성 및 유형 126
1. 시스템의 정의 126
2. 시스템의 특성 128
3. 시스템의 유형 129
4. 시스템 접근법 131
5. 시스템 관점에서 본 기업 131
6. 시스템 엔트로피 133
제3절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역할 135
1. 정보시스템의 개념 135
2.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136
3.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역할 139
4. 정보시스템 역할의 변화 143
■토의해 봅시다 149
■참고문헌 149

chapter 05 경영정보시스템과 기업조직
제1절 경영정보시스템의 유형 155
1. 경영정보학의 발전과정 155
2.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 157
제2절 경영관리와 정보시스템 161
1. 경영관리의 개념 161
2. 계층별 경영관리와 정보시스템 164
3. 조직기능과 정보시스템 168
■토의해 봅시다 177
■참고문헌 177

chapter 06 데이터 관리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제1절 데이터 생성 및 관리를 통한 경쟁력 강화 181
1.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 181
2. 파일처리시스템 181
3. 데이터베이스시스템 185
4.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192
제2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196
1.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개념 196
2.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요소기술 197
■토의해 봅시다 207
■참고문헌 207

chapter 07 정보시스템 통합을 통한 경쟁우위전략
제1절 전사적자원관리(ERP) 212
1. ERP의 등장배경 및 발전과정 212
2. ERP의 정의 및 특징 216
3. ERP의 도입효과와 고려사항 219
제2절 공급사슬망관리(SCM) 226
1. SCM의 필요성 226
2. SCM의 개념 227
3. SCM의 기능 228
4. 푸시 모델과 풀 모델 229
5. SCM의 도입효과 230
6. 채찍효과 232
7. SCM의 성공요인 233
제3절 고객관계관리(CRM) 239
1. CRM의 등장배경 239
2. CRM의 정의 242
3. CRM의 실시이유 243
4. CRM의 전제조건 245
5. CRM의 기대효과 246
■토의해 봅시다 248
■참고문헌 248

part 03 e-비즈니스로의 확장과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진화

chapter 08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제1절 정보기술과 e-비즈니스 260
1. e-비즈니스의 개념 260
2. e-비즈니스의 등장배경 261
3. e-비즈니스의 특성 266
4. e-비즈니스의 장점 267
5. e-비즈니스의 단점 269
6. e-비즈니스의 성공요건 270
7. e-비즈니스의 유형 270
제2절 정보기술과 m-비즈니스 281
1. m-비즈니스의 개념 281
2. m-비즈니스의 특징 282
3. m-비즈니스 소비자의 특성 285
4. m-비즈니스의 필요조건 285
5. m-비즈니스의 활용과 유용성 287
6. m-비즈니스의 최근 경향 288
제3절 소셜 커머스의 현재와 미래 290
1. 소셜 커머스의 개념 291
2. 소셜 커머스의 특성 294
3. 소셜 커머스의 부상배경 295
4. 소셜 커머스 활성화의 의의 297
5. 소셜 커머스의 주요 트렌드 및 추진 사례 297
6. 국내 소셜 커머스의 동향 303
7. 소셜 커머스의 미래 304
■토의해 봅시다 306
■참고문헌 306

chapter 09 소셜 네트워크 사회로의 발전과 패러다임의 변화
제1절 소셜 네트워크 사회의 개념 309
1. 소셜 네트워크의 정의 309
2. SNS의 특징 311
3. SNS의 장단점 312
4. SNS의 효율적 활용방안 318
제2절 소셜 네트워크 사회와 기업경영 변화 323
1. 소셜 네트워크와 기업경영 323
2. 소셜 네트워크의 변화가 국가에 미치는 영향 324
3. 소셜 네트워크와 개인과의 관계 325
4. 소셜 네트워크와 마케팅과의 관계 326
5.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서의 기업의 역할 328
제3절 소셜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331
1.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투명성 확대 331
2. 다방향 커뮤니케이션 환경 촉진 332
3. 이용자의 권한 강화로 영향력 증가 332
4. 개인과 사회의 융합 촉진 333
5.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333
6. 주요 SNS 334
7. SNS 활용 사례 338
■토의해 봅시다 349
■참고문헌 349

chapter 10 플랫폼 비즈니스의 등장과 발전
제1절 공유경제의 등장 357
1. 공유경제의 등장배경 357
2. 공유경제의 특징 358
3. 국내·외 공유경제 현황 360
4. 공유경제 사례 363
5. 공유경제의 성장한계 요인 366
6. 공유경제의 미래 368
제2절 구독경제로의 혁신 371
1. 구독경제의 개념 371
2. 구독경제의 유형 372
3. 구독경제의 성장과 발전 이유 373
4. 구독경제 서비스 사례 374
5. 구독경제의 효과 375
■토의해 봅시다 377
■참고문헌 377

part 04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도전과 기회

chapter 1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영정보 혁신
제1절 센서기술의 비즈니스 활용 386
1. 사물인터넷의 개념 386
2. 사물인터넷을 통한 시대 변화 387
3. 사물인터넷의 주요 기술 388
4. 사물인터넷의 활용 389
5. 국내·외 사물인터넷 주요 서비스 사례 390
제2절 빅데이터 기반 데이터 경제 확대 398
1. 빅데이터의 등장배경 399
2. 빅데이터의 개념 400
3. 빅데이터의 특징 401
4. 빅데이터의 미래 전망 403
5. 빅데이터의 활용방안 405
제3절 인공지능(AI)기반 기업의 소통능력 향상 411
1. 인공지능의 개념 412
2. 인공지능의 특징과 현주소 413
3. 인공지능의 활용사례 415
■토의해 봅시다 419
■참고문헌 419

chapter 12 기업경영 환경의 현재와 미래
제1절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기업의 경쟁력 향상 전략 425
1.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425
2.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달 429
3.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단점 431
4. 클라우드 서비스 분류 433
5. 클라우드 서비스의 활용사례 438
6. 클라우드 서비스의 미래 시장전망 441
제2절 가상현실로의 비즈니스 영역 확장 450
1. 가상현실이란 450
2. 가상현실의 역사 451
3. 가상현실의 특징 452
4. 가상현실 적용 분야 454
5. 가상현실이 대두되는 이유 457
6. 가상현실의 미래 시장전망 458
■토의해 봅시다 459
■참고문헌 459

chapter 13 정보보호 위협의 증가와 지식재산권의 강화
제1절 정보보호의 위협과 정보보호 기술의 발전 464
1. 정보보호의 필요성 464
2. 정보보호의 개념 466
3. 정보보호의 목표 467
제2절 정보보호 산업의 출현 471
1. 정보보호 산업의 정의 471
2. 정보보호 산업의 분류 472
3. 정보보호 산업 현황 474
제3절 정보화 사회의 지식재산권 강화 움직임 479
1. 지식재산권의 정의 479
2. 지식재산권의 종류 479
3. 지식재산권 분쟁사례-삼성과 애플 482
■토의해 봅시다 487
■참고문헌 487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윤종훈
· Indiana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졸업
·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석사
·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박사(경영정보학)
·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이사
· 한국산업정보학회 이사
· 한국경영정보학회 이사
· 한국정보기술학회 부회장
· 한국문화산업학회 이사
· Arizona State University Visiting Scholar
·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교수 역임
· 대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소장 역임
·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원장 역임
현)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특임교수

[저서]
· 경영과 사회, 1988, 고려출판사
· 경영과 생활, 2001, 형설출판사
· 기업경영론, 2001, 고려출판사
· 전자상거래의 이해, 2004, 삼영사
· 정보기술과 활용, 2005, 학현사
· 엑셀 한판승부, 2006, 학현사
· 파워포인트 한판승부, 2006, 학현사
· 정보기술과 경영, 2006, 학현사
· 경영학원론, 2007, 학현사
· 글로벌시대의 전자상거래, 2009, 학현사
· 경영정보시스템, 2011, 학현사
· SNS시대의 e-비즈니스, 2013, 학현사
· 기업혁신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2015, 학현사
저자 : 김용민
·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경영정보학)
· 유일반도체(주) 전산팀장
· ㈜이포유니온 기술연구소장
현) 대전대학교 H-LAC 부교수

[저서]
· 글로벌시대의 전자상거래, 2009, 학현사
· 경영정보시스템, 2011, 학현사
· SNS시대의 e-비즈니스, 2013, 학현사
· 기업혁신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2015, 학현사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