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교실에서 별을 만나다


  • ISBN-13
    978-89-91617-64-3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 /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
  • 정가
    1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8-03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문수정 , 최경희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교육학 #국내도서 #사회과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184 Page

책소개



이 책의 공동저자 문수정, 최경희 선생님은 교직경력 20년 동안 ADHD, 우울, 반항장애, 품행장애, 아스퍼거 등 정서행동 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을 만나왔다. 이 학생들을 돕기 위해 다양한 생활지도 방법을 적용해 보았지만 속절없이 무너져 태풍을 만나기도 했다. 그래서 맨땅에 헤딩하듯이 상담, 임상심리, 행동분석 등을 공부하고, 좋은교사운동 위기학생연구회를 만들어 선생님들과 함께 5년 동안 연구하면서 실천해 왔다.

이 책은 위태로운 교실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이고, 수없이 실패하고 다시 시도하는 과정들을 거친 고민과 노력의 산물이다. 그 결과, 교실을 이탈하던 학생이 교실을 나가지 않게 되거나 교사의 지시를 따를 수 없던 학생이 지시에 따를 수 있게 되어 수업 방해 행동이 좋아지는 등 다양한 행동 변화 사례들을 만나는 경험을 하기도 했다.

목차

발간사
추천사
프롤로그
책 사용 설명서

PartⅠ. 문제행동의 이해: 별이를 만나다
1. 마음 대신에 행동을 보라
레퍼토리 하나. 경계에서 아슬아슬 줄타기하는 교사
요즘 아이들
부모라는 환경
문제행동, 교사 탓만이 아닌 이유
‘행동을 보는 렌즈’로 바꾸기
문제행동을 ‘행동 언어’로 기술하기
업스트림 예방 전략, 환경을 바꿔라

2. 문제행동은 지속된다
레퍼토리 둘. 고리를 끊지 못하는 이유는?
티끌모아 태산처럼 만들어진 문제행동
강압적 상호작용
후속결과가 문제행동을 지속시킨다
자극 통제된 교사
가정과 학교의 일관성없는 훈육이 문제행동을 지속시킨다

3. 문제행동은 이유가 있다
레퍼토리 셋.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아이
행동으로 말한다
행동에는 동기가 있다
“바라는 것이 있어서 그래요”
“피하고 싶은 것이 있어서 그래요”
“멈출 수가 없어서 그래요”
같은 행동, 다른 이유

4. 문제행동 전에 신호가 있다
레퍼토리 넷. 별이는 왜 친구에게 물을 끼얹었을까?
우리는 무엇을 놓치고 있나?
매의 시선으로 보라
문제행동 전에 ‘선행사건’이 있다
선행사건 속 결정적 신호를 찾아라
‘교실 이탈’의 결정적 신호는?

PartⅡ. 문제행동의 대처방안: 별이에게 손을 내밀다
5. 뒤치다꺼리보다 예방이다
레퍼토리 다섯. 교사의 일관성없는 대처
학급 나침반, 기대행동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방어선 구축
계획된 무시
선택권 주기
전이 시간 대비
CICO 예방시스템

6. 문제행동을 대체행동으로 조성하라
레퍼토리 여섯. 배우지 않으면 모른다
행동의 변화는 어떻게 올까?
대체행동 조성법 1. 학생 강점이 대체행동
대체행동 조성법 2. 기대 행동으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3. TIPP으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4. 은근슬쩍 ‘넛지’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5. ‘선호물’로 조성

PartⅢ. 행동지원 프로세스 : 별이를 보듬다
7. 별이를 위한 행동 지원 프로세스
레퍼토리 일곱. 별이의 프로파일
1단계) 행동 관찰
2단계) 기능적 행동 평가
3단계) 중재 계획
4단계) 수정 및 재계획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문수정
현재 초등학교 교사 24년차이며 위기학생을 돕기 위해 예방적 차원에서 교실환경을 구성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발령 초기부터 정서행동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지속적으로 만나면서 생활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2018년 ‘위기학생을 위한 학급시스템 구축’이라는 제목으로 좋은교사 연구실천 X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위기학생 연구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임상심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하고 응용행동분석 1년 수련 과정을 거쳤다. 좋은교사 단체에서 위기학생연구회 ‘마음친구’ 공동대표이다. 최근작 : 교실에서 별을 만나다
저자 : 최경희
교직경력 23년 동안 다양한 위기학생 사례를 경험했다. 2017년 경기도교육청 학생위기지원단에 전문연구년으로 파견되어 관련 기관 탐방 및 면담, 실행 연구 등을 진행했다. 성공회대학원에서 인문창의교육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위기학생을 견뎌내는 교사의 체험 사례연구’ 논문을 썼다.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응용행동분석 1년 수련과정을 거쳤다. 좋은교사 단체에서 위기학생연구회 ‘마음친구’ 공동대표이다. 최근작 : 교실에서 별을 만나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