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연예인의 겉과 속

연예인, 얼마나 아니?


  • ISBN-13
    979-11-976786-2-2 (03670)
  • 출판사 / 임프린트
    신사우동 호랑이 / 신사우동 호랑이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8-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배국남
  • 번역
    -
  • 메인주제어
    예술일반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국내도서 #대중문화론 #사회과학 #사회학 #예술/대중문화 #예술/대중문화의 이해 #현대사회문화론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400 Page

책소개



미화되고 부풀려지고 잘 못 알려진 연예인 민낯. 대중문화평론가 배국남이 스타에 초점을 맞춰 2016년 출간한 스타란 무엇인가의 개정증보판 성격을 띤다. 그러나 연예계 지망생과 연습생, 연예인, 스타를 아우르면서 스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취재ㆍ연구ㆍ분석해 완전히 새로운 책으로 재탄생했다.

저자 배국남의 대중문화 전문기자 생활 30여 년과 대학ㆍ대학원, 대중문화 기관, 방송에서 미디어와 대중문화, 연예인ㆍ스타론을 강의하며 축적한 취재와 인터뷰, 연구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수십만 명의 지망생과 연예인, 스타, 연예기획사와 방송사를 비롯한 문화산업ㆍ대중매체 종사자, 연구자 그리고 대중과 팬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연예인의 현실, 스타 시스템의 현황과 병폐, 다양한 군상의 연예인 실체, 연예인의 존재 기반과 적대 세력의 양태를 적나라하게 파헤쳤다.
 

목차

책을 펴내며 _ 왜 ‘연예인의 겉과 속’인가 4

1장 연예인 지망생 현황
1.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자 208만 명! 연예인 지망생 얼마나 되길래? 19
2. 왜 수많은 사람이 연예인 되려 할까? 26
3. 돈 잃고 몸 짓밟히고 목숨까지 끊는 연예인 지망생들 33

2장 연예인 되는 길
1. 연예인 되는 경로와 방법들 43
2. 발 연기해도, 노래 못해도 연예인 된다고! 연예인 자질은? 51
3. 연예인 예비자원 어떻게 발굴하나 57
4. 연예인 되기 위해 배우고 준비하는 것들 64
5. 연예인 데뷔 방식은? 71
6. 0.01% 확률의 스타 어떻게 될까 81
7. 스타도 순식간에 바닥으로 추락한다 89
8. 노예계약ㆍ성폭행ㆍ캐스팅 카우치ㆍ자살…연예인ㆍ스타 되는 과정의 불편한 진실과 병폐들 95

3장 연예인과 스타 만드는 주체
1. 연예인과 스타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105
2. 연예기획사, 연예인과 스타 만드는 꿈의 공장 111
3. 텔레비전, 연예인과 스타 양산 미디어 122
4. 영화, 배우와 스타 탄생 매체 131
5. 음반ㆍ음원ㆍ공연, 가수와 스타 배출 관문 138
6. 광고, 연예인 데뷔 채널이자 수입ㆍ이미지 제조 창구 146
7. 언론ㆍ연예 매체, 연예인 메이커 혹은 킬러! 152
8. 인터넷과 SNSㆍOTT, 스타 시스템 변혁시킨 뉴미디어 161

4장 연예인 메이커
1. 누가 연예인을 만드나 171
2. 최고 창작자 연예인 메이커…PDㆍ영화감독ㆍ작가ㆍ작곡가 181
3. 최고 매니저ㆍ기획자 연예인 메이커 202

5장 연예인의 실체와 현실
1. 연예인, 무식한 딴따라? 대중문화 주역? 215
2. 연예인 진짜 얼마나 벌까 224
3. 연예인 삶은 화려하다? 233
4. 연예인 왜 자살할까 240

6장 연예인과 스타
1. 스타와 연예인은 하늘과 땅! 249
2. 스타, 대중문화 지형도를 그리다 257
3. 스타는 하나님보다 힘이 세다! 266
4. 스타의 DNA, 속옷, 쓰레기도 돈 되는 세상 271

7장 연예인의 활동 수명
1. 데뷔 무대가 은퇴 무대 되는 단명 연예인과 원인 279
2. 30~60년 활동하는 장수 연예인과 특징 287
3. 바닥 추락했다 단명 위기 극복한 연예인과 비결 300

8장 다양한 얼굴의 연예인들
1. 선한 영향력의 아름다운 연예인들 311
2. 대중과 사회에 악영향 끼치는 연예인들 318
3. 자살ㆍ사고사ㆍ병사로 요절한 비운의 연예인들 324
4. 대중문화와 사회 의미 있게 변화시킨 연예인들 332
5. 스타 권력 휘두르는 연예인들 340
6. 대를 잇는 2ㆍ3ㆍ4세 연예인들 346
7. ‘SKY 공화국’ 무력화시킨 고졸 연예인들 353
8. 가수ㆍ배우ㆍ예능인으로 활약하는 멀티테이너 연예인들 359

9장 연예인의 존재 기반과 적들
1. 팬과 팬덤, 연예인을 존재하게 하는 원동력 369
2. 팬이 ‘빠순이’ ‘불가촉천민’ ‘살아있는 ATM’ ‘광신도’라고! 377
3. 연예인 살해하는 어둠의 세력들…안티팬ㆍ악플러ㆍ지라시 공급자ㆍ사이버 렉카 383
 

본문인용

연예계에 데뷔해 연예인으로 성공하고 스타로 부상하는 사람은 0.01%에도 미치지 못한다. 99.99%는 좌절의 쓴맛을 본다. 연예인과 연예계를 지망하는 사람들은 99.99%의 좌절과 한숨을 보지 못한다. 아니, 보지 않으려 한다. 단지 0.01%의 화려한 성공 신화만을 꿈꿀 뿐이다.

32쪽

 

연예기획사를 거치지 않으면 스타는 물론 연예인 데뷔조차 힘들 정도로 연예기획사는 스타 시스템의 강력한 주체로 자리 잡았다. 미국이 에이전시 중심의 스타 시스템이고 일본이 연예 프로덕션 중심의 스타 시스템이라면 한국은 연예기획사 중심의 스타 시스템이 조성됐다. 

111쪽

 

박진영은 1997년 태홍기획을 설립한 뒤 가수 진주를 시작으로 god, 박지윤을 스타로 등극시키며 작곡가 겸 프로듀서로서도 성공적인 출발을 했다. 2001년 JYP엔터테인먼트로 회사명을 바꾼 뒤 비, 별, 노을, 임정희, 원더걸스, 2AM, 2PM, 미쓰에이, 백아연, GOT7, 트와이스, 있지, 스트레이 키즈, 니쥬 등을 스타로 만들었다. 

207쪽

 

스타의 경제적 역할은 상품과 서비스 매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할리우드 스타들이 미국의 국가 이미지를 상승시킨 것처럼 한류스타는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크게 제고했다.

276쪽

 

1996년 H.O.T가 데뷔한 이후 아이돌 그룹은 매년 50~60개 팀이 데뷔하지만, 인기를 얻어 5년 넘게 활동하는 그룹은 소수에 그친다. 또한, 인기를 얻었다고 하더라도 표준계약서에 따라 연예인의 전속 계약 기간을 7년으로 규정해 재계약을 앞두고 해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인기 아이돌 그룹 수명도 7년 안팎이다.

282쪽

 

대중문화와 연예인을 정권 유지 도구로 유린한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등 권위주의 정권하에서는 연예인들은 권력층의 부당한 요구를 수용하고 정치적 문제나 사회적 이슈에 대해 침묵하는 것이 연예계 불문율이었다.

337쪽

서평

연예인에 대한 인식 수준은 한류를 따라가지 못한다!

 

연예인도 모르는 연예인의 속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다. 

 

많은 돈과 이미지의 권력을 부여잡는 스타는 전체 연예인의 0.01%도 되지 않는다. 연예인 중에서도 극소수만이 엄청난 부와 명예를 누리며 승승장구한다.

 

그러나 대중매체는 스타에 포커스를 맞춰 수많은 기사를 쏟아내고 미화한다. 모든 연예인의 삶이 화려해 보인다. 아름답고 신비롭고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그 덕에 수많은 사람이 스타를 꿈꾸며 오디션장으로 돌진한다. 

 

어린 나이에 연예계에 발을 들인 지망생은 제대로 된 학교 교육은 물론이고 경제활동도 하지 못한다. 오직 스타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많은 것을 포기해버린다. 그런 과정에서 숱한 사회적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한류로 전 세계를 매료시킨 대한민국 연예계의 민낯은 씁쓸하고 서글프다.

 

이 책은 엄청난 부와 명예를 부여잡은 스타뿐만 아니라 이름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연예인과 연예인 지망생들의 비화까지 가감 없이 담아냈다. 우리가 모르는, 아니 연예인도 잘 모르는 연예인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해볼 수 있는 책이다.

 

저자 배국남 특유의 진지한 모드를 고집하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논리적이고 직설적인 화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예인과 연예산업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하는 독자라도 쉽게 빠져들고 몰입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듯 풀어냈다.

 

연예인 지망생ㆍ가족은 물론이고 연예기획사 관계자, 연예인 관련 홍보ㆍ마케팅 담당자, 그리고 대중문화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권하고 싶다.

저자소개

저자 : 배국남
고려대학교 영문과와 서강대 언론대학원을 졸업하고 서강대 영상대학원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국일보 사회부ㆍ국제부ㆍ문화부 기자, 마이데일리 국장 겸 대중문화 전문기자, 이투데이 문화경제국장, 논설위원 겸 대중문화 전문기자로 일했다. 대중문화 전문기자와 대중문화 평론가로 20년 넘게 방송ㆍ영화ㆍ음악ㆍ연예 등 대중문화와 미디어 전반에 걸쳐 취재하고 글을 쓰고 있다. 충북대, 한서대, 한성대 예술대학원 등에서 매스컴과 대중문화, 스타론을 강의하고 야후 ‘배국남의 연예 문화 탐험’, 이투데이 ‘배국남의 직격탄’, 주간한국 ‘배국남의 방송가’, 예향 ‘배국남의 대중문화 X파일’ 등 포털과 신문, 잡지, 인터넷매체에 대중문화와 미디어, 방송연예 관련 칼럼과 기사를 연재했거나 기고하고 있다. MBC 라디오 ‘배국남의 스타 탐험’, KBS 라디오 ‘배국남의 문화 포커스’, CBS 라디오 ‘배국남은 알고 있다’, YTN 라디오 ‘배국남의 연예 칼럼’에 출연해 대중문화와 언론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해석의 시선을 제공했다. 대중문화예술산업총연합회 감사, KBS 시청자 평가원, 대한민국 대중문화 예술상, 서울 드라마어워즈, 한류콘텐츠대상, 캐나다 반프 TV 페스티벌 심사위원, 아시아송 페스티벌 집행위원, 외교통상부 한류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여의도에는 낮에도 별이 뜬다-방송 스타론’, ‘스타 성공학’, ‘스타란 무엇인가’, ‘왜 손석희인가’와 일본에서 출간한 공저 ‘한국 드라마 히트 메이커 1, 2’ ‘K-POP 히트 메이커’ ‘윤석호 PD의 세계’ 등이 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