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역사교육 첫걸음

배움에서 가르침으로


  • ISBN-13
    979-11-91432-68-8 (939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책과함께 / 도서출판 책과함께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7-1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민정 , 이미미 , 백은진 , 김성자
  • 번역
    -
  • 메인주제어
    언어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커리큘럼 #교육학 #국내도서 #사회과학 #역사 #역사학 #역사학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304 Page

책소개



예비 교사가 수업 현장과 역사교육 연구를 역사교육 이론이라는 렌즈를 통해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역사 수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을 주려는 목적에서 기획되었다. 역사교육 이론이 수업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실례를 중심으로 살피고, 학교 현장의 맥락에서 역사교육 이론을 구체화하고자 노력했다.

이를 위해 역사 교육과정, 역사적 사고, 역사 내러티브, 역사 교수법을 중심으로 주요 개념과 쟁점을 명료하게 제시하고, 국내외의 최근 연구 성과와 역사교육 핵심 개념의 현장 적용 사례를 다수 포함하여 역사 수업 현상과 맥락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후, 역사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나아가 예비 교사가 각 장의 이론적 쟁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스스로 확인하기 위한 ‘활동: 배우는 입장에서’를 넣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각 장의 핵심 개념을 교실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활동: 가르치는 입장에서’로 마무리했다.

대단원 구성, 한 차시분 수업 구상, 수행평가 계획, 학습 활동 계획으로 구성된 각 장의 ‘활동: 가르치는 입장에서’를 통해 독자는 현장 교사가 수행하는 다양한 형태의 교수 활동 계획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자신의 수업을 설계하고 성찰하는 과정에서 역사교육 이론을 생산적으로 소비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교사 및 연구자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머리말

1장 역사 교육과정: 누가 무엇을 어떻게 구성하는가?
1. 들어가며
2. 교육과정의 의미와 수준
3. 역사과 국가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4. 역사과 교사 교육과정의 구성
5. 나가며

2장 역사적 사고: 역사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왜 중요한가?
1. 들어가며
2. 역사적 사고의 의미
3. 역사적 사고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선행 연구
4. 역사적 사고를 구현하는 역사 수업
5. 나가며

3장 역사 내러티브: 왜 역사교육에서 내러티브를 말하는가?
1. 들어가며
2. 내러티브의 의미
3. 내러티브 연구와 역사 교수·학습
4. 역사 수업 계획·실행·평가에서의 내러티브 활용
5. 나가며

4장 역사 교수법: 역사답게 가르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할 것인가?
1. 들어가며
2. 역사 교수법의 의미
3. 역사 교수법의 분류와 적용
4. 역사답게 가르치기 위한 고려
5. 나가며


참고문헌
수록 논문 출처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민정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피츠버그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교 안팎의 교과서 서사의 역사적 연원을 규명하고, 해체적 읽기를 통해 역사적 사고를 도모하는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방략에 관심이 있다. 함께 지은 책으로 《한일 역사과 교육과정 비교연구》(2010), 《역사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2012),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2019) 등이 있다. 최근작 : 역사교육 첫걸음,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총 2종
저자 : 이미미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사회과교육 역사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미시간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 조교수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을 거쳐 현재 홍익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Promoting Historical Thinking Using the Explicit Reasoning Text”, 「교사의 지식, 왜 중요한가: 역사 교사 양성과 재교육에 있어서의 지식 문제 고찰」, 「역사 속 소수자 수업,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등이 있다. 최근작 : 역사교육 첫걸음 … 총 5종
저자 : 백은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사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로 역사를 가르치고 배우는 데서 역사학의 특징을 반영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관한 글들을 써왔다. 주요 논문으로 「무엇을 위한 역사교육이어야 하는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도입된 역사과 핵심역량 설정의 현황과 모순」(2015), 「고등학생들이 역사 소논문 쓰기 활동을 통해 파악한 역사지식의 특징」(2017, 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 역사교육 첫걸음,역사교육 목적의 인식과 실제 … 총 3종
저자 : 김성자
인천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0여 년간 중·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쳤으며 교사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역사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행, 예비 교사 교육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 최근작 : 역사교육 첫걸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