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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초등 한글 능력 진단 평가


  • ISBN-13
    979-11-91061-07-9 (73710)
  • 출판사 / 임프린트
    해결책 / 해결책
  • 정가
    1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5-0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최영환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4~7세 #교육 #교육/학습 #국내도서 #언어/외국어 교육 #유아 #유아 교양/학습 #유아 언어/인지/한글 #유아학습 #좋은부모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230 * 295 mm, 136 Page

책소개



각 가정에서 많은 부모님들이 유년기 아이에게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한글 교육을 시킨다. 그러나 ‘우리 아이가 과연 한글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를 정확히 알 수 없어 마음 한구석이 늘 막막하다. 또한, 이 의문을 속 시원하게 해결할 진단 도구조차 없어 답답한 현실이다. 그리고 아이가 한글에 대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도 모르는 채 한글 교육에 계속 반복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다. 이런 비효율적인 한글 공부를 개선하기 위해 최영환 교수님 연구팀에서 학습자의 연령과 학습 정도에 따라 한글 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진단 평가 교재를 개발하였다.

우리 아이가 한글을 모른다고 걱정하지 말고, 한글을 다 안다고 섣불리 판단하지도 말고, 학교에 가면 자연스럽게도 배울 수 있다고 너무 믿지도 말아야 한다. 한글 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해야 그에 맞는 도움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글을 가르치기 전에, 한글을 가르치는 중에, 한글을 가르치고 나서, 우리 아이의 한글 능력을 진단하면 한글 교육과 그 이후 교육을 위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우리 아이에게 ‘정확한 진단을 통한 적절한 한글 교육’을 시켜 주자.

목차

1단계 간편 진단 평가

1단계 정밀 진단 평가 1회
1-1. 기본 모음(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1-2. 기본 자음 1(ㄱ, ㄴ, ㄷ, ㄹ, ㅁ, ㅂ)
1-3. 기본 자음 2(ㅅ, ㅈ, ㅊ, ㅋ, ㅌ ㅍ, ㅎ)

1단계 정밀 진단 평가 2회
1-4. 기본 받침(ㄱ, ㄴ, ㄹ, ㅁ, ㅂ, ㅅ, ㅇ)
1-5. 복잡한 모음(ㅐ, ㅔ, ㅘ, ㅚ, ㅙ, ㅝ, ㅞ, ㅟ, ㅢ, ㅒ, ㅖ)
1-6. 복잡한 자음(ㄲ, ㄸ, ㅃ, ㅆ, ㅉ)

2단계 간편 진단 평가

2단계 정밀 진단 평가 1회
2-1. 기본 모음(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2-2. 기본 자음 1(ㄱ, ㄴ, ㄷ, ㄹ, ㅁ, ㅂ)
2-3. 기본 자음 2(ㅅ, ㅈ, ㅊ, ㅋ, ㅌ, ㅍ, ㅎ)

2단계 정밀 진단 평가 2회
2-4. 기본 받침(ㄱ, ㄴ, ㄹ, ㅁ, ㅂ, ㅅ, ㅇ)
2-5. 복잡한모음(ㅐ, ㅔ, ㅘ, ㅚ, ㅙ, ㅝ, ㅞ, ㅟ, ㅢ, ㅒ, ㅖ)
2-6. 복잡한 자음(ㄲ, ㄸ, ㅃ, ㅆ, ㅉ)

3단계 간편 진단 평가

3단계 정밀 진단 평가 1회
3-1. 기본 모음(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3-2. 기본 자음 1(ㄱ, ㄴ, ㄷ)
3-3. 기본 자음 2(ㄹ, ㅁ, ㅂ)

3단계 정밀 진단 평가 2회
3-4. 기본 자음 3(ㅅ, ㅈ, ㅊ)
3-5. 기본 자음 4(ㅋ, ㅌ, ㅍ, ㅎ)

3단계 정밀 진단 평가 3회
3-6. 기본 받침 1(ㄱ, ㄴ, ㄹ)
3-7. 기본 받침 2(ㅁ, ㅂ, ㅅ, ㅇ)

3단계 정밀 진단 평가 4회
3-8. 복잡한 모음 1(ㅐ, ㅔ, ㅘ, ㅟ, ㅢ)
3-9. 복잡한 모음 2(ㅚ, ㅙ, ㅝ, ㅞ, ㅒ, ㅖ)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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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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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최영환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국어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고, 현재 경인(인천)교육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초등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 현장에서 바르고 실용적인 국어교육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갖고 학생들을 지도하며, 왕성한 집필 활동과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국어교육학의 지향』(2004 대한민국 학술원 기초 학문 분야 우수 학술 도서), 『국어과 수행중심 평가』, 『효과적인 읽기 수업 어떻게 할까』, 『남북한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연구』, 『기적의 한글 학습』, 『아하 한글』 등이 있다. 제5차 국어과 고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집필, 제6차 국어과 교육과정 심의위원, 제7차 국어과 초, 중, 고등 교과서 집필,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출제위원을 역임하기도 한 그는 한글 교육과 관련하여, 전 세계 한글학교에 보급하는 한글 학습 교재를 집필하기도 했다. 현재 EBS [한글이 야호] 프로그램의 자문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작 :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1~3 세트 - 전3권,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3,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2 … 총 111종
그림작가(삽화) : 민병권
미국 The University of the Arts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공기 좋고 물 맑은 양평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해결! 알파벳 쓰기』, 『해결! 한글 쓰기』, 『재미있고 빠른 한글』 등 많은 교재와 어린이 책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따뜻하고도 정교한 그림 작업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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