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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58 퍼블릭 스페이스 in 도쿄

새로운 도시 공간을 위한 코퍼레이티브 디자인


  • ISBN-13
    978-89-6285-354-4 (9353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대가 / 도서출판대가
  • 정가
    2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3-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
  • 번역
    정병균 , 김미화
  • 메인주제어
    건축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건축 #건축이론/비평/역사 #국내도서 #예술/대중문화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208 Page

책소개



도쿄의 다양한 퍼블릭 스페이스의 구조와 그 형성의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도쿄의 무수한 퍼블릭 스페이스 중에서도 1990년 버블경제 붕괴 후의 도시재생 프로젝트에 의해 만들어진, 비교적 새롭고 도심에 가까운 사례를 중심으로, 도시생활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공공과 민간이 협력의 과정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는 프로젝트의 구상과 계획 단계에 그치지 않고, 준공이후 운영까지의 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꼼꼼히 살펴보고 있어 미래의 도심환경을 만드는 데 실효적인 힌트가 될 것이다.

목차

시작하며
뉴 어반 인프라스트럭처의 5가지 타입
다수의 주체가 연계되어 같이 만드는 협력형 퍼블릭 스페이스
퍼블릭 스페이스 in 도쿄 / 지도

I. 모빌리티 허브가 되는 퍼블릭 스페이스
01 도쿄의 상징으로 걸맞은 역 앞 광장의 재편
02 그랜드 루프와 녹지로 둘러싸인 역 앞 광장
03 전철이 내려다보는 선로 위의 광장
【컬럼】 메가시티 도쿄를 지탱하는 복잡한 철도망
04 블록 통합으로 보행자 중심의 역 앞 광장을 확보
05 교통광장 재배치로 보행자를 위한 역 앞 공간 만들기
06 역과 도시의 활기를 연결하는 광장
07 민관(官民)일체가 만드는 지하철 콘코스
08 민간부지를 활용한 지하철역과 도시의 일체화
09 민관 연계로 실현된 지하철역 앞의 대공간
10 보행자 네트워크의 기점이 되는 새로운 역 앞 광장
11 도쿄역 앞의 새로운 지역교통결절점 만들기

II. 원활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퍼블릭 스페이스
12 여러 블록이 단계적으로 연결된 데크
13 분지를 연결하는 입체 회랑
【컬럼】심리스(seamless) 네트워크의 분류
14 도심의 활기를 유도하는 변화된 금융가
15 도로를 광장으로 만들다
16 도심에 대규모 녹도(?道)를 만들다
17 도로를 갤러리아로 만들다
18 폐도/재연결로 활력을 연결하다
19 에도시대부터 지속된 구획나누기의 계승
【컬럼】도시계획이 유도하는 보행자 네트워크 형성의 프로세스
20 도쿄 중심부의 회유성을 만들어내는 지하 회랑
21 민간부지 내에 만들어진 지하철 환승 거점
22 다이마루유와 주변 지역을 연결한다
23 지하보도와 선큰광장이 일체화된 지하광장
24 시간의 경과와 함께 연결되는 녹지의 입체 회랑
25 민간용지 내의 역광장을 기점으로 한 네트워크로 지하철 결절점을 만들다

III. 주변의 지역과 연계된 퍼블릭 스페이스의 거점
26 도시의 거대한 오아시스
27 공공 공지와 공원을 일체화한 녹지의 대공간
28 사람이 모여 쉴 수 있는 그랜드 루프 광장
29 두 개의 개발을 숲으로 연결
30 사람의 흐름을 받아들이는 나무그늘 공간
【컬럼】상위 계획에 따라 주변과의 연속성을 담보로 한 거점적인 퍼블릭 스페이스
31 공공 공지의 활기가 공원까지 자연스럽게 연결
32 2구획에 의한 Eco Corridor의 탄생
33 블록 일체로 도시 공간의 리뉴얼
34 수변의 공원화로 인해 확장된 녹지
35 부지의 공원화로 인해 방파제를 겸한 친수 공간을 형성
36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2 개발과 일체 정비된 수변 공간
37 계획 유도에 의한 협력형 퍼블릭 스페이스의 실현

IV. 영역 횡단형의 복합 퍼블릭 스페이스
38 도로 상공의 오픈 공간
39 역과 바로 연결된 도로 위의 광장
40 하수도 인프라 위의 광장
【컬럼】영역 횡단형 공공 공간의 유형별 정비 수법
41 강 위에 만들어진 활기찬 광장
42 시부야강 이설 및 하수도화에 의해 실현된 교통 결절점
【컬럼】도시기반 정비사업과 민간개발사업의 협업에 의한 시부야강 재생
43 공원과 연결되는 랜드스케이프
44 건물 외주에 연속되는 퍼블릭 스페이스
45 도시 공원을 리뉴얼하는 PPP의 도입
46 국도 상공에 만들어지는 교통 터미널과 도시광장
47 입체 도로 제도를 활용한 니혼바시 강변 재생

V. 지역에서 육성하고 운영하는 퍼블릭 스페이스
48 거리의 활기를 지역에 펼치다
49 지역의 정서와 문화를 토대로한 커뮤니티의 육성
50 민관 오픈 공간 활용을 통한 지역의 리뉴얼
51 민관이 만든 광장을 중심으로 지역을 운영하는 방법
52 비즈니스 센터에 휴식을
53 도로 내 건축으로 활기 만들기
【컬럼】퍼블릭 스페이스 활용을 지원하는 제도
54 문화 도심을 키우다
55 광대한 녹색과 함께하는 라이프 스타일 제공
56 퍼블릭 스페이스를 활용한 크리에이터의 육성
57 옥외 광고물을 살린 시부야 다운 지역 만들기
58 공원과 연계한 「 극장 도시」의 전개

지역으로 확대되는 퍼블릭 스페이스 / 가이드 맵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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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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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기타 창작자 : 도시만들기.퍼블릭디자인센터퍼블릭스페이스연구회
공익재단법인 도시만들기 퍼블릭 디자인 센터(Urban Design Center Japan, UDC)
UDC는 민관일체로 구성된 전문조사연구기관으로써, 도시만들기에 대한 공공단체가 가진 기술/경험과 민간의 노하우를 결합한 도시디자인의 조사연구와 기술개발을 통해 활력넘치는 도시공간 만들기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번역 : 정병균
니켄세케이 (NIKEEN SEKKEI) | 글로벌 디자인부문 디렉터
울산대학 졸업후, 일본 츠쿠바대학에서 석사과정을 마치고, 인천대 송도 캠퍼스 (2009), 포스코 E&C본사 (2010), 국제 어린이 도서관(2015), 등 한국과 일본의 건축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2013년 UCL Bartlett에서 도시디자인 석사과정 수학을 계기로, 도시와 공공교통, 퍼블릭 스페이스를 테마로한 TOD에 관심을 두고, 광죠우 ITC (2022), 충칭 샤핑바역 (2022), 광죠우 바이운역 TOD (2024) 등의 설계를 다수 담당하고 있다.
번역 : 김미화
니켄세케이 (NIKEEN SEKKEI) | 설계부 팀장
한국에서 정치외교학을 공부한 후, 건축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유학길에 올라, 일본 타마미술대학(Tama Art University)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니켄세케이에 입사했다.
도쿄 가든 테라스 키요이쵸(2016), 니시니혼시티 키타큐슈빌딩(2017), 코어텍 칭다오 본사빌딩(2019), 인천항 국제 여객 페리 터미널(2019), 현대중공업 글로벌 R&D센터(2022) 등 일본, 한국, 중국을 오가며 도시.건축 설계를 다수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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