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오류와 실수투성이 인간을 위한 행동심리학

행동경제학이 알려주는 소소한 조언들


  • ISBN-13
    978-89-6356-341-1 (0318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에듀컨텐츠휴피아 / 도서출판 에듀컨텐츠휴피아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형석
  • 번역
    -
  • 메인주제어
    언어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국내도서 #대학교재/전문서적 #심리학 #인문계열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52 * 223 mm, 206 Page

책소개



우리는 세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매우 제한적으로 합리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하고, 이익에만 연연하지 않기도 하고, 감정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적절한 선에서 만족하며 살아가고 있다.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착각, 편향성, 사고와 판단의 오류를 극복하는 지혜를 갖추라고, 더 나아가 때로는 너무 계산적으로만 살지도 말라고 우리에게 조언을 건넨다.

목차

들어가는 글 3

제1부. 자기중심성과 행동심리 17
자기중심성 ∥ 잘못된 합의효과 ∥ 자기중심적 평가 ∥ 자기 과대 평가 ∥ 자기중심성의 극복

제2부. 소유의식과 행동심리 29
이미 갖고 있는 것은 놓치기가 싫다 ∥ 소유효과 ∥ 보유효과 ∥ 사람들은 이익보다 손실을 더 크게 평가한다 ∥ 효용의 상실 ∥ 소유효과와 접촉

제3부. 현상유지 성향과 행동심리 41
인간은 변화를 싫어 한다 ∥ 현상유지 편향성 ∥ 디폴트 효과 ∥ 다양설의 역설 ∥ 전환비용 ∥ 기회비용 ∥ 이래도 후회, 저래도 후회 ∥ 행동후회와 무행동 후회 ∥ 새로운 일의 중요성

제4부. 현재지향 성향과 행동심리 61
‘지금 이순간’의 중요성 ∥ 선호의 역전 ∥ 시간과 할인율의 관계 ∥ 먼 미래의 보상보다 당장의 보상이 사람을 움직인다 ∥ 시간 해석 이론 ∥ 먼 미래의 일은 신경이 덜 쓰인다 ∥ 고통은 가능한 뒤로 미루는 사람들 ∥ 즐거움을 가능한 뒤로 미룰 수 있다는 것의 의미 ∥ 상승 선호 현상 ∥ 사후 과잉 확신 편향

제5부. 손실회피 성향와 행동심리 85
사람들은 이익보다 손실에 더 민감하다 ∥ 전망이론 ∥ 준거점이 중요하다 ∥ 작은 것에는 소심하나, 큰 것에는 대범하다 ∥ 기쁨은 한 번으로 충분하지 않다 ∥ 고통은 한 번이면 족하다 ∥ 사람은 확률을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 리스크 회피 성향과 리스크 추구 성향 ∥ 투자이익과 손실에 대한 불균형적 태도

제6부. 심리적 회계와 행동심리 109
매몰비용 ∥ 때로는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하는 법 ∥ 우리 마음 속에도 회계장부가 있다 ∥ 꽁돈과 불로소득 ∥ 금액규모 효과

제7부. 휴리스틱과 행동심리 125
휴리스틱 ∥ 장점은 하나만 들어도 충분하다 ∥ 이용가능성 휴리스틱 ∥ 회상용이성이 중요하다 ∥ 단점은 듣기 싫어도 최대한 많이 떠올리게 하라 ∥ 과연 사람들은 하나를 보고 열을 알 수 있을까? ∥ 대표성 휴리스틱 ∥ 소수의 법칙이라는 이름의 편향성 ∥ 기준점 휴리스틱 ∥ 오직 나만이 닻을 내릴 수 있다

제8부. 감정과 행동심리 149
감정적 휴리스틱 ∥ 감정이라는 꼬리가 이성이라는 몸통을 흔든다 ∥ 위험과 이익에 대한 착각 ∥ 통제에 대한 환상 ∥ 감정의 오귀인 현상 ∥ 좋아하면 판단하지 않는다 ∥ 레포 형성이 중요하다

제9부. 비교와 행동심리 165
타협효과 ∥ 유인효과 ∥ 가격 비교의 편향성 ∥ 무료는 비교의 균형을 무너뜨린다 ∥ 가격의 비밀 ∥ 질적 속성보다 양적 속성이 비교가 더 쉽다 ∥ 비교와 행복

제10부. 공유가치와 행동심리 185
최후통첩게임 ∥ 사람은 이익에만 연연하지 않는다 ∥ 때로는 비경제적 요인이 더 중요하다 ∥ 공공재 게임 ∥ 공유지의 비극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형석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다. 한양대 광고홍보학과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포춘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그룹 이사, 동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겸임교수, 세종대 신문방송학과, 숙명여대 홍보광고학과,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경성대 광고홍보학과, 한양사이버대 광고홍보학과에서 강의를 했으며, 한양대학교 연구교수,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조교수 등을 역임했다. 2005년 한국가상캠퍼스 Best teacher 상, 2007 한국광고홍보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008 한국PR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