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 ISBN-13
    979-11-6519-237-2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정가
    19,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JulieStern , NathalieLauriault , KristaFerraro
  • 번역
    임유나 , 한진호 , 안서헌 , 이광우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과정/교육평가 #국내도서 #대학교재/전문서적 #사범계열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76 * 248 mm, 268 Page

책소개



최근의 교육 패러다임은 지식의 상위 차원에 대한 심층적 학습을 지향한다. IB 프로그램을 비롯한 선진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지식과 정보들을 연결하고, 패턴을 찾아 개념적인 이해로 나아가며, 자신이 구성한 개념적 이해를 다양한 상황과 맥락으로 전이할 수 있게 하는 개념기반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지식과 학습에 관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왜 학습하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가르치며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최신의 정보와 통찰을 제공하는 책이다. 또한, 공부할 것의 폭증 속에서 학습할 만한 교육내용과 타당한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게 한다.

목차

감사의 글 / i
추천의 글 / ii
서문 / iv
역자 서문 / viii
들어가며 / xv

1장 개념기반 교육과정 설계의 필수 요소들/3

1. 지식과 이해 4
2. 지식의 구조 7
3. 과정의 구조 11
4. 시너지를 내는 사고 13
5. 단원 설계 16
6. 단원 설계에서의 도전 과제 24
7. 명백한 전이: 개념기반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 29

2장 개념적 학습을 위한 교실/39

1. 지적 엄격성으로 아이들을 존중하기 39
2. 생각하는 교실을 위한 토대 세우기 45
3. 개념적 학습에 대해 분명하게 가르치기 53
4. 반복 학습의 힘 63

3장 개념기반 수업을 위한 전략/75

1. 학생의 사전 이해로부터 시작하기 75
2. 새로운 개념 도입하기 82
3. 개념기반 교육을 나타내는 두 단어: 발견과 전이 88
4. 발견: 개념적 탐구 사이클 91
5. 수단이자 목적으로서의 전이 96
6. 학사력의 예 100
7. 개념적 사고, 기능 연습, 암기 및 복습의 균형잡기 102

4장 개념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도구/109

1. 수업 프레임워크 #1. 탐구 학습 110
2. 수업 프레임워크 #2. 가설 생성과 검증 113
3. 수업 프레임워크 #3. 복잡한 과정을 위한 워크숍 모델 118
4. 수업 프레임워크 #4. 프로젝트기반 학습 123
5. 수업 프레임워크 #5. 학생 맞춤형 학습 131

5장 개념적 이해를 위한 평가 설계/141

1. 개념기반 교실의 네 가지 평가 원리 142
2. 총괄평가 과제 설계 144
3. 형성평가 과제 설계 153
4. 효과적인 피드백의 힘 157
5. 학생 자기평가 및 목표 설정 160
6. 목표를 가시화하기 위한 도구 162
7. 학습 여정에서 학생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 164
8. 유치원 시기의 관찰, 대화 및 시범 165

6장 개념기반 교실에서의 형평성/171

1. 교사의 기대치와 관계의 중요성 174
2. 목표, 수업, 활동, 평가의 명료성 178
3. 데이터 수집과 분석 181
4. 학생 맞춤형 교실의 구현과 관리 183
5. 포용적 교실을 위한 팁 187
6. 평등한 교실을 위한 교사 성찰 188

7장 개념적 이해가 학습의 지속에 미치는 영향/193

1. 호기심과 도전정신을 약화하는 요인 193
2. 사회·정서적 지능 형성을 위한 개념적 이해의 활용 196
3. 독립성 함양과 내적 동기 부여 201
4. 학생의 열정 키우기 206
5. 자기 인식과 주도성을 함양하기 위한 전략 210

8장 학교의 변화 상상해 보기/219

참고문헌 / 225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JulieStern
교사 교육자이자 수업 코치로 4개 대륙에서 수업과 학습을 혁신하고 있는 학교들을 지원한다. 그녀는 학교가 학생들이 현재 우리가 어떻게 해결할지 모르는 문제들을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곳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데 열정적이다. Julie는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공인된 강사이며, H. Lynn Erickson 박사의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인증 기관에서 전문가로 근무했다. 그녀는 James Madison 헌법학자이며 북동부와 그녀의 고향인 루이지애나에서 수년간 사회학을 가르쳤다. 그녀는 인재개발협회의 코칭과 변화 관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분야의 검증된 마스터 트레이너이다. Julie는 이전에 워싱턴 DC의 Cesar Chavez Public Charter Schools에서 공공 정책 및 교육과정 혁신 부서의 책임자로 재직하면서 6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모든 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주도했다. 그녀는 George Washington University와 Loyola University New Orleans에서 사회학 및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외교관인 남편, 어린 두 아들과 함께 워싱턴 DC에 거주하고 있다.
저자 : NathalieLauriault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교사이다. 그녀는 30년간 교직에 있으면서 주로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교실 환경에서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을 전문으로 해왔다. 최근 그녀는 교육부로부터 교사 학습 리더십 프로그램을 위한 보조금을 받아 그녀의 교실에서 개념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전에 그녀는 Toronto French School에서 IB 초등 프로그램(Primary Years Programme) 코디네이터로 일했으며, 발표자이자 컨설턴트로서 미주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of America)에 관여했다. 또한, H. Lynn Erickson의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자격증을 취득했다. 그녀는 University of Guelph에서 이학 학사 학위를, 캐나다 Queens University에서 교육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저자 : KristaFerraro
매사추세츠주 브레인트리에 있는 Thayer Academy의 역사과 부장이다. 그녀는 사회 정의와 시민 교육에 열정적이다. 이전에 그녀는 워싱턴 DC에 있는 Chavez Schools의 역사 교사이자 공공 정책 및 교육과정 혁신 부서의 부부장을 역임했으며, 그곳에서 학생들이 미국 헌법 지식에 관한 ‘DC We People National Invitational’ 대회에서 우승하도록 계속해서 이끌어 왔다. Krista는 2006 Teach for America의 단원으로 교육 분야에서의 경력을 시작했다. 그녀는 Cornell University에서 미국학 및 스페인어 학사 학위를, American University에서 교수법 석사 학위를 받았다. 최근작 :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 총 5종
번역 : 임유나
[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박사후연구원
서울금동초, 서울금산초 교사
[학력]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육학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초등과학교육)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교육과정학)
[저서 및 연구실적]
교실로 ON 최신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론과 실제(공저)(2021)
IB PYP 기반 학교 교육과정 개발(2021)
미래형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2020)
역량기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과제(2017) 등 다수
번역 : 한진호
[현] 배곧누리초등학교 교사
[전] 부일초, 생금초 교사
[학력]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육학사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교육과정학)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수료(교육과정학)
[저서 및 연구실적]
미래지향적 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IB PYP의 적용 가능성 탐색(2021)
뇌 과학 연구 성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2021)
인성교육(2017, 경기도교육청), 진로교육(2018, 교육부)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입상
번역 : 안서헌
홍천초등학교 교사
전) 강릉남산초, 동화초, 소초초 교사, 강원도교육연구원 파견교사

[학력]
춘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교육학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초등교육학(교육학석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교육과정학(박사수료)

[저서 및 연구]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역) (2022)
초등교사의 원격수업 경험에 관한 합의적 질적 연구(2021)
온·오프라인 교육 환경에서의 기초학력 지원 및 격차 해소 방안 연구(2021)
번역 : 이광우
[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교과서본부장, 고교학점제지원센터장 역임
국가교육회의 중장기교육정책 전문위원회 전문위원 역임
[학력]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학사경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교육과정)경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교육과정)
[저서 및 연구실적]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새로운 이해(공저)(2019)
미래형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2020)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 관련 연구(2017-2022) 등 다수

국가 교육과정 연구 개발, 미래형 교육과정, 핵심역량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연계·융합 교육 등에 관심을 가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