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흔들리지 않는 학급운영의 비밀

학급긍정훈육법으로 운영하는 멍멍샘의 교실


  • ISBN-13
    979-11-6519-230-3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0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정호중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교육학 #국내도서 #사회과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3 mm, 276 Page

책소개



학급긍정훈육법을 교실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최대한 매뉴얼을 따랐지만 그것만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있어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디테일한 부분을 더하려고 애썼다. 매뉴얼에 없지만 긍정훈육의 원리를 담아 구상하고 실천했던 기록도 담았다. 무엇보다도 그 속에서 저자가 생각했던 것과 느꼈던 것, 그리고 성장했던 것을 기록하려고 노력했다.

목차

제1장
교사의 태도가 반 분위기를 결정한다.

첫 담임, 문제행동을 만나다_5
완벽했던 둘째 해_9
도담도담을 만들다_10
행복교실을 만나다_11
서울PDC연구회를 만들다_12
친절함과 단호함을 동시에 갖기 ?14
그저 친절하기만 했던 교사 A의 이야기_15
마냥 무섭기만 한 교사 B의 이야기_15
제한된 범위 내의 자유_19
메시지와 비언어_20
중요한 건 아이들과 연결되는 것_20
아이들과 연결되는 방법_21
친밀함은 방패_23
교사의 시선_24
보상과 처벌_26
교사의 기분과 태도가 학급에 큰 영향을 미친다_30

제2장
소속감과 자존감이 핵심이다.

소속감과 자존감_35
일방적으로 제시한 규칙_36
함께 만드는 우리반, 동의와 가이드라인 ?39
함께 정하는 우리반 루틴, 학급 일과 ?47
오고 싶은 학교를 만드는 우리반 역할 ?55
의미 있는 역할이 아이를 바꾸다_70

제3장
서로 다름을 존중해야 평화가 찾아온다.

호불호 교사_75
정글 속 동물 ?78
신발을 신고 친구의 삶 속으로 ?83

제4장
감정 조절법을 가르치면

감정 조절은 꼭 가르쳐야 하는 삶의 기술_90
손바닥 뇌이론과 감정 조절 항아리 ?91
긍정적 타임아웃 ?96
화가 난 그 아이_102
긍정적 타임아웃과 징벌적 타임아웃_104
화난다고 함부로 행동하는 것은 안 돼_104
교사도 타임아웃이 필요하다_105
뚜껑을 닫게 하는 말_105

제5장
불편함은 표현하자. 존중하는 방식으로

나-전달법 ?109
인정하고 사과하기_112
사과하기 3단계 ?113
의사소통 온도계 ?114
경청 약속 정하기 ?116

제6장
문제는 해결하면 되는 것

실수와 책임 있는 행동 ?123
4단계로 해결하는 갈등 해결 ?128
수호천사와 선택돌림판 ?137

제7장
학급회의 교실을 바꾸다.

학생들은 처벌에 익숙하다_143
새로운 학급회의를 만나다_145
PDC학급회의 진행하기 ?147
저학년과 학급회의 하기 ?160
문제를 유쾌하게 해결할 수 있다면_163
학급회의 Q&A_164
학급회의 시나리오 ?167

제8장
교사와 학부모는 한 팀

새로운 방식의 학부모 총회 ?175
학부모의 신뢰가 싹트는 학부모 상담 ?188
전화 상담 ?197
학급긍정훈육법을 활용한 학부모 공개수업 ?200

제9장
최고의 학급을 만들고 싶다면 격려하라.

칭찬 그리고 격려_209
감사 나누기_211
격려 샤워_212
격려 릴레이_214
아이는 격려를 통해 변한다._215

제10장
교실을 협력으로 이끄는 마법

놀이 신호등 소개_220
교실을 협력으로 이끄는 놀이 ?221

제11장
학급긍정훈육법으로 학급 세우기

웃지 않는 교사_229
학급 세우기 6일 간의 계획 ?229
학급 세우기 이런 점은 주의하자_254
학급긍정훈육법으로 학급을 운영하며_255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정호중
선생님이 언제나 아이들과 웃으며 눈을 마주칠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은 교사입니다.
민주적인 학급운영과 의미 있는 수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경력
서울시 초등학교 교사
서울교육대학교 졸업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수료
도담도담 학급운영 공동대표
서울PDC연구회 운영
긍정훈육 및 학급긍정훈육법 트레이너 후보
전국 교육청 연수원 강사
사람과교육연구소 1급 퍼실리테이터

? 저서
?인터랙티브한 쌍방향 온라인 수업·강의?(공저),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공저)

이메일 nice-melong@hanmail.net
블로그 ‘멍멍샘의 교실’ blog.naver.com/haohao777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