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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학원 마케팅

동네 1등 학원 만드는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


  • ISBN-13
    978-89-5676-891-5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대경북스 / 도서출판대경북스
  • 정가
    1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3-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윤민옥(그래서노벰버)
  • 번역
    -
  • 메인주제어
    홍보, PR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홍보, PR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0 * 215 mm, 288 Page

책소개

이제 대세는 온라인이다. 신규 원생이 늘지 않는다고 걱정만 하지 말고 온라인 마케팅을 제대로 시작해보자. 블로그를 본진으로 하여 인스타그램, 온라인 카페, 당근마켓, PDF 소책자, 유튜브를 이용한 셀프 브랜딩, 카톡 채널, 온라인 상담폼, 부재중 문자 시스템, 이메일 강의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한 업무 자동화, 각종 매체를 이용한 온라인 광고에 이르기까지 1등 학원을 만들기 위한 학원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

목차

프롤로그

 

제1장 학원 마케팅 뭐부터 할까요

마케팅이 뭔가요

온라인 마케팅이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흥미롭고 경이로운 온라인 마케팅

학원 마케팅, 뭐부터 할까요

동네 1등 학원 만드는 온라인 마케팅 네비게이션

 

제2장 브랜딩부터 시작하자

브랜딩, 큰 회사만 하는 거 아닌가요

내 학원 브랜드 콘셉트 접근은 이렇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에 노출되려면

네이버 블로그로 브랜딩 시작하기

 

제3장 학원 홍보의 심장,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검색 키워드 상위 노출하기

고객을 연결시켜 줄 키워드 10개 이상 뽑기

신규 원생을 불러올 10개의 콘텐츠 포트폴리오

블로그가 나를 위해 일하기까지 걸리는 시간

 

제4장 콘텐츠 마케팅의 힘

인스타그램으로 동네방네 입소문내기

네이버 온라인 카페로 동네방네 입소문내기

당근마켓에서 내 학원 홍보하기

PDF 소책자로 고객이 먼저 다가오게 하기

유튜브 할까 말까

 

제5장 내 시간을 벌어주는 마케팅 도구들

카카오톡 채널 운영으로 1인 다역 해 내기

온라인 상담폼으로 이기는 경기 시작하기

부재중 문자 자동화로 잠재 고객 챙기기

이메일 강의 자동화 세팅으로 고객을 내편으로

나만의 홈페이지 만들기

 

제6장 딱 필요한 만큼의 온라인 광고

온라인 광고, 꼭 해야만 할까

네이버 지도에서 1등으로 노출되기

인스타그램 광고로 입소문에 확성기 달기

지역 광고의 떠오르는 샛별, 당근마켓

카카오톡에서 하는 내 학원 광고

지역 네이버 카페 제휴 광고

 

제7장 학원 온라인 마케팅 3개월 플랜과 실전 노하우

신규 원장님을 위한 3개월 플랜

블로그 본진의 중요성

인스타그램과 카카오톡 채널의 공조

 

제8장 부 록

성과를 내는 원장님들의 마케팅 이야기

온라인 마케팅, 용어만 알아도 쉬워요

 

에필로그

본문인용

저는 수강생을 필요로 하는 원장님들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의하고 코칭하는 ‘그래서노벰버’라고 합니다. 종종 마케팅 책에 대한 질문을 받아요. 좋은 마케팅 책은 무척 많아요. 매해 새로운 책들이 쏟아지고 있어요. 통역사가 되기 위해 영어를 공부하는 것과 외국 여행 가서 생존과 소통을 위해 영어를 배우는 것은 접근도 다르고 깊이도 다를 겁니다. 공부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완전히 다를 거예요. 누구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누구에게는 전혀 쓸모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원장님마다도 마케팅을 공부하고자 하는 니즈가 다를 겁니다. 내 학원 운영을 위해 본인이 마케팅 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어디를 채워야 할지 알아야 하며, 그걸 알기 위해서는 전체를 볼 줄 아는 혜안이 필요합니다.

(p.5)

 

 

그럼, 원장님 입장에서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내 잠재 고객(타겟 학생 혹은 학부모)을 대상으로 그들을 설득하여 수강료를 지불하고 내 학원으로 등록하게 하는 일련의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내 수강생을 늘려 매출을 올리는 거죠.

그 활동은 현수막부터 X-배너, 블로그 활동, 외부 프로모션, 인스타그램 광고, 오프라인 상담, 입학 설명회 등 다양한 것들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p.19)

 

 

모든 것을 한번에 만들어 낼 수는 없습니다. 한 개씩 만들어 점검해 가면, 어느 순간 내 온라인 마케팅 성벽이 잘 쌓아진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 항목은 일반 지역 학원을 중심으로 정리되었지만, 1인 온라인 교육을 하는 경우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및 당근마켓 등록과 같은 지역 기반의 세팅을 제외하고는 모두 적용 가능한 내용들입니다.

이는 이미 성과를 낸 원장님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p.32)

 

 

개인도 브랜딩을 하는데, 내 교육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운영한다면 이 역시 브랜딩을 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해당 분야에서 내 학원을 떠올리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지만, 내 고객의 머리 속에 내 학원 하면, 특정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것만으로도 성공적입니다. 예를 들어

그 수학 학원에 가면 공부 습관이 확실하게 잡힌대,

그 입시 학원은 대입 컨설팅을 정말 잘해 준대.

그 초등 전문 영어 학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영어 스피킹을 정말 잘한대.

그 피아노 학원은 남자 유아 친구들이 그렇게 적응을 잘한대.

(p.49)

 

 

블로그를 꼭 하세요. 강소 학원을 브랜딩하기 위한 최적의 매체입니다. 또한 신규 원생을 불러오게 하는 24시간 영업 사원 역할을 해 줍니다

막 사업을 시작했다면 절대로 고객은 스스로 알아서 원장님께 찾아오지 않습니다. 혹은 찾아오더라도 구매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모으기에 앞서 고객이 나를 찾아왔을 때 나를 신뢰하게 만드는 시스템,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먼저 갖춰야 합니다. 그 역할을 블로그가 해 줄 겁니다.

(p.61)

 

 

인스타그램을 통해 신규 원생을 모집하는 원장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그 하나만으로도 원장님이 인스타그램을 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특히 유 · 초등 대상의 학원이라면 꼭 인스타그램을 하시기 바랍니다. 유초등 학부모님들이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중고등 대상의 학원이라면 학생들과 소통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광고는 사업주인 원장님이 적은 금액으로 쉽게 광고를 하면서 타겟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p.112)

 

 

당근마켓의 명칭은 ‘당신의 근처’에서 딴 것으로, 지역 중심의 중고거래 활성화에 엄청난 파급력을 불러왔습니다. 마치 아마존이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지만 현재 글로벌 셀러 마켓으로 성장한 것처럼, 현재의 당근마켓은 단지 중고 거래를 넘어서 다양한 서비스 판매 및 홍보 영역으로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만일 내 학원이 지역 기반의 오프라인 학원이라면 당근마켓에 무조건 원장님의 학원 홍보를 하시기 바랍니다. 

(p.124)

 

 

카카오톡 채널은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객 응대 시간을 정할 수도 있으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이긴 하지만 즉각적으로 단체 메시지를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원장님들에게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이 세 가지를 균형을 맞춰 이용하라고 권해드립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는 잠재 고객을 유혹하여 확보하고, 블로그를 통해서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신뢰를 확보합니다. 마지막 카카오톡 채널로는 즉시 소통이 가능한 연결 고리를 통해 메시지 발송 및 1:1 대화 응대를 하면서 고객 관리를 하고, 즉각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p.156)

 

 

두 원장님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많은 원장님들이 콘텐츠를 기획할 때 본인만의 기승전결을 따라 구성합니다. 이 틀을 깨 보시기 바랍니다. 원장님의 기승전결이 아니라, 학부모 시선에서 관심을 갖고 살피게 되는 결과부터 이야기를 해 주세요. 혹은 공감을 사고 호기심을 일게 하는 도입부를 먼저 넣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중 1 학부모세요? 초등 때 수학 잘하던 아이들도 이것 때문에 중학교에 가면 10명 중 9명은 무너집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이 관심 갖게 한 후 원장님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쉽게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p.189)

 

 

온라인 상에서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고객을, 덜 어렵게 모아서 구매를 일으키게 하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온라인 광고는 그중 나를 잠재 고객에게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광고는 측정과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측정할 수 있다는 건 개선을 위한 기준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며, 성과 향상을 위해 무언가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p.198)

 

 

학원, 교습소, 공부방의 상황은 모두 다릅니다. 현재 있는 시장의 환경도 다르고, 원장님의 성향도 다르지요. 그래서 A원장님이 성과를 낸 마케팅 방법이 B원장님에게는 통하기도 하고 통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원장님들은 다양한 마케팅의 선택지 앞에서 내 시장에 가장 잘 맞고 내가 가장 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찾기 위해서는 시도해야 하고 실패와 성공을 경험해야 해요. 그래야 나에게 맞는 최적의 홍보 마케팅 무기를 갖출 수 있습니다.  

이런 실패와 성공을 이미 경험한 현장 속 원장님들의 마케팅 경험담을 담아 보았습니다. 원장님들의 도움으로 그분들의 실제 경험담을 원장님의 목소리 그대로 전달해 드립니다.

(p.248)

서평

우리 학원은 왜 신규 원생이 늘지 않을까?

쉽게 따라하며 배우는 학원 온라인 마케팅 3개월 플랜

 

 

21세기가 되었어도,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나라가 어수선해도, 사교육 열풍은 결코 식지 않았고 계속해서 새로운 학원이 문을 열고 있다. 당연히 열의에 가득차 창업한 초보 원장들의 숫자도 계속 늘고 있다. 공부방이든, 교습소든, 학원이든, 가르치는 데는 자신이 있어 용감하게 창업했지만, 결국 홍보 마케팅이라는 현실적인 문제가 신규 학원 원장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다.

솔깃한 이야기를 하는 홍보 마케팅 대행사에 적지 않은 비용을 치르고 의뢰하였지만 기대한 성과가 나오지 않아 안절부절하는 원장들도 흔히 볼 수 있다. 현수막을 걸고, 게시판에 포스터를 붙이고, 직접 발로 뛰며 아파트와 학교를 찾아 전단지를 돌리는 고전적인 방법을 동원해 보지만 효과는 그때뿐이고 신규 원생의 숫자는 생각처럼 늘지 않는다. 홍보 마케팅이라는 거창한 것에 시간을 쏟지 않아도 수업 관리, 원생 관리, 학부모 응대, 학원 행정 등 원장들의 업무는 끝이 없다.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 점점 고갈되는 체력,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정신적 스트레스. 어느새 번 아웃된 자신을 발견하고는 비명을 지른다.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하지?”

 

이 책의 저자인 그래서노벰버(윤민옥)는 학부 시절 응용통계학을 전공했으며, 영국 소재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20여 년간 기획자이자 마케터로 살았고, 그중 15년은 교육 회사에서 근무했다. 국내 최대 규모 교육 기업에서 기획실 팀장, 외국계 프랜차이즈 교육 기업에서 마케팅 디렉터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작은시작 부스팅랩 〈작작랩〉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사교육계 원장들을 대상으로 한 SNS 마케팅 교육을 통해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 냄으로써 원장들의 ‘온라인 마케팅 선생님’으로 불리고 있다. 

2022년 3월 기준으로 누적 학원 블로그 포스팅 코칭 수는 6천 건 이상에 달하며, 교육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유수 교육기업을 대상으로 단체 마케팅 교육 및 코칭도 진행하고 있다.

 

이 책은 그래서노벰버 작가가 그동안 사교육계 원장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마케팅 교육의 핵심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개별적인 플랫폼의 세부적인 운영 방법과 노하우를 세세하기 안내하기보다는 전략적 차원에서 온라인 마케팅의 전반적인 흐름과 구조를 이해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학원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에게 블로그는 잠재 고객을 내편으로 만들어 내는 콘텐츠라는 무기를 담은 일종의 본진이다. 사람들은 무언가를 검색하게 되면 마지막에는 꼭 블로그라는 매체를 통해 내 정보와 판단을 확인한다.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해 아웃바운드 마케팅(예 : 인스타그램 스폰서드 광고)을 하더라도, 고객에게 충분히 나를 알리고 어필할 수 있는 탄탄한 설명과 스토리가 정비된 블로그가 없다면, 그렇게 광고를 통해 모은 고객은 허공으로 흩어져 버리기 쉽다. 이때 블로그는 학원 마케팅의 중심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잡아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다음에는 인스타그램 스폰서드 광고 및 카카오 모먼트 광고, 카페 광고, 당근마켓 광고 등을 통해 내 지역의 타겟 고객을 내 블로그로 유입하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을 실시한다. 적은 예산으로도 충분히 광고가 가능하며, 원하는 지역과 대상, 키워드로 표적 광고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스타그램 및 카카오, 카페, 당근마켓 등을 통해 고객을 불러 모아 내 학원에 관심을 갖게 만들고, 내 블로그에 이미 정비된 콘텐츠를 통해 신뢰감을 준 후 등록을 유도하는 것이 그래서노벰버 작가가 주장하는 학원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다.

게다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온라인 상담폼, 부재중 문자 시스템, 이메일 강의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한 업무 자동화를 통해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고객 대응과 서비스를 대신할 스마트 비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렇게 구축된 나만의 온라인 홍보 마케팅 시스템은 원장인 내가 쉬거나 잠을 자는 순간에도 유기체처럼 끊임없이 내 학원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활동을 지속한다.

 

그래서노벰버 작가가 원장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의 말미에 항상 소개하는 문구가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막막하고 절실할 때일수록 폭풍성장의 기회로 삼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 책을 내용을 따라가며 3개월에 걸쳐 나만의 온라인 홍보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면, 불안감 대신 자신감을, 그리고 나를 둘러싼 학원 시장의 구조와 흐름을 이해하는 안목을 얻게 될 것이다.

작가의 응원 메시지로 책 소개글을 마무리한다.

 

“힘내세요. 다 잘될 겁니다. 그래서노벰버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 윤민옥(그래서노벰버)
수강생을 모으는 것이 막막한 분들을 위해 반 보 앞서 고민하고 교육합니다.
2019년부터 사교육계 원장님들을 대상으로 한 SNS 마케팅 교육을 통해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 냄으로써 원장님들의 ‘온라인 마케팅 선생님’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기준으로 누적 학원 블로그 포스팅 코칭 수는 6천 건 이상에 달하며, 교육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유수 교육기업을 대상으로 단체 마케팅 교육 및 코칭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부 시절 응용통계학을 전공했으며, 영국 소재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과정을 마쳤습니다. 20여 년간 기획자이자 마케터로 살았고, 그중 15년은 교육 회사에서 근무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 교육 기업에서 기획실 팀장, 외국계 프랜차이즈 교육 기업에서 마케팅 디렉터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작은시작 부스팅랩 〈작작랩〉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 글쓰고 강의하는 마케터
◇ 원장님 대상 SNS(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교육
◇ 원장님 대상 다양한 마케팅 교육
◇ 교육기업 마케팅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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