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질문이랑 놀이랑

영유아 하브루타 질문놀이


  • ISBN-13
    979-11-91714-06-7 (0359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산지 / 도서출판 산지
  • 정가
    1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0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선미 , 권문정
  • 번역
    -
  • 메인주제어
    육아 및 훈육: 부모용가이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육아 #가정살림 #영유아교육 #육아 및 훈육: 부모용가이드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5 * 205 mm, 264 Page

책소개

만 0세~만 5세까지 영유아들에게도 하브루타 질문놀이가 필요하다. 말을 하지 못하는 영아들에게도 그들의 몸짓, 손짓, 외마디 언어를 알아차리고 질문으로 대화하는 하브루타 질문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존중을 경험하며 건강하게 성장해간다. 원에서 영유아를 위한 질문놀이를 실천하고 있는 저자에게 영유아 하브루타를 배워본다.

하브루타는 짝과 질문하고 토론하는 대화 기법이다. 만 0세~만 5세 영유아가 하브루타를 할 수 있을까? 특히 아직 말도 못 하는 영아들에게 하브루타를 하라니, 하며 의아해 하는 부모들이 많다. 20년 넘게 영유아 교육기관 원장으로 활동해온 김선미 저자는 현장에서 영아들에게 하브루타를 적용시켜 왔다. 또한 영유아 교육기관에 유아 하브루타를 교육하고 전파한 권문정 저자도 영아 하브루타의 효과성에 대해 강조한다. 어릴수록 존중의 하브루타 대화는 습관이 되고 문화가 되어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영유아의 하브루타는 놀이로 접근해야 한다. 그래서 영유아 하브루타는 질문놀이다. 이 책에는 영아부터 유아까지 놀이로 접근하는 하브루타 기법에 대해 소개되어 있다. 또한 아직 말이 서툰 영아들의 질문놀이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두 저자가 영아들을 대상으로 하브루타를 확장하여, 연구하고 적용한 실제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다. 영유아 교육 기관 종사자는 물론 부모님들까지 활용하면 좋다.  

목차

1장

질문놀이 첫 시작 이렇게 How! 

질문으로부터 배움은 시작된다...16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최고의 열린 교육...22
친절이 과하면 아이는 질문을 멈춘다...29
하브루타 질문놀이 빠를수록 좋은 이유...35
아이에게 하브루타는 질문놀이다...43
하브루타 하기 전에 공감과 경청이 먼저...50
아이의 마음을 여는 존중의 하브루타...56
질문놀이 시작은 짝꿍 데이트로부터...64
질문은 이렇게 하세요...71
2장

질문과 친해지는 놀이 

질문과 친해지는 5가지 놀이...80
놀이1 요!요? 놀이...83
놀이2 ‘왜~~요?’ 놀이...91
놀이3 배등제질 놀이...98
놀이4 짝꿍 인터뷰...111
놀이5 다섯 고개 놀이...121
영유아 질문놀이에 적합한 그림책 고르기...130
그림책 놀이와 그림책 질문놀이는 다르다...136
그림책 질문놀이로 놀이해요...141
3장

영유아 발달 시기별 질문놀이 이렇게 

짧은 소리음으로 세상을 다 
설명할 수 있는 너 (만 0~1세)...150
만 0~1세 질문놀이는 이렇게...153
세상 모든 것이 
새로운 너 (만 1~2세)...157
만 1~2세 질문놀이는 이렇게...159
‘싫어’로 감정을 
표현하는 너 (만 2~3세)...165
만 2~3세 질문놀이는 이렇게...169
궁금해 궁금해 모든 것이 
궁금한 너 (만 3~4세)...174
만 3~4세 질문놀이는 이렇게...178
피어오르는 생각을 이야기로
할 수 있는 너 (만 4~5세)...184
만 4세~5세 질문놀이는 이렇게...186

4장

교실에서 가정에서 영유아 질문놀이 

교실에서 만 0~1세 오감 질문놀이...196
수박 오감 질문놀이 호박 오감 질문놀이...198
만 1~2세 일상 질문놀이...201
기저귀 찬 생쥐가 뭐라고 했을까?...201
만 2~3세 감정 질문놀이...206
색깔 신호등...206
만 3~4세 클래식, 명화 질문놀이...210
뻐꾹 왈츠, 아르놀피니의 결혼...212
만 4~5세 그림책 만들기 질문놀이...225
가정에서 요!요? 놀이...236
민준이(만 1세)와 아빠...236
지윤이(만 3세)와 엄마...238
가정에서 그림책 질문놀이...241
지윤이(만 3세)와 엄마...241
승완이(만 4세)와 엄마...245
준우(만 7세), 다온(만 4세)이와 엄마...248
다온이(만 4세)와 엄마...255

본문인용

1)

질문을 통해 아이의 사고력이 발달한다. 창의성이 향상된다. 나아가 자발적인 동기부여로 능동적인 미래의 인재상을 형성한다. 그러므로 쫑알쫑알 떠드는 아이들을 마음껏 떠들게 해야 한다. 아니, 더 많이 말하도록 질문을 던져야 한다. 

영유아기는 엄마와 선생님들이 피곤할 만큼 질문이 많다. 주위에 낯선 것들이 많은 만큼 알고 싶은 욕구, 즉 호기심도 많다. 그러나 학교에 들어가면서 아이들의 입에서 질문이 사라진다. p.17

 

2)

인간만의 역량을 어떻게 갖출 것인가?

우리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 주어진 지식을 받아들이는 교육이 아니고,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찾아가는 배움이 필요하다. 궁금해서 원리를 찾고, 더 많은 의문을 품으며,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질문으로부터 시작된 배움은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공감 능력을 길러줄 최고의 교육이다. 질문을 통해 아이들은 생각을 시작하고, 상상을 넓혀가며, 자유로운 표현을 연습하게 될 것이다. p.27

 

3)

우리는 때로 아이에게 더 많은 지식을 넣어주려고 한다. 더 자세하게, 더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러나 정작 아이는 생각을 멈춘다.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지식은 재미가 없기 때문에 아이는 생각하려 들지 않는다. 결국 아이의 사고력 발달에 아무런 영향도 도움도 주지 못한다. p.33

 

4)

하브루타는 놀이와 연결될 때 더욱 빛을 발한다. 

하브루타와 놀이가 만나 질문놀이가 된다. 

질문놀이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답을 찾고 새로운 앎을 키워 가는 것이다. 즐겁게 놀고, 놀면서 배우고. 이 얼마나 이상적인 배움의 과정인가? 이를 위해 다양한 주제와 소재들로 시작되는 질문놀이가 필요하다. p.44

 

5)

단답형으로 묻는 질문은 재미없다. 단답형으로 끝나는 대답은 아이의 생각을 확장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마치 탁구대에서 핑퐁거리는 탁구공처럼 질문이 꼬리를 물며 오고가야 한다. 계속 이어지는 질문으로 생각도 꼬리에 꼬리를 물며 점점 커지게 된다. 

“네 생각은 어때?”라고 되물어서 아이의 생각을 들었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다시 물어보자. “왜 그렇게 생각해?”라는 질문은 아이의 생각에 대한 근거와 이유를 묻는 것이다. p.74

 

6)

질문과 친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의도적인 학습이 아닌 즐거운 놀이가 되어야 한다. 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함께 공유해야 친해지듯이, 질문도 연습하는 시간이 즐거워야 친해지고 질문에 자유로울 수 있다.

영유아기의 아이들이 질문과 친해지는 방법으로 우리는 다섯 가지 놀이를 활용한다. 

요!요? 놀이. 왜~요? 놀이, 배등제질 놀이, 짝꿍 인터뷰, 다섯 고개이다. p.82

 

7)

아무리 좋은 그림책이라도 아이가 책 읽기를 재미없어 한다면 더 이상 그림책의 가치와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아이가 그림책과 친해지도록 분위기를 만들고 기다리되 재촉하지 않아야 한다. 아이와 그림책을 함께 읽으면서 천천히 관찰하고, 편하게 질문하고,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하는 경험이 쌓이게 될 때 아이는 놀라울 정도로 창의성을 동반한 사고력이 자라게 될 것이다. p.135

 

서평

영아들을 위한 하브루타 질문놀이  

 

그동안 유아들을 위한 하브루타 질문놀이에 관한 책은 많이 있었다. 그러나 영아들을 위한 하브루타는 아직 널리 활용되고 있지 못하기에 관련 도서를 찾기도 쉽지 않다. 

말도 못하는 영아들에게 하브루타 질문놀이는 왜 필요할까? 또 어떻게 하는 걸까? 궁금해하시는 부모님들에게 이 책이 좋은 지침이 될 것 같다. 스펀지처럼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영유아 시기에 존중의 언어, 질문으로 대화하다 보면 영아들은 자존감 높은 창의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영아들의 눈빛, 손짓, 몸짓, 외마디 언어에 반응해주며 질문으로 묻는 과정이 소개되어 있다. 

 

놀이로 시작하는 하브루타 질문놀이의 구체적 사례 수록

 

영유아기의 관심을 끌려면 재미가 있어야 하고, 재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은 놀이다.  그래서 영유아 하브루타는 질문놀이이다. 놀이와 하브루타를 접목시킨 것이다. 

이 책에는 어떤 놀이에 어떻게 하브루타를 적용하여 활용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놀이의 적용 사례가 소개되어 있다. 현장에서 오랫동안 적용해온 저자의 결과물들이어서 일상에 적용하면 도움을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선미
현재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20여 년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차이를 존중하고 다름을 인정하는 교육 이념을 토대로 하브루타 교육법을 접목해 오고 있다. 특히 하브루타 질문놀이의 적용을 연구 계발해 영유아 교육 현장에 소개하고 있다. 하브루타 질문놀이 교육협회 교육이사와 K유아하브루타연구회 연구위원으로, 영유아 권리 존중과 아이 하브루타 문화 정착을 위해 부모교육, 원 경영 하브루타 강사로 활동 중이다.
저자 : 권문정
하브루타 질문놀이 연구가로 아이생각연구소를 이끌며 하브루타질문놀이 교육협회장을 맡고 있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아동미술과 유아교육을 전공했으며,현재는 숙명여대 대학원 초빙교수로,영유아교육기관,학교,도서관,교육연수원 등에서 부모와 교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K유아하브루타연구회를 시작하여 전국에서 모인 부모,교사,강사들과 유아 하브루타 연구를 이어오고 있다.저서로 《하브루타 질문놀이터》와 《하브루타야 부탁해》가 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