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ACT(수용전념치료)의 100가지 핵심 개념과 기법


  • ISBN-13
    979-11-974869-6-8 (13180)
  • 출판사 / 임프린트
    해피한가 / 해피한가
  • 정가
    1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10-3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리처드 베넷 , 조셉 E. 올리버
  • 번역
    나경세
  • 메인주제어
    인지행동치료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인지행동치료 #수용전념치료 #ACT #심리치료 #정신건강 #CBT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268 Page

책소개

이 책은 ACT를 ACT답게 만드는 핵심 개념과 기법, 즉 고통과 괴로움을 감소시키기 위해 인간 행동을 변화시키고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지향하도록 재설정하는 인간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보여 준다. 이 책의 목적은 단순하다. 바로 ACT가 어떤 모습인지, 어떤 용어로 그 모습을 설명하는지, 그것이 어떤 과학적 기반 위에 있는지 보여 주는 것이다. 이 방식은 효과가 좋고 신선하다. 이 책은 임상적 문제의 복잡성을 다루는 동시에 유용하고 알기 쉽고 창의적인 많은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임상가가 복잡한 임상적 문제에 너무 위축되지 않게 영감을 불어넣는다. ACT에서 사용하는 기법을 더 알아보고자 하는 임상가뿐만 아니라, ACT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 이본느 반즈-홈즈Yvonne Barnes-Holmes 박사, 겐트 대학교 실험-임상 및 건강심리학과 행동분석학 부교수, 관계구성틀모형 이론의 선도 연구자

 

나는 이 책이 ACT의 고전들과 동일한 반열에 올라설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쉬운 말로 맥락행동과학의 과학과 실제를 설명한 책은 이제껏 처음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내가 이 주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첫 번째 책이 될 것이다.
— 닉 후퍼Nic Hooper 박사, 웨스트잉글랜드 대학교 부교수

목차

이 책에 쏟아진 찬사들 4
역자 서문 6
감사의 말 14
서론 15

1부 머리 HEAD

[핵심 행동 원리 KEY BEHAVIOURAL PRINCIPLES]

1 ACT의 머리: 철학과 이론 THE HEAD OF ACT – PHILOSOPHY AND THEORY 19
2 CBT의 ‘B’ THE ‘B’ IN CBT 22
3 연합학습 LEARNING BY ASSOCIATION 24
4 결과에 의한 학습 LEARNING BY CONSEQUENCE 26
5 욕구통제와 혐오통제 APPETITIVE AND AVERSIVE CONTROL 29
6 기능맥락주의 FUNCTIONAL CONTEXTUALISM 31
7 실용적 진실 A PRAGMATIC TRUTH 33
8 행동의 기능 THE FUNCTION OF BEHAVIOUR 35
9 기능 vs 형태 FUNCTION VERSUS FORM 37
10 맥락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CONTEXT 39
11 언어와 인지를 통한 학습 LEARNING THROUGH LANGUAGE AND COGNITION 41

[관계구성틀이론 RELATIONAL FRAME THEORY (RFT)]

12 RFT의 배경 BACKGROUND TO RFT 44
13 관계반응 RELATIONAL RESPONDING 46
14 다양한 관련짓기 방식 DIFFERENT WAYS OF RELATING 48
15 자극기능의 변형 TRANSFORMATION OF STIMULUS FUNCTIONS 51
16 일관성 COHERENCE 53
17 선물이자 저주로서의 언어 LANGUAGE AS A GIFT AND A CURSE 55
18 통제라는 환상 THE ILLUSION OF CONTROL 57
19 경험회피 EXPERIENTIAL AVOIDANCE 59
20 인지융합 COGNITIVE FUSION 61
21 규칙지배행동 RULE-GOVERNED BEHAVIOUR 63

[ACT의 핵심 과정 KEY PROCESSES IN ACT]

22 ACT의 대상 THE TARGETS OF ACT 66
23 심리적 유연성 PSYCHOLOGICAL FLEXIBILITY 68
24 변별과 추적 DISCRIMINATION AND TRACKING 70
25 행동 레퍼토리 확대하기 WIDENING BEHAVIOURAL REPERTOIRES 72
26 과정을 중시하기 A FOCUS ON PROCESS 74
27 헥사플렉스 모형 THE HEXAFLEX MODEL 76
28 현재 순간과의 접촉 CONTACT WITH THE PRESENT MOMENT 79
29 맥락으로서의 자기 SELF-AS-CONTEXT 81
30 수용 ACCEPTANCE 83
31 탈융합 DEFUSION 85
32 가치 VALUES 88
33 전념행동 COMMITTED ACTION 91

2부 ─ 손 HANDS

34 ACT의 손 – 기법과 실천 THE HANDS OF ACT – TECHNIQUE AND PRACTICE 95

[평가와 공식화 ASSESSMENT AND FORMULATION]

35 인지행동치료로서 ACT ACT AS A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98
36 경험학습 EXPERIENTIAL LEARNING 100
37 은유의 활용성 THE UTILITY OF METAPHOR 102
38 과정에 초점을 유지하기 RETAINING A PROCESS FOCUS 105
39 개방성, 알아차림, 능동성 OPEN, AWARE, AND ACTIVE 107
40 초점화된 평가 FOCUSED ASSESSMENT 110
41 창조적 절망감 CREATIVE HOPELESSNESS 113
42 효용성 WORKABILITY 115
43 ACT 모형 공유 SHARING THE ACT MODEL 117
44 지속 순환주기 MAINTENANCE CYCLES 120
45 다가가고 물러나는 움직임 TOWARDS AND AWAY MOVES 122
46 ACT 매트릭스 THE ACT MATRIX 124

[ACT 과정을 진행하는 기법 TECHNIQUES FOR MOVING ACT PROCESSES]

47 현재 순간과의 접촉 기법 CONTACT WITH THE PRESENT MOMENT TECHNIQUES 128
48 작은 ‘m’과 마음챙김 MINDFULNESS WITH A SMALL ‘m’ 130
49 정식 마음챙김 연습 FORMAL MINDFULNESS EXERCISES 133
50 맥락으로서의 자기 기법 SELF-AS-CONTEXT TECHNIQUES 136
51 ‘하늘과 날씨’ 연습 THE ‘SKY AND WEATHER’ EXERCISE 138
52 조망수용 PERSPECTIVE TAKING 140
53 수용 기법 ACCEPTANCE TECHNIQUES 143
54 줄다리기 연습 THE ‘TUG OF WAR’ EXERCISE 145
55 ‘차이니즈 핑거 트랩’ 연습 THE ‘CHINESE FINGER TRAPS’ EXERCISE 148
56 탈융합 기법 DEFUSION TECHNIQUES 151
57 ‘나는 …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I’M HAVING THE THOUGHT THAT…’ 153
58 체화 연습 PHYSICALISING EXERCISES 155
59 가치 기법 VALUES TECHNIQUES 157
60 ‘최고의 순간 10가지’ 연습 THE ‘TOP TEN MOMENTS’ EXERCISE 159
61 대안적 ‘기적질문’ AN ALTERNATIVE ‘MIRACLE QUESTION’ 161
62 전념행동 기법 COMMITTED ACTION TECHNIQUES 164
63 ‘가치, 목표, 실천’ 연습 THE ‘VALUES, GOALS, AND ACTIONS’ EXERCISE 166
64 노출과 억제학습 EXPOSURE AND INHIBITORY LEARNING 168

[개입 구조화 STRUCTURING INTERVENTION]

65 회기 과정 구조화 STRUCTURING A COURSE OF SESSIONS 172
66 단일 회기 구조화 STRUCTURING A SINGLE SESSION 175
67 중심 은유 사용 USING OVERARCHING METAPHORS 177
68 ‘버스 안의 승객들’ 연습 THE ‘PASSENGERS ON THE BUS’ EXERCISE 179
69 ‘인생경로 단계’ 연습 THE ‘LIFELINE STEPS’ EXERCISE 181

3부 ─ 가슴 HEART

70 ACT의 가슴 – 맥락, 전략, 과정 THE HEART OF ACT – CONTEXT, STRATEGY, AND PROCESS 187

[맥락에서의 ACT ACT IN CONTEXT]

71 인간의 괴로움은 질병이 아니다 HUMAN SUFFERING IS NOT A DISEASE 190
72 인간의 기본 요건 FUNDAMENTAL HUMAN REQUIREMENTS 192
73 내담자는 고장 난 것이 아니라 갇힌 것이다 OUR CLIENTS ARE STUCK, NOT BROKEN 194
74 치료적 입장 THE THERAPEUTIC STANCE 196
75 문화적 맥락에서 ACT ACT IN A CULTURAL CONTEXT 198
76 ACT와 의료모형 ACT AND THE MEDICAL MODEL 200

[실전 의사결정 MAKING DECISIONS IN PRACTICE]

77 과정 혹은 프로토콜? PROCESS OR PROTOCOL? 203
78 회기 중 기능분석의 활용 USING FUNCTIONAL ANALYSIS IN SESSION 205
79 기능분석정신치료 FUNCTIONAL ANALYTIC PSYCHOTHERAPY 207
80 모델링, 개시, 강화 MODEL, INITIATE, REINFORCE 209
81 치료자-내담자 간의 등위성 증진 PROMOTING PRACTITIONER–CLIENT CO-ORDINATION 211
82 말보다 행동 DOING OVER TALKING 213
83 형태보다 기능 FUNCTION OVER FORM 215
84 내용보다 맥락 CONTEXT OVER CONTENT 217
85 진실보다 실용주의 PRAGMATISM OVER TRUTH 219
86 더하면서 작업하기 WORKING BY ADDITION 221
87 행동을 줄이기보다 늘리기 INCREASING BEHAVIOUR OVER REDUCING BEHAVIOUR 223
88 목표보다 가치 VALUES OVER GOALS 225
89 가치가 규칙이 되지 않게 하기 ENSURING VALUES DO NOT BECOME RULES 227
90 은유 정하기 TARGETING METAPHORS 229

[치료적 과정에서의 이슈 ISSUES WITHIN THE THERAPEUTIC PROCESS]

91 통제와 회피가 좋을 때 WHEN CONTROL AND AVOIDANCE MIGHT BE GOOD 232
92 자기개방 SELF-DISCLOSURE 234
93 현재에 머무르기 STAYING PRESENT 237
94 치료자 융합을 알아차리기 AWARENESS OF THERAPIST FUSION 239
95 ‘해결하기’ 함정을 피하기 STEERING CLEAR OF THE ‘FIX-IT’ TRAP 242
96 힘든 감정과 함께하기 STAYING WITH DIFFICULT EMOTIONS 244
97 자기회의를 사랑하는 법 배우기 LEARNING TO LOVE YOUR SELF-DOUBT 246
98 모형을 모델링하기 MODELLING THE MODEL 248
99 ‘딴생각 알아차리고 되돌아오기’ 연습 THE ‘ON TRACK, OFF TRACK’ EXERCISE 251
100 모형 충실도 유지 MAINTAINING FIDELITY TO THE MODEL 254

슈퍼비전 워크시트 SUPERVISION WORKSHEET 256

참고문헌 258
찾아보기 262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리처드 베넷
임상심리학자이자 인지행동치료자로, 개인 치료시설인 를 운영하고 있다. 버밍엄대학교 응용심리학센터에서 인지행동치료 준석사(Postgraduate Diploma) 과정도 담당하고 있다.
저자 : 조셉 E. 올리버
임상심리학자로, 런던 소재에 소재한 ACT 훈련 기관인 의 대표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에서 정신병의 인지행동치료 준석사 과정의 공동 지도자를 맡고 있으며, NHS에도 참여하고 있다.
번역 : 나경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의학박사로, 현재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이자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