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지능’이란 무엇인가
IQ와 EQ의 시대는 지났다.
정확히 말하자면 IQ와 EQ로 지능을 구분짓는 것은 더 이상 무의미하다. 주변을 둘러보자. 자기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이 반드시 IQ가 아주 높고 EQ가 엄청 돋보이던가? 가만히 보면 성공하는 사람에겐 다른 무언가가 있다. 그런 사람은 IQ와 EQ는 당연히 어느 정도 갖추고 있고 이에 더하여 두 가지 지능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매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세상을 꿰뚫어보는 ‘통찰’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보이지 않는 것을 봐야 한다. 그 순간 세상이 읽힌다. 단순한 진리지만 이 한 끗 차이로 운명이 결정된다. 타인의 마음을 잘 읽어주는 사람은 이미 내가 숨기고 있던 작은 부분마저 들여다보는 이다. 중재와 타협을 잘하는 사람이 있다. 그는 당사자들이 원하는 것을 훤히 꿰뚫고 있다. 미래 계획을 잘 세우는 이는 어떤 고리를 이어야 일이 쉽게 풀리는지 아는 사람이다. 이렇듯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사람들은 세상을 통찰하는 법을 깨닫고 있다.
이것은 성균관대 의대 학장을 지냈고, 소아크론병의 세계적 권위자인 최연호 교수가 펴낸 『통찰지능: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에 나오는 말이다. 저자는 의사로서 인간의 지능을 비롯해 정신적 능력에 대한 남다른 탐구를 수십 년째 해왔고,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방대한 임상의학 자료는 물론, 인접한 뇌과학과 심리학, 다양한 인문학이 동원된 ‘통찰학 개론’이다.
이 책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IQ + EQ < InQ”다. IQ와 EQ의 합이 InQ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InQ는 저자가 만든 조어로 통찰지능Insight Intelligence의 약자다. IQ와 EQ는 타고나는 능력이지만 ‘통찰지능InQ’은 연습하면 충분히 만들어진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일상생활에서 ‘통찰지능’을 키우는 루틴
이 책은 또한 ‘일상의 교과서’다. 사람들을 만나 웃고 떠들며, 일에 매진하다가 고민에 빠지기도 하고, 말 한마디에 높이 고양됐다가 곤두박질치며, 잠깐이라도 사랑이 충만함에 웃음 짓는 우리의 하루하루는 다 인생 수업이다. 중간에 시험도 보고 성적표를 받기도 한다. A, B, C로 매겨지지는 않았어도 우리는 자기 성적을 안다. 중간고사에 실패했으면 기말고사를 벼르게 된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다음이 있어 나는 성장하는 법이다. 내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세상을 아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주변에서 늘 일어나고 있는 통찰에 주목했다. 그것이 수업이고 수업 종료 벨이 울릴 때까지 나 자신이 집중하여 노력할 포인트를 깨닫도록 책을 기술했다. 이 책을 통해 매일같이 벌어지는 일을 바라보며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보자. 보이지 않는 것에 취약한 사람은 관찰 단계부터 새롭게 시작하고, 보이지 않는 것을 잘 보더라도 하나로 모으는 데 약점이 있다면 내게 부족한 면을 도와줄 누군가 혹은 무언가를 찾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렇게 수업하다보면 어느덧 성장한 나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의학 교과서’이자 일반인도 읽을 수 있는 의학 교양서다. 의료 서비스에서 제공자 하나만 있어서는 시스템이 굴러가지 않는다. 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가 있기에 의료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의사가 배우는 기본을 일반인도 공유한다면 서로를 이해하고 돕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엔 의학적인 에피소드와 약간의 깔려 있다. 조금 어려운 지식은 쉽게 읽어 넘겨도 좋은데, 다만 그 속에 숨겨진 함의만큼은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인공지능은 죽어도 못하는 맥락 찾기의 중요성
이 책은 IQ와 EQ 이야기로부터 시작한다. 통찰지능을 뜻하는 신조어 InQ를 이해하고 나면 관찰이 왜 중요한지, 관찰하는 데 왜 게슈탈트 전략을 이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일뿐만 아니라 어떻게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한지가 사례들과 함께 차례로 이어진다. 다음으로는 인간이 왜 그렇게 보이지 않는 것에 취약한지에 대한 태생적 원인이 소개된다. 자신이 알고 있는 한계 안에서 보는 것만 믿고 스스로 만족하는 우리를 돌아보며, 보이지 않는 것을 보지 못해 벌어지는 사건들과 반면에 보이지 않는 것을 잘 봐서 성공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그러고 나면 본격적으로 본질 찾기에 들어간다. 여기서 본질이란 통찰을 통해 다가가려는 진실을 뜻한다. 겉으로 보이는 현상에만 반응해 가려진 본질을 곧잘 놓치는 인간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저자는 ‘빠진 과정’ 즉 ‘맥락’ 찾기를 강조하고, 세상의 모든 일에 숨겨져 있는 ‘명분’과 ‘실리’의 균형 감각을 갖는 데 힘쓸 것을 주장한다. 그리고 여러 예시를 통해 통찰지능은 맥락지능을 바탕으로 하며 인간이 이른바 인공지능AI에 몰입되더라도 맥락과 과정을 중시하는 인간 고유의 통찰은 AI를 능가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피력한다.
근대 철학의 양대 산맥인 이성주의와 경험주의는 둘 다 통찰을 지향한다. 어느 쪽의 사고가 더 옳다고 판정할 수 없으며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성공의 길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명분과 실리 모두를 챙겨야 한다. 사물과 사건의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서도 그것의 명분과 실리를 꼼꼼히 파악해보면 보이지 않던 것이 갑자기 드러남을 깨달을 것이다. 그리고 다음은 통찰의 훈련 방법이 열거된다. 열 가지 정도로 제시되는 방법을 체크리스트로 활용하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으로 이 책을 통한 ‘통찰지능’ 공부는 끝난다. 그다음에 따라오는 것은 실전이다. 일상에서 통찰 훈련을 하다보면 곧 발전된 자신을 느끼며, 직관이 많아짐에 놀란다. 자주 엉뚱한 시나리오를 써서 남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했던 것을 이번 기회에 만회해보자. 꾸준한 통찰 훈련은 우리를 창의적이고 올바른 직관으로 인도해줄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지 못한 사례
5개월 된 유미는 여태 잘 먹고 잘 자랐는데 어느 날 힘든 기색을 보여 부모는 딸을 가까운 큰 병원으로 데려갔다. 의사는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 엑스레이 촬영을 했다. 그런데 몇 시간 뒤 나온 혈액 검사에서 염증 수치가 높게 나타났다. 증거는 소변 검사에서 나왔는데, 바로 요로 감염이었다. 의사는 유미가 입원해 항생제 주사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일주일 후 요로감염의 후유증으로 콩팥 질환이 새로 생겼는지 알아보려고 초음파를 시행했는데 엉뚱한 소견이 발견됐다. 담낭에서 담석이 보인 것이다. 다시 혈액 검사를 하자 간수치가 올라가 간염도 의심되고 총콜레스테롤 값이 최고치를 훌쩍 넘은 310이 나왔다. 의사는 갑자기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의심되니 유전자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깜짝 놀란 엄마는 물어물어 저자의 병원으로 찾아왔다. 저자는 이전 처치 기록지를 보며 익숙한 항생제를 발견했다. ‘세프트리악손.’ 3세대 항생제인 이 약은 때로 담낭에 가성 담석증을 일으키지만 약을 끊으면 담석도 곧 사라진다. 저자는 엄마에게 유미가 아직 모유를 먹는지 물었다. 엄마는 그렇다고 했다. “가끔은요 엄마의 식이 상태에 따라 모유 먹는 애들의 콜레스테롤이 확 올라가기도 해요. 그리고 간수치가 뛴 이유는 요로 감염과 관련해 일시적 간염으로 나타난 듯하니 너무 걱정 마세요.” 아이는 이후 몸을 회복했다.
열세 살 우진이는 두 달 전부터 윗배와 오른쪽 아랫배가 자주 아팠다. 원인 파악이 안 돼 1차 의료 기관에서 주는 대증 요법 약을 먹으며 경과를 지켜보던 중 복통이 계속돼 한 대학병원으로 의뢰됐다. 혈액 검사 등 기본 검사는 모두 정상이어서 바로 CT 촬영을 했다. 결과를 보니 담낭에 담즙 찌꺼기가 보였지만 담낭 벽에 염증 소견은 없었다. 의사는 염증이 없더라도 복통 원인이 담낭에 있는 듯하니 담낭 제거 수술을 하자고 권유했다. 아이의 고통을 지켜보던 엄마는 즉각 동의했고 이튿날 담낭은 제거됐다.
하지만 아이는 여전히 복통을 느껴 결국 저자를 찾아왔다. 저자가 우진이를 보며 느낀 점은 걱정이 많고 예민한 아이였다는 것이다. 질병보다는 기능성 장애가 의심되는 사례였다. 이런 아이들은 과거 경험이 현재를 지배하는 탓에 복통을 느끼기도 한다. 특히 우진이는 학교에서 대변보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나 차를 타기 전에 멀미할까봐 늘 염려하는 무의식이 있었다. 치료는 이 부분에 집중됐고 아이는 곧 좋아졌다.
두 사례에서 우리는 담낭염과 복통을 바로 인과관계로 이어버리는 의사의 좁은 시야 사고, 지식 사고, 만족 사고를 목격하게 된다. 환자의 증상이 여러 개일 때 하나의 진단으로 모든 증상을 설명하지 못하면 의사가 틀린 것이다. 진단명과 증상을 설명해주는 병리학적 이론들은 맥락을 갖고 있다. 다만 이 맥락이 잘 보이지 않으니, 의사들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도록 통찰지능을 쌓아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시야 사고에 갇히지 않기
인간이 저지르는 실수 중 많은 것은 좁은 시야에서 발생한다. 이는 보통 ‘시야 사고’라 불린다. 저자는 주로 병원에서 의사와 환자 간에 시야 사고로 인해 치료의 적절한 방식이나 시기를 놓치는 경우는 없는지를 관찰한다. 통찰지능에 있어 ‘관찰’은 중요하다. 보이지 않던 상황을 관찰을 통해 인지한 뒤 단계를 미리 내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크론병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례들 역시 의사의 좁은 시야 사고에서 비롯되기도 하며, 더불어 인터넷에서 질병에 대한 정보를 얻는 환자의 시야 사고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보통 환자들은 병에 걸렸을 때 인터넷을 통해 먼저 정보를 접한다. 문제는 인터넷 검색으로 나타나는 정보들이 부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기 쉽다는 것이다. 저자의 환자들도 하나같이 처음 꺼낸 말이 “크론병은 대부분 협착이 오고 반 이상 수술하며 치료도 잘 안 되는 병이라고 알고 왔습니다”였다. 저자는 환자와 가족이 처음부터 절망에 빠지는 것은 결코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부정적인 정보에 의한 시야 사고는 약물의 부작용보다 훨씬 더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더 멀리, 더 빠르게 퍼져나간다.
정상을 비정상으로 해석한 의사
환자의 검사 소견에서 ‘정상’이라고 나온 결과를 ‘비정상’으로 해석한 의사가 있다면 이는 잘못된 일일까? 물론 이것은 오진이 될 위험이 있어 의사로서는 피해야 하지만 관점을 뒤집으면 옳은 일이 되기도 한다. 저자는 책에서 두 가지 정반대 사례를 살피며, 정상을 비정상으로 해석한 것이 맞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생후 한 달 된 아이가 배가 불러 어느 날 외래로 내원했다. 아기들은 복근이 발달하지 않아 배가 부른 게 정상이지만 이 아이는 빵빵하게 부풀어 있었다. 태어나서 바로 배가 부르면 의사들은 선천성 거대결장증을 의심한다. 진단 방법으로는 항문 안으로 바륨이라는 조영제를 넣어 대장의 모양을 엑스레이로 보는 바륨 관장 조영술이 가장 기본이다. 이 아이도 2차 병원에서 바륨 관장 조영술을 하고, 항문에 가까운 부위 직장의 직경이 좁아져 있어 선천성 거대결장증을 의심하며 더 큰 병원을 찾아 저자와 만나게 됐다.
하지만 저자가 보기에 아이는 모유 수유 중이었고 잘 먹고 잘 자라고 있어 선천성 거대결장증과는 거리가 있었다. 대변은 묽은 변으로 보고 있기도 했다. 바로 압력 검사와 조직 검사를 시행해보니 모두 정상이었다. 그리고 조직 검사에서 알레르기에 반응하는 호산구가 보였다. 이것이 문제였다. 진단명은 알레르기성 직장염이었다. 원래 모유는 알레르기가 없지만 엄마가 먹는 음식의 단백질이 모유로 아이에게 넘어가면서 직장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것이다. 이 염증 때문에 직장이 잘 펴지지 못하면 바륨 관장 조영술 소견이 선천성 거대결장증과 비슷하게 나온다. 하지만 저자는 ‘수술이나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만약 이 아이가 첫 번째 바륨 관장 조영술 검사만으로 선천성 거대결장증을 진단받고 수술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이 의문을 품게 된 저자는 연구팀과 함께 병원의 과거 기록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태어나서 수개월 안에 배가 부른 증상이 있어 바륨 관장 조영술을 시행한 영아는 105명이었다. 이 아이들의 최종 진단까지 모두 뒤져보니, 105명 중 51명은 정상 판정을 받았고, 54명에게서 선천성 거대결장증이 의심된다는 판독 결과가 나왔다. 그 54명에 대해 항문직장 압력 검사와 조직 검사를 시행하자 결국 선천성 거대결장증으로 확진된 환자는 38명, 즉 54명 중 70.4퍼센트였다. 그렇다면 나머지 30퍼센트는 어떻게 됐을까? 정상으로 최종 판정된 아이가 12명, 알레르기성 직장염으로 확진된 환자가 4명으로, 16명의 아이는 치료가 전혀 필요 없었다.
지식 사고의 한계가 불러일으킨 결과
저자가 전공의 과정을 마칠 때까지 국내에는 9형 당원병이 없다는 것이 정설이었다. 한국에서는 주로 1a형만 발견된다고 배웠다. 하지만 저자는 우연한 기회에 한 환자에게서 9형 당원병을 발견하고는 이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 특히 혈액 검사가 정상으로 나와도 끈질기게 의심의 시선을 거두지 않았다. 다른 나라 데이터들은 공통적으로 9형 당원병이 가장 흔하다고 말해주고 있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2004년까지 자신이 속한 병원에서 진단한 12명의 당원병 환자를 분석해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는 당원병이 1a형이 가장 많다고 알려졌지만 우리 연구에 따르면 1a형은 2명, 1b형 1명, 3형 2명, 9형 2명, 아직 밝히지 못한 환자가 5명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9형이 많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발표를 들은 학회의 선배 의사들 반응은 냉담했다. 그동안의 임상 경험으로 볼 때 그럴 리 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저자는 끝까지 물고늘어졌다. 그로부터 10년 후인 2014년 저자의 연구 팀은 단일 병원에서 진단된 21명의 당원병 환자 연구 결과를 학술지에 게재했다. 예상대로 국내 당원병의 주된 타입은 1a형과 9형 둘 모두로, 각각 7명과 6명이 나왔다. 그동안의 고정관념이 오랜 기간의 연구로 뒤바뀐 것이다. 저자는 지식 사고의 한계로 오진이 일어날 수 있음을 늘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후견지명과 메타인지
삶을 살아가는 데는 IQ나 EQ보다 더 중요한 것은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능력이다. 어떻게 보면 한 단계 상위 개념의 지능은 맥락지능이다. 특히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후견지명을 얻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선견지명까지 갖게 된다면 현재의 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통찰력을 지니게 된다. 즉 맥락지능이란 후견지명과 선견지명을 바탕으로 둘의 상승 작용을 통해 통찰을 이끌어내는 지적 능력을 뜻한다. 저자는 심리학에서 말하는 이 맥락지능과 통찰지능이 혼용되면 좋으리라고 본다.
통찰지능의 본질은 ‘과정’이다. 그리고 과정은 맥락이다. 그에 따라 결과가 나온다. 결과만 바라본다면 시야 사고, 지식 사고, 만족 사고만을 반복하게 된다.
인간의 통찰지능은 ‘메타인지’에서 꽃을 피운다. 메타인지란 ‘자신이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을 알아차리는 능력’이다. 아이들의 학습을 예로 들면, 메타인지를 잘하는 아이는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어 부족한 부분을 위주로 학습해 성과를 내는 반면, 메타인지가 부족한 아이들은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다가 성적이 떨어진다. 통찰지능인 메타인지 역시 많은 연구에서 훈련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즉 통찰은 발전한다. 저자는 ‘통찰은 지능과 달리 단련만 하면 늘릴 수 있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