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는 국민이 행복해질 방안이 무엇인지, 개인이 행복해지기 위한 인간 습성과 행복지수에 투영된 삶의 질 이해, 가치·규범의 수립과 수직 집단주의 문화의 영향, 삶이 어려운 소외계층의 포용, 국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발적 참여, 권력 집중과 과도한 규제로 왜곡된 국가 및 정부의 지배구조의 건전화에 의한 국민 신뢰 회복이라는 관점에서 논한다. 불평등과 관련해서는 신자유주의 시각, 경제 분배 이론과 OECD 현황을, 후세대 복지는 세대 간 갈등 극복과 외교 유산으로서 골 깊은 한·일 관계 개선에 관한 시각을 제공한다.
그간 우리나라는 양적으로 괄목하게 성장했으나 행복과 삶의 질은 OECD 최하위권이며 불평등 역시 깊어지는 추세다. 더구나 10년마다 반복되는 세계 금융위기, 전염병의 창궐, 지구온난화에 따른 천연재해와 중국의 홍콩 통제 및 미·중 간 대만 갈등,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표면화된 패권경쟁으로 안팎의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현세대는 물론 후세대도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본서는 우리의 현주소를 행복과 삶의 질, 사회자본과 문화, 불평등, 세대 간 갈등 및 외교 유산에 걸쳐 조망하면서, 국민이 행복해질 방안을 개인과 사회 및 국가 차원에서 고민하고자 한다. 우리의 위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선진국 외교 살롱인 OECD, 특히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다는 노르웨이·스웨덴·덴마크·핀란드·네덜란드 등 북유럽 국가와 미국·영국·호주·뉴질랜드 등 신자유주의 영미권 국가와 비교한다.
1장에서는 그간 행복과 불평등 이슈가 소외되었다가 주목받은 이유를 살펴보고, 성장 중심의 국가경쟁력을 행복을 포괄하는 광의로 확장한다. 성장을 우선시하는 시각과 경제학의 합리성 가정에서 소외 이유를 찾고, 이를 토대로 세계 금융위기와 불평등의 세계적인 심화 추세에 주목한다.
행복은 포괄적인 개념이다. 좀 더 나은 집이나 차를 소유하려는 욕망에서 갈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와 같이 평소에는 고마움을 느끼지 못하지만 모자라면 불편해져 메워야 하는 결핍 욕구, 목표와 이상을 향해 정진하며 얻는 희열과 얼마나 값진 인생을 살아왔나를 평가하는 인생 만족감, 나아가 타인의 안녕을 존중하는 가치·규범의 준수도 포함한다. WEF·IMD·ITU 등 공신력 있는 국제기관의 지수 평가로 보면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은 상당히 높은 것에 반해 행복·불평등 및 사회자본은 최하위권에 속한다.
복지와 시장 체제도 개관한다. 복지국 스웨덴과 시장주의 미국 간 에토스나 워라밸, 즉 일과 삶의 조화 차이, 이를 약점을 보완하며 상호 수렴해가는 모습을 관찰한다. 2012년에 방영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의 핵심 테제인 불평등이 만연하는 본질로 지적한 ‘빚 권하는 사회’ 논리, 반복하는 금융 버블의 생성과 붕괴의 체제의 불안정성 및 대안으로 제시한 ‘생산적이고 창의적 복지’를 비판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2장에서는 개인이 행복해지는 방법을 살펴본다. 대부분 행복이라는 단어를 접하면 자신의 행복부터 떠올린다. 내가 편안하고 만족해야 고차원의 행복도 추구할 수 있고 타인도 배려할 수 있으므로 중요한 출발점임은 틀림없다. 개인의 행복은 인간의 습성을 이해하고 다스리는 데에서 비롯된다. 이 장에서는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라는 이스털린의 역설, 행복은 잠시 머문다는 쾌락의 쳇바퀴, 타인, 과거 경험, 미래 기대감과의 비교 및 나약한 자유의지와 같은 인간의 습성을 살펴본다.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는 아끼고 덜 쓰고 혼합하는 자기 절제, 소소한 활동의 주기적 반복. 지식의 습득원이자 시기와 질투의 근본인 SNS의 자제, 적절한 경험과 기대 수준 유지 그리고 주변 환경의 문맥에 대한 주관적 인지에 있다는 점을 언급한다.
3장은 본서의 주요 3대 초점인 삶의 질, 사회자본 및 분배의 기본 틀과 시각을 소개한다. 우선 국민총행복(GNH)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정립한 부탄과 국제기구 행복지수의 수립 경위와 의의, 더불어 국내의 관심과 전개 경위도 요약한다. 국민 행복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설계된 부탄의 행복지수는 소외계층의 포용을 지향하며, 이것은 EU의 ‘유럽 삶의 질 지수’에서도 강조된다. UN의 ‘인간개발지수’를 포괄하는 OECD의 ‘더 나은 삶의 질 지수(BLI)’는 2011년 세계 금융위기를 계기로 설정된 삶의 질 측정 방법론에 따라 수립되었다. 국내에서는 진보 이슈이자 타국과의 비교 시 낮은 순위를 우려해 지수 설계를 미루어오다가 문재인 정부에서 국내 지수를 만들었지만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OECD의 삶의 질의 현황과 주요 범주도 살펴본다. 현황은 2017년 35개 회원국의 BLI 11개 범주 및 종합별 평균값을 OECD 평균을 기준으로 상·중·하로 평가한다. 우리는 종합 평가 30위로 최하위권이다. 사적 안전망, 워라밸, 인생 만족도 및 환경에서 박한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한편, OECD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양대 요인은 ‘안정된 삶’과 ‘소득 분배의 형평성’, 따라서 경제 성장 추구와 동시에 불평등의 시정이 중요하다는 점도 언급한다.
사회자본의 개념을 정의하고 다양한 지표로 OECD 현황을 살펴본다. 사회자본은 사회 네트워크, 즉 구성원 간의 친분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유·무형 편익과 사회 가치 및 행동 규범의 수립·준수와 같은 안정 기능이다. 다양성·보편성·포용 등 다양한 사회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소외계층의 포용은 인도 경제학자 아마르티아 센(1999년)의 역량접근방식과 정치학자 존 롤스의 《정의론》(1974년)의 틀로 설명한다.
소외계층의 포용은 체제나 이념을 떠나 당연히 구현해야 하는 사회 가치다. 게임이론의 관점에서 타인의 안녕을 존중하는 규범을 준수하지 않는 수인의 딜레마와 그 해결책인 호혜성도 살펴본다. 사회자본의 구성 요소인 포용(이주민·성 소수자 수용), 신뢰(대인·기업 및 국가 및 정부 지배구조), 시민참여 및 기부 지표로 OECD 현황도 살펴본다.
우리나라의 투표율은 높다. 하지만 포용 인식과 국민의 국가(정부)나 기업에 대한 신뢰의 대리 변수인 본서가 구성한 국가(정부)지배구조지수나 기업지배구조지수는 30위 이하로 최하위권이다. 이것은 권력이 대통령과 집권층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고, 정부는 규제 마인드가 강하며, 기업은 투명성과 사회 공헌에 취약한 탓이다. 이들에 대한 좌절감과 실망을 넘어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정책과 시장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사회 업그레이드를 위해 필수적이다.
불평등은 경제 성장과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상대적 박탈감으로 사회 응집력을 약화한다. 따라서 분배는 무시할 수 없는 주제다. 먼저 밀턴 프리드먼과 낙수 효과로 대표되는 신자유주의 시각을 살펴본 후 근로자와 기업 간 분배 몫의 변화가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화한 후케인즈 경제학과 자본주의는 성장 둔화로 부의 불평등이 심화하리라 예측한 《21세기 자본론》(2014년)의 저자 토머스 피케티의 경제 분배 이론을 소개한다. 경제 성장 방식으로 문재인 정부가 채택했던 ‘소득주도성장’은 윤석렬 정부에서 ‘이윤주도성장’으로 전환되는 양상이다. 그러나 경제 성장 둔화나 코로나 영향을 양자택일로 해결할 수는 없어 논쟁은 계속될 것이므로 이론을 살펴보는 것은 유용한 작업일 것이다.
OECD의 불평등 현황을 개관하고 불평등과 타 부문과의 연관성도 살펴본다. 노동소득분배율은 세계적으로는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우리나라는 증가해왔고, 높은 자영업자 비중을 반영하면 원 수치보다 클 것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이 이외는 OECD 내 30위 이하로 계층 간 소득 격차가 심각함을 관찰한다. 한편, 소득 격차 해소가 성장에 긍정적이라는 역류 효과 분석과 행복지수나 사회 응집력을 포함한 일부 사회자본 지표와 정의 상관관계를 보인다는 것을 언급한다.
5장은 우리 사회문화의 문제점을 헤르트 홉스테드, 폰스 트롬퍼나르스, 에드워드 홀의 비교문화론 틀로 접근한다. 중요한 가치·규범이 우리 사회에 여전히 자리를 잡지 못하는 것은 우리의 문화 습성이 깊게 스며들어 당연시되기 때문이다. 비교문화론은 해외여행 시 우리를 다시 들여다보게 해주는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한다.
우리의 사회문화적 속성은 ‘나’보다 ‘우리’라는 동질성을 중시하고 갑을관계가 강한 ‘수직 집단주의’ 속성과 미래의 예측 불가능한 혼란에 대한 불확실성 회피성향, 삶의 질의 배려나 양성평등 인식이 약한 남성향 성향으로 주로 유교적 사고에서 기인한다. 물론, ‘수평 개인주의’로 변하고 있어도 여전히 수직 집단주의가 지배적이다. 이것은 끊임없이 제기되는 윗사람의 ‘갑질’, 소속에 따라 다른 룰, 조직생활에 매몰되어 편향된 워라밸, 사적 공간의 침해, 보행(약)자에 대한 운전(강)자의 안전불감증과 교통체계(회전교차로·정지선 신호등) 미비, 상하 눈치와 체면으로 이루어지는 모호한 고문맥 커뮤니케이션, 가정교육에서 정부 규제에 이르는 사회 전체에 만연하는 강한 규제의식 그리고 삶의 질이나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 결여와 같은 갈등을 초래한다.
세대 간 차이와 상호 이해는 세대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전제다. 5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세대별 시대적 성장 배경과 사고방식의 차이를 특징지어 보고, ‘물질 풍요 속 기회 빈곤’ 시대에 후세대가 열심히 노력해도 살기 힘들어지는 이유를 살펴본 후, 세대 간 분배 형평성 관점에서 이들에 대한 현세대의 배려는 국가 빚의 절감 정도라는 점을 언급한다. 후세대의 현세대에 대한 힐책에는 쓴소리를 해보고, 수평 개인주의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기우도 언급한다.
세대는, 수직 집단주의 사회에서 성장하며 가난에서 벗어나고자 일로매진했던 산업역군 ‘베이비붐 세대’, 경제 성장의 수혜자로 학생 시절 부르짖던 자주·평등 이념을 성인이 되어 실현하려다 내로남불의 표상이 된 ‘86세대’, 예기치 못한 경제 여건 악화와 수평 개인주의로의 이행에 껴버린 ‘X세대’, 사회 이슈에 스스럼없이 자기 의사를 표출하지만 시대 어려움에 봉착한 삼포(연애·결혼·출산) ‘에코세대’, 어려움을 당연시하며 우리 사회의 국가지배구조와 사회문화의 구조적 후진성을 인지하고 공정·공평을 중시하는 ‘MZ(에코붐, M)세대’로 구분할 수 있다.
세대마다 활동기 시대가 다르며 기회의 가능성도 다를 수 있다. 모두가 살기 어려워졌지만, 물질 빈곤 속 기회 풍요의 시대를 살아온 현세대의 ‘라떼는 말이야’와 같은 충고가 무색하게 후세대는 성장 포화와 사회 시스템의 성숙으로 노력해도 제대로 살기 힘들어지고 있다. 물려줄 천연자원이 없는 우리의 후세대에 대한 배려는 불요불급 예산 집행의 방지, 국가채무 상한을 제한한 재정준칙(2025년, GDP 60%) 준수, 국민연금의 합리화와 같은 정부의 빚 절감 노력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국가부채 문제를 심도 있게 살펴보기 위해 OECD 현황과 재정 건전성 요인을 개관하고, 부채 지속가능성 모델을 이용해 재정준칙 유지가 가능할지 시뮬레이션해본다.
마지막으로 후세대의 현세대에 대한 불만에 필자의 노트를 소개함으로써 윗세대에 대한 불만은 어느 세대나 마찬가지라는 점과 자신이 태어난 시대 상황은 복불복의 주어진 환경으로 수긍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지적한다. 나아가 수평 개인주의 사회로의 이행은 거스를 수 없는 추세이고 바람직하지만, 사회관계의 분절, 구전 전통의 단절, 세대 간 갈등 심화와 같은 문제를 더욱 심화할 수 있으므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언급한다.
6장에서는 외교 유산으로서의 한·일 관계도 논한다. 일본 사회경제의 성장 및 쇠퇴 사이클과 이를 쫓는 우리의 위상 변화를 경제·사회·문화 측면에서 개관한 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10년 초반부터 고용 여건이 향상된 일본의 경험을 토대로 악화한 우리의 취업 시장의 회복 시점을 예상해본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양국 간 ‘20년 시차’의 성장 패턴을 관찰한 후, 2010년대 후반 우리의 실질소득이 일본을 추월했음을 확인한다. 대중문화는 1990년대 J팝이나 TV 프로그램의 애용, 모방 및 개량 과정을 거쳐 형성된 K팝이나 K드라마가 2000년대 초반 일본에 역수출되고 각기 2010~2020년대에 세방화되는 과정도 살펴본다. 이 같은 성장의 이면에는 우리만의 차별화된 요인, K팝은 초고속 인프라 기반의 오픈 음원 마케팅과 협소한 국내시장을 넘어서고자 노력한 플랫폼 세계화, K드라마는 미디어 매체 간 경쟁과 사회문제를 직시하는 다양한 주제의 표출이 있었다는 점도 부언한다. 그러나 워라밸이나 정부 규제 등 사회자본에서는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20년 시차는 우리의 미래 모습을 가늠하는 데에 유용한 참고 자료다. 다양한 지표로 일본의 고용 여건이 2000년, 2010년대 초반부터 개선된 점을 확인한 후, 이것은 경제 성장이 아니라 인구 감소로 일할 사람이 부족해진 데에서 기인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우리의 출산율 감소에 따른 경제활동인구와 인구수 감소 시점(각각 2016년, 2028년)을 참작하면 후세대의 취업 여건이 개선되는 시점은 2030년경으로 추정한다. 적어도 이 시점까지 우리나라 후세대의 해외 취업 확대는 윈윈전략이 될 수 있다.
한·일 관계와 관련해서는 그간 악화일로의 경위를 살펴보고, 3‧1운동 100주년(2019년)의 의의를, 독립을 위한 남북, 국내외를 가리지 않았던 지사들의 희생과 대를 이은 부흥 노력이라는 시각에서 재차 강조하면서 우리의 위상 변화를 인지한다. 이를 통해 오히려 반성의 계기로 삼으면서 한·일 관계 회복을 위해 정부 외에 민간 레벨에서의 노력도 중요하다는 점을 언급한다. 또한, 역사적 갈등을 넘어서 경제적 실리를 추구하면서 주변 강대국과 등지지 않는 균형 외교가 절실하고, 세계적 패권경쟁과 영토 확장의 불안한 정세를 고려한다면 자주국방의 강화도 중요하며, 이에 국한해 국가의 적극적인 리더십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행복한 국가를 위한 국가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로는 사회에서 형성되지 못하는 가치·규범의 법제화, 소외계층에 대한 포용 복지의 시행, 제대로 된 국방·외교·환경과 같은 공공재 제공을 언급한다.
가치·규범은 학습이나 사회문화 변화로 자생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여의치 못하면 국가가 법제화할 수도 있다. 어려서 게임 시뮬레이션의 경험은 타인과 나를 별개로, 서로의 영향을 인지하면서 행동을 취하는 이 단계 사고의 학습에 효과적임을 언급한다. 워라밸(‘주52시간 근무제’·‘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사적 공간(‘층간소음 방지법’) 및 생명 안전 보장을 위한 교통사고(‘민식이법’) 관련법을 개관하고 평가한다. 특히, 교통안전을 위해 발본적인 교통 시스템 개선(회전교차로·정지선 앞 신호등 설치)의 필요성을 피력한다.
포용의 구현은 중요하더라도 사회 가치가 국경을 넘지 못하는 현실과 외국인 처우(코로나 초기 응대·의료보험)와 난민 수용을 예로 과도한 대상 확대는 경계해야 함을 지적한다. 보편복지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선행조건인 복지 개념 주류화, 국민 신뢰와 효율적인 정부, 국가 빚 절감 노력, 형평적인 세 부담 및 일할 유인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한편, 기회의 IT 적용 유망 산업과 인공지능의 일자리 대체 위협을 개관한 후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지급된 긴급 재난지원금의 경험을 통해 보편·선택 복지의 장·단점 및 기본소득 집행을 위한 재정 부담 정도를 살펴본다. 일회성으로 지급된 인당 30만 원의 지원금은 빈곤선 65.8(2019년 기준)만 원의 약 60%, 빈곤선 해당 금액을 전 국민에 지원한다면 연간 지원 부담은 GDP(2,000조 원)의 23%에 해당한다.
행복한 나라는 국가의 과도한 개입을 최소화하고 국민이 스스로 주인이 되어 당면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논거로 주요 의사결정 사항을 당사자에 일임하는 보충성 원리와 경제학자 엘러너 오스트롬이 제시한 공유지 비극 문제의 구성원 간 자발적 해결, 조은산·삼호어묵맘·가수 나훈아 등 일부 사례로 높아진 시민의 사고와 식견 그리고 큰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경제사회가 꽉 차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실천 대안으로 시민 참여 스펙트럼 중 가장 높은 단계인 민관 합동의 협력적 거버넌스, 국가가 등한시하는 주요 이슈를 정부와 재원을 경쟁해 시민이 직접 나서 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경합을 언급한다.
국가·정부 정책의 당위성을 얻기 위해서는 국가·정부의 양호한 지배구조에 따른 국민 신뢰가 절대적이다. 그런데 우리의 국가지배구조지수나 정부규제지수 순위는 OECD 내에서 30위 이하로 심각하다. 이는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집권층의 권력 남용과 상식을 넘어선 과도한 규제 성향에서 기인하며, 선진국으로의 사회 업그레이드에 심각한 장애물이 아닐 수 없다. 권력 집중을 견제하기 위한 중립성 원칙을 미디어의 헤드라인의 편향성을 예로 설명한 후 OECD 수뇌 구속 현황을 살펴본 후 국가권력의 견제와 균형을 위한 권력기구의 중립성 의미를 적시한다.
국가지배구조에 대한 런던경제대학 모리시마 미치오 교수의 시각을 살펴보고 본서와의 차이점도 지적한다. 그는 1970년대 일본 성공의 에토스를 유교의 덕목 충(忠)에서 찾았고, 20년이 지난 후 일본 몰락의 원인을 직업윤리를 상실한 정치인과 공무원의 리더십 부재에서 찾으며 그 회복을 갈망했다. 그러나 본서는 리더십 강화는 안보·외교·환경 영역을 제외한다면 오히려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데에 걸림돌이 된다고 본다.
지도자와 집권층에 필요한 시대정신으로 국가·정부 권한 영역의 제한을 보호협회로 은유한 로버트 노직의 권원 이론, 선도하지 않고 측면 지원하는 스튜어드 리더십과 여분 혜택의 넘침을 경계하는 계영배(피타고라스 컵) 정신을 언급한다. 또한, OECD 공무원 수 규모와 정부의 국부 현황 측면에서 정부 크기를 가늠한 후 재정·금융 정책의 실효성, 비대함의 역기능으로 비효율성과 비리 증대, 과도 규제하는 이유와 이동통신·대학교육·부동산 등 규제 사례를 살펴본 후 이를 제한하기 위한 자문 과정의 공개, 정부 기능의 통합화, 예산과 자리 제한 등 투명성 원칙의 구현 방법을 생각해본다.
이렇듯 개인, 시민 그리고 국민으로서의 행복을 찾기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해온 필자의 흔적을 이 책으로 함께 공유하고, 이 경험이 행복한 나라로 가는 데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