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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수퍼비전의 이론과 실제

제3판


  • ISBN-13
    978-89-994-1159-5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양서원 / 양서원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1-09-1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방기연
  • 번역
    -
  • 메인주제어
    심리학
  • 추가주제어
    백과사전, 참고서적
  • 키워드
    #심리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7 * 231 mm, 304 Page

책소개

없음

목차

머 리 말

제1장 수퍼비전의 개념
1. 수퍼비전의 정의
2. 수퍼비전의 목적
1) 내담자 보호
2) 상담자 발달
3. 수퍼바이저
4. 수퍼비전 활동
1) 교육
2) 상담
3) 자문
4) 평가
5. 수퍼비전 관계
6. 상담 기관

제2장 상담 이론에 근거한 수퍼비전 모델
1. 심리역동적 수퍼비전
2. 인간중심 수퍼비전
3. 인지-행동주의 수퍼비전더보기 머 리 말

제1장 수퍼비전의 개념
1. 수퍼비전의 정의
2. 수퍼비전의 목적
1) 내담자 보호
2) 상담자 발달
3. 수퍼바이저
4. 수퍼비전 활동
1) 교육
2) 상담
3) 자문
4) 평가
5. 수퍼비전 관계
6. 상담 기관

제2장 상담 이론에 근거한 수퍼비전 모델
1. 심리역동적 수퍼비전
2. 인간중심 수퍼비전
3. 인지-행동주의 수퍼비전

제3장 수퍼비전 모델
1. 상담기술훈련 모델
2. 수퍼바이저 역할 모델
1) 구별적 수퍼비전
2) Holloway 모델
3. 상담자 발달 모델
1) 통합적 발달 모델
2) Skovholt &Ronnestad 모델

제4장 초급 상담자 수퍼비전
1. 일반적 특징
1) 교육적 배경
2) 상담 분야에 입문한 동기
2. 발달적 특징
1)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
2) 동기
3) 자율성
3. 상담 영역에서의 특징
1) 상담 기술
2) 진단
3) 사례개념화
4) 이론적 접근
5) 상담 목표와 계획
4. 초급 상담자 수퍼비전
1) 내담자 배정
2) 수퍼비전 구조화
3) 수퍼비전 개입
4) 집단 수퍼비전

제5장 중급 상담자 수퍼비전
1. 일반적 특징
1) 중급 상담자가 되는 시기
2) 인지적 특징
2. 발달적 특징
1)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
2) 동기
3) 자율성
3. 상담 영역에서의 특징
1) 상담 기술
2) 진단
3) 사례개념화
4) 이론적 접근
5) 상담 목표와 계획
4. 중급 상담자 수퍼비전
1) 내담자 배정
2) 수퍼비전 구조화
3) 수퍼비전 개입
4) 공개사례 발표
5) 전환기

제6장 고급 상담자 수퍼비전
1. 일반적 특징
1) 고급 상담자가 되는 시기
2) 인지적 특징
2. 발달적 특징
1)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
2) 동기
3) 자율성
3. 상담 영역에서의 특징
1) 상담 기술
2) 진단
3) 사례개념화
4) 이론적 접근
5) 상담 목표와 계획
4. 고급 상담자 수퍼비전
1) 내담자 배정
2) 수퍼비전 구조화
3) 수퍼비전 개입
4) 계속 교육
5) 수퍼비전 관계

제7장 수퍼비전 관계
1. 상담자 발달 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관계
1) 초급 상담자
2) 중급 상담자
3) 고급 상담자
2. 수퍼비전 관계 속에서의 개인차
1) 자기 표현
2) 인지 및 학습 스타일
3) 상담 이론
4) 남녀 성차
3. 바람직하지 않은 수련생
1) 상담자가 되기에 적합하지 않은 수련생
2) 구원자적인 상담자
3) 미해결 과제를 가진 상담자
4) 내담자와 같은 문제를 극복한 상담자

제8장 수퍼비전의 실제
1. 수퍼비전 첫 회기
1) 동맹 관계 형성
2) 평가에 대한 구조화
3) 수련생의 상담 사례
2. 수퍼비전 관련 기록
1) 상담 사례 기록
2) 수퍼비전 기록
3. 수퍼비전 평가
4. 집단 수퍼비전과 사례 발표
1) 집단 수퍼비전
2) 세미나와 사례 발표

제9장 수련생의 수퍼비전 경험
1. 수퍼비전의 시작
2. 수퍼비전 관계
1) 상담자의 수퍼바이저 선택
2) 한 수퍼바이저와의 지속적인 만남
3) 상담자와 수퍼바이저 사이의 상하관계
4) 수퍼바이저의 가르침을 절대적으로 수용
5) 부정적 감정에 대한 침묵
6) 수퍼바이저의 태도
3. 수퍼비전 내용
1) 수퍼비전 도구
2) 수퍼비전의 초점
3) 사례개념화
4) 상담 과정 기술
5) 상담자의 자기 이해
4. 수퍼비전의 결과
1) 유능한 상담자
2) 준비되지 않은 수퍼바이저
5. 생각해 볼 점
1) 수퍼바이저와 수련생의 관계
2) 축어록 vs 상담사례 요약
3) 수퍼바이저 교육

제10장 수련생의 부정적인 수퍼비전 경험
1. 부정적인 수퍼비전 사건
1) 수퍼바이저와의 의견차이
2) 수퍼바이저의 지도 부족
2. 부정적인 수퍼비전 사건에 대한 반응
1) 인지적 혼란
2) 부정적 정서
3) 소극적인 태도
3. 대처 전략
1) 개방하지 않기
2) 사회적 지지 구하기
3) 성찰
4. 부정적인 수퍼비전 경험의 결과
1)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개입을 제공하지 못함
2) 수퍼비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3) 자신과 수퍼바이저에 대한 알아차림의 증가
5. 수퍼비전 구조화의 부족
1) 수퍼비전 관계에서 정보 공유의 부족
2) 알아차리지 못했던 수퍼비전에 대한 기대
3) 생각해 볼 점
6. 문화적 배경
1) 암묵적 의사소통 스타일
2) 위계적 대인관계 패턴
3) 생각해 볼 점

제11장 수퍼바이저
1. 수퍼바이저 교육
1) 수퍼비전 수업
2) 수퍼비전 실습
2. 수퍼바이저 발달
1) 초급 수퍼바이저
2) 중급 수퍼바이저
3) 고급 수퍼바이저
3. 수퍼바이저 윤리
1) 수퍼바이저의 전문성
2) 내담자 안녕에 대한 책임
3) 상담 수련생에 대한 책임

제12장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수행 경험
1. 수퍼바이저의 주요 활동과 그 결과
1) 교수 활동
2) 수련생의 개인적인 주제 다루기
3) 상담 역량 증가
4) 수퍼비전의 중요성 인식
2. 수퍼바이저와 수련생의 개인적 특성
1)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접근
2) 상담자의 발달 단계
3. 수퍼비전 체계
1) 수퍼비전 자료
2) 수퍼비전의 구조
4. 수퍼비전의 맥락
1) 수퍼바이저 교육의 부재
2) 수퍼비전 수행에 대한 피드백 부재
3) 자기 계발 활동에 참여
5. 생각해 볼 점
1) 수퍼바이저의 자문가 역할
2) 수퍼바이저로서의 정체성

제13장 수퍼바이저가 경험한 부정적인 수퍼비전 사건
1. 부정적인 수퍼비전 사건
1) 수련생의 상담 수행이 향상되지 않음
2) 수련생의 알아차림 부족
3) 수련생이 수퍼바이저에게 부정적으로 반응
4) 수퍼바이저로서 존경을 받지 못함
2. 수퍼바이저의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반응
1) 부정적인 감정 억누르기
2) 수퍼비전 회기를 지속하기
3.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대처 전략
1) 성찰하기
2) 정서적 지지 구하기
4. 부정적인 수퍼비전 경험의 결과
1) 수퍼비전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부정적인 정서와 불안
2) 부정적인 수퍼비전 사건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기
3) 부정적인 수퍼비전 사건을 경험한 결과로 배운 것
5. 수퍼비전 맥락
6. 부정적인 수퍼비전 사건의 문화적 맥락
1) 명시적 피드백 교환의 부재
2) 존경과 순응
7. 생각해 볼 점
1) 갈등 속에서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유보
2) 수퍼비전 계약을 맺지 않음
3) 제한된 범위의 수퍼비전
4) 수퍼바이저 교육의 부재
5)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기

참고문헌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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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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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방기연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석사
아이오와주립대학교 상담자교육 및 수퍼비전 전공 박사
현 고려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주요 저서
용서심리학: 내담자의 분노 해결하기(2011, 시그마프레스)
상담 수퍼비전에서 만나게 되는 윤리적 주제들(2014, 양서원)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2015, 학지사)
상담수퍼비전의 이론과 실제(2016,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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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와 상담(2021,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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