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인간은 무엇을 어떻게 아는가 : 인식과 해석 / 자연과학적 인식과 인문사회학적 인식^^
a.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가 : 플라톤, 『국가』 b.관념에 의한 의식 :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 c. 지각에 의한 인식 : 훔, 『오성에 관하여』 d. 지식의 보편성/ 지식의 특수성 : 찰스 벤 도렌, 『지식의 역사』 e. 사실판단과 가치판단의 구분 : 막스 베버, 『사회과학 연구에서의 가치 중립성』 f. 인관관계와 상관관계의 구분 : 대럴 허프, 『새빨간 거짓말 통계』 g. 자연과학적 인식(인과관계) : 1.데이비크 헬펀트, 『생각한다면 과학자처럼』 2.로얼드 호프만,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3.스티브 셰이펀, 『과학혁명』 h.인문고학적 인식(인과관계 비판) : 1.흄, 『인간의 이해력에 관한 탐구』 2.크리스 앤더슨, 『이론의 종말』 3. 사트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
연습문제 : ‘모순’에 대한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차이 <고려대학교 기출>
칼 포퍼, 『추측과 논박』 미하엘 볼프, 『모순의 개념』 고트프리트 슈틸러, 『변증법적 모순』
^^2. 인간에게 보편적 가치는 존재하는가: 인간 본성론: 인간은 선한 존재인가, 악한 존재인가, 선과 악은 존재하는가^^
a. 인간은 선하게 태어난 존재다 : 맹자, 『맹자』 b. 인위가 인간의 본성을 해친다 : 장자, 『장자』 c. 인간은 태생적으로 악한 존재다 : 순자, 『순자』 d. 중용은 어렵지만 필요하다 : 자사, 『중용』 e. 덕은 타고난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니코마코스 윤리학』 f. 인간은 누구나 선할 수밖에 없는 존재다 : 1.칸트, 『실천이성비판』 2.칸트,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g. 덕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본성이다 : 매트 리들리, 『덕의 기원』
연습문제. 선과 악을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가?<서강대학교 기출>
카를 융, 『기억 꿈 사상』 김형효, 『노장사상의 해체적 독법』 프란츠 부케티츠, 『왜 우리는 악에 끌리는가』
^^3. 역사는 객관적 사실인가 : 객관적인 역사 서술은 가능한가^^
a. 역사가의 임무 : 아리스토텔레스『시학』 b.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 김기봉 외,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조지향,『역사의 진실을 찾아서: 랑케 & 카』,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c. 역사는 역사가의 선택이다 : E. H. 카, 『역사란 무엇인가』 d. 역사적 개념은 발명품이다 : 에릭 홉스봄 외,『만들어진 전통』 e.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다 : 1.케이스 젠킨스,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 2.토머스 칼라일, 『영웅숭배론』 f. 역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폴 벤느(Paul Veyne) 『역사를 어떻게 쓰는가』
연습문제. 역사의 관점에 대한 세 제시문 분류, 비교 <성균관대학교 기출>
^^4. 개인은 사회의 일부인가 : 개인과 사회의 관계^^
a. 개인은 전체의 부분(고대국가의 사회관 ): 1.플루타르코스,『그리스를 만든 영웅들』2.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b. 사회는 개인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사회계약론): 1.홉스, 『리바이어던』 2. 존 로크, 『시민정부론』, 3.존 로크,『통치론』 4. 장 자크 루소, 『사회계약론』 c. 개인적 자아와 사회적 자아는 분리되는가 : 1.앙리 베르그송,『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 2. 서경식,『시대의 증언자 쁘리모 레비를 찾아서』 d. 사회는 왜 필요한가 : 1.한나 아렌트,『인간의 조건』 2.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e. 사회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사회구조/개인) : 1.C. 라이트 밀즈, 『사회학적 상상력』 2.지그문트 바우만, 『모두스 비벤디』3.에밀 뒤르켐,『자살론』
연습문제: 개인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기출>
존 롤스, 『정의론』 매킨타이어, 『덕의 상실』니부어, 『도덕적인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5. 평등한 자유는 가능한가 : 정치적 자유와 평등의 문제^^
a. 동양과 서양의 자유와 평등에 대한 사유: 1.맹자, 『맹자』 2.플라톤, 『국가』 b. 개인의 자유는 최우선의 권리: 1.장 자크 루소, 『국가론』2.존 스트어튜 밀, 『자유론』 3.한나 아렌트, 『전체주의의 기원』 c. 불평등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 장 자크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 d.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는 어떻게 다른가 : 1.이사야 벌린, 『자유론』 2.정재각,『왜 다시 자유여야 하는가? - 밀의 자유론: 사유와 비판』 3.사이토 준이치,『자유란 무엇인가: 벌린, 아렌트, 푸코의 자유 개념을 넘어서』 e. 여성의 지위는 어떻게 규정되었나: 엘리자베트 벡 게른스하임,『모성애의 발명』 f. 남녀평등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존 스트어튜 밀, 『여성의 종속』 g. 자유에 제약은 필요한가: 1.존 롤스,『사회정의론』 2.하이에크, 『법, 입법 그리고 자유』
연습문제. 1 불평등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라.<경희대학교 기출> 월리엄 피터스 지음,『푸른 눈, 갈색 눈』
2 자유에 제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비판하라.<고려대학교 기출> 황순원,『인간접목』
^^6. 법은 정의인가 : 정의란 무엇이고, 법이란 무엇인가, 법은 반드시 따라야 하는가의 문제^^
a. 고대 동서양의 법의 정당성 비교: 1. 플라톤, 『크리톤』 2. 공자, 『논어:자로편』 b. 형식적 법치주의와 실질적 법치주의: 1. 손병로 외,『법과 정치』 형식적 법치주의: 2. 플루타르코스의 영웅전,『그리스를 만든 영웅들』3.한스 켈젠, 『순수 법학』
실질적 법치주의: 4. 플라톤, 『법률』 5. 칼 슈미트, 『합법성과 정당성』 실질적 법치주의의 필요성: 6. 김도균․ 외,『법치주의의 기초 : 역사와 이념』 c. 법과 정의의 충돌: 1. 유병화, 『법철학』 2. 구스타프 라드부르흐, 「법률적 불법과 초법률적 법」
d. 시민 불복종: 1. 헨리 데이빗드 소로우, 『시민의 불복종』2. 마틴 루서 킹 연설, “왜 우리는 기다릴 수 없는가” 3. 앤드루 커크, 『세계를 뒤흔든 시민 불복종』 e. 형벌의 목적은 무엇인가: 형벌의 응보적 목적 강조: 1. 칸트, 「국가 형벌의 목적과 책임의 구성적 기능」2. 칸트,『윤리형이상학』 형벌의 예방적 기능 강조: 3. 포이어바흐, 「국가 형벌의 목적과 책임의 구성적 기능」4. 베카리아,『범죄와 형벌』
연습문제. 형식적 법치주의와 실질적 법치주의의 문제 아이히만의 경우 : <단국대학교 기출>
^^7. 인간은 합리적인가 : 합리적 이성에 대한 믿음, 경제적 합리성, 비합리적 행위^^
a. 합리적 이성에 대한 믿음 : 1. 데카르트, 『방법서설』 2. 존 로크, 『인간지성론』 3. 햄펠, 『과학적 설명의 측면들』 b. 경제적 합리성에 대한 의심:1. 케인즈, 『일반이론』 2. M.G. 맨큐, 『맨큐의 경제학』 3. 제임스 서로위키, 『대중의 지혜』 c. 합리적 이성과 비합리적 행위 : 1. 마이클 캐플런, 앨런 캐플런, 『뇌의 거짓말』 2. 존 브루만,『위험한 생각들』 3. 다니엘 부어스틴, 『이미지와 환상』 4. 피터 싱어, 『물에 빠진 아이 구하기』
연습문제 1. 이익과 손실과 관련한 합리적 선택 <연세대학교 기출>
2. 개인의 합리적 선택과 비합리적 결과 <한양대학교 기출>
^^8. 성장과 분배는 동시에 가능한가: 경제적 성장과 분배의 문제^^
a. 개인의 이익 추구가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될 수 있는가: 1.아담 스미스, 『국부론』 2. 제레미 벤담, 「도덕과 입법의 원리」b. 성장과 경쟁이 분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프리드리히 하이에크,『자유헌정론』 2.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예종의 길』 3.로버트 노직, 『자유주의 정의론』, 4.로버트 노직 『아나키에서 유토피아로 5. 토마 피케티, 『21세기 자본』 c. 분배의 조건, 타당성: 1. 이창희 외, 『절차적 정의와 법의 지배』 2. 이정우,『불평등의 경제학』 3.존 롤스, 『정의론』 d. 공정으로서의 분배: 1. 존 롤스, 『정의론』 2. 토마 피케티, 『21세기 자본론』 3. 피터 싱어, 『실천윤리학』
연습문제. 1 마이클 샌델,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의 사례에서 효율적 배분이 갖는 문제는 무엇인가 <이화여자대학교 기출>
2. 박상우, 「매일 된장찌개 사 먹는 노인」의 주인공 (노인)을 노직의 관점, 롤스의 관점에서 분석 평가 하시오 <단국대학교 기출>
3.정약용, 「전론」을 불평등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중앙대학교, 경희대학교 기출>
^^9. 인간에게 노동이란 무엇인가 :노동의 본래적 의미와 자본주의적 노동, 노동의 미래^^
a. 노동에 대한 고대의 생각들: 1. 아우구스티누스, 『창세기 축자 해석』 2. 헤시오도스, 『신통기』, 3. 장자, 「천지편』『장자』 4. 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 b. 노동의 본래적 의미: 1. 카를 마르크스,『자본론』 2. 마리 크리스틴 드부르그, 『인간과 노동』 3. 박이문, 『일』, 4. UN, [세계인권선언] c. 자본주의 시대의 노동: 1. 필립 아레스, 『사생활의 역사』 2. 스베냐 플라스푈러,『우리의 노동은 왜 우울한가』 3. 비판사회학회, 『산업사회의 이해:노동세계의 탐구』 d. 노동과 인간소외: 1. N. 앤지어, 『벌처럼 부지런하다?』 2. 시몬느 베이유, 『노동일기』 e. 노동의 미래: 1. 앨빈 토플러, 『전망과 전제』, 2. 마셜 맥루언, 『미디어의 이해』 3. 제레미 리프킨,『노동의 종말』, 4. 롤프 옌센,『드림소사이어티』
연습문제. 자본주의에서 노동의 문제 <서강대학교 기출> *조세희,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외
^^10. 타인에 대한 공감은 가능한가 : 타자와의 관계, 이타심, 공감^^
a. 타자에 대한 이해: 1.장자, 『장자(莊子)』 「추수(秋水)」2 맹자, 『맹자』, 3 맹자, 『논어』해석본 4 강유위, 『대동서(大同書)』 5키에르케고르, 『죽음에 이르는 병』 6 장 폴 사르트르,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7 강영안, 『시간과 타자』
b. 타자에 대한 공감은 가능한가: 1루소, 『인간 불평등 기원론』 2 막스 셸러, 『공감의 본질과 형태들』 3, 프로이트, 『문명 속의 불만』 4,헤겔, 『정신현상학』 5, 세넷, 『불평등 사회의 인간존중』 c. 이타심은 연민의 감정/이기적 이성의 작용인가: 1 윌리엄 맥어크킬, 『냉정한 이타주의』2, 매트 리들리, 『이타적 유전자』3 최정규, 『이타적 인간의 출현: 게임이론으로 푸는 인간 본성의 수수께끼』
연습문제. 공감의 관점에서 인간의 태도를 논하라 <서강대학교 기출> 주요섭, 「미운 간호부」
^^11. 타자와 공존은 가능한가 : 중심과 주변, 차별과 공존^^
a. 중심과 주변의 구분: .1헨리 키신저,『중국 이야기』2.마셜 호지슨 저,『마셜 호지슨의 세계사론』 3.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 4 데이비드 마이어스,『사회심리학』 5스티븐 핑커, 『빈 서판』 6 이매뉴얼 월러스틴, 『유럽적 보편주의』 7 시몬느 드 보부아르,『제2의 성』 b. 타문화를 바라보는 태도: 1 홍대용,『의산문답』 2 에드워드 사이드,『오리엔탈리즘』 3 헤겔, 『역사철학강의』 4.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c. 세계화를 바라보는 태도: 1 세일라 벤하비브, 『타자의 권리』 2 피에르1 바르니에,『문화의 세계화』 3 랄프 옌센,『드림 소사이어티』 4 피터 싱어, 『세계화의 윤리』 d. 공존은 가능한가: 1 윌 킴릭카, 『다문화적 시민성』 2 아이리스 영, 『정의와 차이의 정치』
연습문제. 1.차별의 생성 과정 <경희대학교 기출>
2.동물이라는 타자의 지위를 어떻게 볼 것인가<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기출>
월리엄 피터스, 『푸른 눈, 갈색 눈』 아리스토텔레스,『영혼에 관하여』 칸트,『윤리학 강의』 제임스 레이첼즈『동물에서 유래된 인간』 피터 싱어『동물 해방』
^^12. 과학 발전은 진보인가 : 과학적 지식, 인간, 진보^^
a. 과학적 인식: 1. 프란시스 베이컨,『새로운 아틀란티스』 2. 조지 오웰,『나는 왜 쓰는가』 3. 울리히 벡,『위험사회』 4. 유발 하라리,『사피엔스』 5 캐럴 리브스,『과학의 언어』 b. 인간과 기술의 관계: 1장자, 『장자: 천지』 2 마르쿠제,『일차원적 인간』 3 제러미 리프킨,『공감의 시대』4 롤프 옌센, 『드림 소사이어티』 5 마샬 맥루언,『미디어의 이해』6 데구치 아키라,『마음을 이식한다』 c. 새로운 기술, 진보인가: 1빅토어 마이어 쇤베르거,『잊혀질 권리』 2 래리다이아몬드• 마크플래트너,『소셜 미디어』 3 크레이그 먼디,『4차산업혁명의 충격-과학기술 혁명이 몰고 올 기회와 위협』 4 이노우에 히로치카 외,『미래를 말하다』 5 제레미 리프킨, 『노동의 종말』 6제러미 리프킨, 『소유의 종말』 7 장회익, 「새로운 생명 가치관의 모색」
연습문제. 기계(기술문명)의 인간 <건국대학교 기출>
김원우, 『무기질 청년』 마르쿠제,『일차원적 인간』제레미 리프킨, 『노동의 종말』
^^13. 인간에게 예술이란 무엇인가 : 예술론, 예술의 해석, 예술가^^
a. 예술이란 무엇인가: 1.칸딘스키,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2.톨스토이, 「예술이란 무엇인가」 3.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4.아놀드 하우저, 『예술사의 철학』 5. 허버트 갠스,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6.테오필 고티에, 『모팽 양』 7.도정일, 『고독한 성찰과 불안한 의심의 극장』 b. 예술을 어떻게 볼 것인가: 1. 이어령, 「백남준과 비디오 아트」 2. 모니카 봄 두첸,『세계 명화 비밀』 3.오주석,『옛 그림의 원근법』 4. 오주석,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5.최순우,『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6. 모리스 메를로-뽕띠,『의미와 무의미』 7.김혜숙, 김혜련. 『예술과 사상』 8. 수잔 손택, 『사진에 관하여』 c. 예술가, 선천적 재능과 후천적 노력: 1.임마누엘 칸트, 『판단력 비판』 2.노르베르트 엘리아스,『모차르트 - 한 천재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3. 최완수,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연습문제. 예술에서 모방의 의미<서강대학교 기출>
르네 웰렉, 오스틴 워렌, 문학의 이론』 플라톤, 공화국』
^^14. 바람직한 미래는 가능한가 : 인간과 자연, 삶의 태도, 인식의 전환^^
a. 인간과 자연: 1.마르코 폴로,『동방견문록』, 2.스티븐 제이 굴드,『여덟 마리 새끼 돼지』 3. 제러드 다이아몬드,『이스터섬의 몰락』 4.데이비드 헬드, 『전지구적 변환』 5.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6.도넬라 메도즈 등,『성장의 한계』 7. 쓰지 신이치, 『슬로 라이프』 b. 미래는 희망인가: 1.헬레나 노르베리-호지, 『오래된 미래』 2.에릭 프롬,『자유로부터의 도피』 c. 어떻게 살 것인가: 1.장자, 『장자』 2.헨리 데이비드 소로,『월든』 3.장 자크 루소,『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4.칼 세이건, 『창백한 푸른 점』 5.린다 진 세퍼드, 『과학의 여성적 얼굴』 d. 다가올 미래, 현대 사회의 노년의 의미: 1.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2. 키케로,『키케로의 노년에 대하여』 3. 강상중, 『고민하는 힘』
연습문제. 현대사회의 가치가 개인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광운대학교 기출>
권정생,『열여섯 살의 겨울』
부록 : 실전 논술 독해 및 답안 작성 요령 : 고려대학교 연세대학 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