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음악교육의 기초

제5판


  • ISBN-13
    978-89-254-1614-4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교육과학사 / 교육과학사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1-08-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권덕원 , 석문주 , 오지향 , 이수진 , 정재은 , 정진원 , 최미영 , 최은식 , 함희주
  • 번역
    -
  • 메인주제어
    -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예체능교육 전공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404 Page

책소개

제5판에서는 다섯 명의 저자들이 새롭게 참여하여 그 전문적인 지식과 관점으로 기존 내용을 철저히 검토하고, 미흡한 내용을 보완하였다. 또한 음악교육학에서 최근에 이루어진 변화를 반영하였다.

목차

머리말 / 3

^^제 1 장 음악교육 역사의 이해······································9^^
1. 한국 음악교육사 ····················································11
2. 서양 음악교육사 ····················································25

^^제 2 장 음악교육 철학의 이해·····································57^^
1. 음악교육 철학의 중요성 ···········································59
2. 예악사상과 음악교육 ···············································64
3. 교육철학과 음악교육 ···············································71
4. 미학적 관점과 음악교육 ···········································80
5. 리머의 음악교육 철학 ·············································86
6. 엘리엇의 실천주의 음악교육 철학 ······························100

^^제 3 장 음악교육심리의 기초······································119^^
1. 학습이론과 음악교육 ·············································121
2. 음악심리 이론 ·····················································136
3. 음악교육심리 이론 ················································149

^^제 4 장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169^^
1.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발 ·········································171
2. 2015 음악과 교육과정의 구성 ··································175
3. 음악과 교육과정 변천 ············································201

^^제 5 장 음악 교수법의 이해·······································219^^
1. 달크로즈 교수법 ··················································221
2. 코다이 교수법 ·····················································229
3. 오르프 접근법 ·····················································235
4. 통합적 음악학습단계 이론 ·······································247
5. 생성적 음악교수법 ················································252

^^제 6 장 음악수업의 설계·············································271^^
1. 음악수업 설계의 원리 ············································273
2. 음악수업 설계의 절차 ············································277

^^제 7 장 음악교육 평가의 이해···································289^^
1. 음악과 평가의 원리와 방법 ·····································291
2. 음악과 수행평가의 이해 ·········································316

^^제 8 장 음악교육의 공학적 접근································327^^
1. 음악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역사 ·························330
2. 음악교육과 디지털미디어 ········································331
3.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음악교육 ··································341

^^제 9 장 음악과 수업장학의 이해································349^^
1. 음악수업장학의 필요성 ···········································351
2. 음악수업장학의 절차 ·············································357
3. 음악수업 관찰과 분석 ············································361
4. 음악교사 평가의 기준 ············································368
5. 음악수업 컨설팅의 이해 ·········································378

참고문헌 / 383
찾아보기 / 396

본문인용

-

서평

제5판의 발행이 갖는 특징을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다섯 명의 저자들이 새롭게 참여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저자들은 여러 대학에서 예비교사들을 가르치고 있는, 음악교육학을 전공한 교수들로서, 각각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를 갖고 있습니다. 새롭게 동참한 저자들은 그 전문적인 지식과 관점으로 본 책의 기존 내용을 철저히 검토하고, 미흡한 내용을 보완하는 작업에 참여하였습니다. 본 『음악교육의 기초』의 저자가 아홉 명이라는 것은, 그만큼 ‘음악교육론’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다양한 관점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의 특징은 음악교육학에서 최근에 이루어진 변화를 반영하였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2장에서는, 베넷 리머가 최근에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정리한 ‘경험중심 음악교육론’ 내용을 보완하였고, 데이비드 엘리엇이 마리사 실버만과 공동으로 저술한 책에서 더욱 구체화한 ‘실천주의적 음악교육론’ 내용을 보완하였습니다. 3장의 경우, 기존의 이론을 더욱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추가하였으며, 음악 발달 이론에 관련된 학습 적용 사례들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음악적 창의성, 음악적성, 오디에이션 등에 관한 모형이나, 개념 및 유형 등에 대하여 최근의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개정ㆍ보완하였습니다. 7장의 경우에는 음악교육평가 목표에 부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음악표준화검사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자들은 그 외에도 거의 모든 부분에서 최근 음악교육의 변화와 경향을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 권덕원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음악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졸업(음악교육학 석사) ·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졸업(음악교육학 박사, Ph. D.) · 서울 한성중학교 음악교사 역임 ·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원 역임 · 춘천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부교수 역임 · 한국음악교육학회 회장 역임 · 미래음악교육학회 회장 역임 · (현)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

· 저서: 알기 쉬운 국악개론(공저), 음악교육의 기초(공저), 국악교육론(공저), 음악교육철학(공저),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공저), 어린이를 위한 국악교육(공저), 음악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공저) 외 다수
저자 : 석문주
서울대학교 작곡과 졸업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
<저서> 음악교육의 기초,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음악교육연구방법, 학교에서의 음악감상, 음악중심 융합수업의 실제
저자 : 오지향
서울대학교 기악과 졸업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현) 전남대학교 부교수
<저서> 음악교육연구방법, 음악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효과적인 음악교수법, 음악적 이해를 위한 교수법, 현대의 음악교수법
저자 : 이수진
연세대학교 작곡과 졸업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현) 한국교원대, 건국대학교, 서울교대 출강
저자 : 정재은
서울대학교 작곡과 졸업
미국 보스턴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현) 서원대학교 부교수
<저서> 한국음악인지능력검사의 이해와 활용, 음악교육연구방법, 세계의 학교 음악교육과정
저자 : 정진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를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음악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7년 현재 춘천교육대학교에서 음악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최미영
이화여자대학교 피아노과 졸업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현) 대구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부교수
<저서> 음악교육연구방법, 세계의 학교 음악교육과정
저자 : 최은식
서울대학교 기악과 졸업
미국 미시간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현) 건국대학교 교수
<저서> 음악교육의 기초,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한국음악인지능력검사의 이해와 활용,
음악교육연구방법, 세계의 학교 음악교육과정
저자 : 함희주
중앙대학교 음악학과 졸업
독일 쾰른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현)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저서> 음악교육의 기초, 음악교육연구방법, 음악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